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우리나라교육대책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우리나라교육대책

자료번호 e758650
수정일 2011.09.05 등록일 2011.07.27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k*******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한국교육개혁]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해결방안(대책,대안)
  • [한국교육개혁]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해결방안(대책,대안)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해결방안, 한국교육개혁 Ⅰ. 머리말 우리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양적, 질적으로 과거와 비
  • [한국교육]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한국교육]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들어가며> 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제도적으로는 아주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제고사, 교원평가제, 대학자율화 등으로 정부의 부단한 노력이 반영된 것은 일단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 [교육불평등] 교육불평등의 대책방안
  • 교육격차 분석 모형 4. 한국교육이 직면한 불평등의 문제 1) 한국교육의 양적 성장 문제 2) 지역 간 교육 불평등 문제 3) 계층 간 교육 불평등 문제 4) 남녀 간 교육 불평등 문제 5. 교육 불평등의 현황 6. 교육 불평등 문제의 대책방안 1) 균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

1) 과열양상을 보이는 우리나라의 교육열
2) 입시위주, 암기식 교육의 폐단

2.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2)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본문내용

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우리나라교육대책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1.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

1) 과열양상을 보이는 우리나라의 교육열

우리나라 사람들의 교육열이 높다는 점은 우리나 외국인이나 모두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해외 유학열도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다. 교육열이 높다고 하는 한국인의 특성은 타고난 선천적 특성, 즉 생물학적․인종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한국인이 가진 이 특성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문화적으로 학습된, 역사적으로 누적된 특성임에 틀림없다.
흔히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고 할 때 그 근거로 드는 것이 무엇인가? 스승을 존경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교육(학교가)이 팽창했고, 각급 학교의 높은 진학률과 고등교육기관에의 취학률이 높다는 점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은 덜 한국적인 특성이다. 왜냐하면 스승에 대한 존경심은 무척 시들어가고 있는 관념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교육문제점과 우리나라교육대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시사점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시사점 Ⅰ. 서론 우리 교육의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현재의 공교육 제도는 지난 세기 말 서구에서 도입된 이래 학교라는 기구가 교육을 독점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이런 학교 교육으로 인해 문맹이 퇴치되고 중등교육 이상의 고등교육 인구가 많아졌으며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한다. 이처럼 학교 교육은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경직되고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 이를수록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수많은 부적응 청소년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입시위주 교육의 폐해로 상징되는 학
  • 존 듀이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 ■ 존 듀이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교육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으로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존 듀이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먼저 듀이의 교육목적은 다음 세 가지의 원리에 기초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첫째 성장의 원리, 둘째 예견성의 원리, 셋째 계속성의 원리이다. 즉 성장의 원리는 목적이 내부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성장은 목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목적 그 자체인 것이다. 예견성의 원리는 목적이 현실 안에 가지고 있는 희망이며, 욕구의 행동적 예상 내지 예견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목적은 종말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
  • [우리나라교육제도]교원 교육 제도 실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우리나라교육제도]교원 교육 제도 실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교원양성제도 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교사와 대학(교)의 총장·부총장·학장·교수·부교수·조교수·전임강사·조교, 유치원의 원장·원감·교사, 각종 학교의 교원 등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교원과 교사를 구분
  • 우리나라인성교육의문제점과대책
  • 우리나라인성교육의문제점과대책 Ⅰ. 서 론 최근 우리 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물론 각국마다 인성교육이라는 용어가 쓰이는 맥락이나 핵심적 내용 및 접근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자국의 미래 주역들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 그 목표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본다. 이를테면 우리의 이웃인 일본에서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강조하면서 그것은 책상에서 배운 지식을 산지식으로 바
  • 우리나라 유아교육 문제점(유아교육기관외 부분)
  • 우리나라 유아교육 문제점(유아교육기관외 부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사용의 보급화로 세계가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정보와 지식을 나누며 살게 되었다. 즉, 서로가 가진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일이 전보다 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지구촌에 사는 모두에게 요청되는 것은 서로서로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동등한 입장에서 존중하고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적 존재가 아닌 사회적 존재인 유아도 자기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장차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이나 관습,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며 사회적 관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