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안]  봄 주제 유아 교육 모의수업 활동 교육 계획안(동화 계획안, 신체 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교육계획안] 봄 주제 유아 교육 모의수업 활동 교육 계획안(동화 계획안, 신체 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

자료번호 e816079
수정일 2014.04.18 등록일 2012.02.28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t****** 가격 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유아교육과 수업계획안) 어린이집 유아활동 계획안 - 활동 주제 : 결혼
  • 감각 수 미술 은행 퍼즐 손톱 깍기 여러 가지 직업 색판 조수사 색종이 고리  활동 주제 활동 기간 주제 선정 이유 주요 개념 교육 목표 견학 및 체험 학습 계획 전시 및 평가 활동 영역 활 동 명 활동 목표 활동 내용
  • 유아 사회교육 도덕성교육 계획안
  • 주제 선정 근거 - 실수한 유아를 놀리는 경우와 여러명의 유아들이 한 유아를 따돌리는 경우를 사례로 집단토의 도입 그림 자료를 보면서 이야기 나누기 전개 여러가지 유아들이 토의 하는 과정에서 유아스스로 도덕적 판단을 기를수 있
  • 유치원 모의수업계획안
  • 유치원 모의수업계획안 생활주제: 식물 활동주제: 식물의 성장 활동: 동화 대상연령: 만4세 인원수: 10~15명 활동목표: 식물의 성장과정에 대하여 안다. 활동자료: 동화책 활동내용 교사: 우리 친구들 어제 잠은 잘 잤어요? 유아: 네

소개글

[교육계획안] 봄 주제 유아 교육 모의수업 활동 교육 계획안(동화 계획안, 신체 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주제망
3. 교육계획안
4. 동화 활동 계획안(할아버지의 꽃밭)
5. 신체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꽃이 활짝 피었어요)
6. 교재 교구 제작 계획안

본문내용

[교육계획안] 봄 주제 유아 교육 모의수업 활동 교육 계획안(동화 계획안, 신체 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
1. 주제선정이유

꽃이라는 주제를 선택 하게 된 이유는 꽃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즉, 4계절을 꽃의 일생을 유아들과 함께 알아보고 활동 해 볼 수 있는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꽃은 계절에 따라 피는 꽃들이 다르다. 봄과 여름에 피는 꽃이 다르고, 겨울에는 꽃이 지고 씨를 받기도 하고, 뿌리를 옮기기도 하기 때문에 꽃이라는 주제가 봄과 여름에만 한정 된 것이 아니라 유아들과 지속적인 흥미를 가지고서 씨를 뿌리고 꽃이 피며 꽃이 지는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고, 꽃의 종류 또한 알 수 있다. 꽃이 모두 지면 그냥 죽는 것이 아니라 다른 활동으로도 할 수 있는 꽃의 전체적인 일생을 볼 수 있어 선택하게 되었다.
문학적인 접근을 하기 위해서 ‘할아버지의 꽃밭’ 이라는 동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책의 주요 포인트는 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봄에 활동을 하는 것으로 택하게 되었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꽃이라는 것에 대해서 깊게 알 수도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흥미롭게 꽃을 알아볼 수 있는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동안 할아버지가 꽃을 가꾸시면서 봄에는 민들레, 제비꽃, 목련 등 봄에는 이러한 꽃이 있다는 것과 꽃씨를 뿌리는 방법, 봉숭아꽃으로 손톱에 물을 들일 수도 있고, 첫눈이 올 때까지 봉숭아물이 남아있으면 좋을 일이 생긴다는 어원도 담겨져 있다. 그리고 여름에 피는 꽃에는 꽃의 이름과 꽃말도 알려주기도 하고, 가을에는 겨울준비를 하기 위에서 꽃씨를 받고, 뿌리를 옮기는 등의 꽃이 죽어서도 다음 해를 위해서 이런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꽃의 전반적인 것을 알려주는 것 같은데 유아들에게 ‘꽃’이라는 것을 종류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꽃의 여러 가지 것들을 알아 볼 수 있고, 또 책에 꽃의 종류가 많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확장 활동으로 계절마다 꽃을 알아 볼 수도 있고, 꽃의 말도 알아볼 수 있고, 씨앗도 관찰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
2. 주제망
3. 교육계획안
4. 활동계획안1활동명
할아버지의 꽃밭
활동형태
동화
활동목표
동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꽃의 일생을 알 수 있다.
활동자료
할아버지의 꽃밭 책, 파워포인트
저자 남미영, 출판사 세상모든책
활동방법
(도입)
1. ‘꽃’을 알아보기
T:오늘 유치원에 오면서 창밖에 보였던 것이 무엇이 있었지요?
C:자동차, 건물, 가게, 나무, 꽃 이요.
T:그래요, 유치원에 오면서 많은 것들을 보았어요.
선생님도 오늘 유치원에 오면서 많은 것들을 보았는데, 우리 유치원 앞에 피어있는 꽃들을 보았나요?
C:네. 유치원에 오면서 매일 봤어요.
T:그래요, 유치원에 들어오는 길에 꽃이 많이 피어있지요, 그럼 유치원 앞에 있는 꽃은 어떤 꽃일까요?
C:개나리, 노란색꽃, 분홍색꽃.
T:그래요, 개나리도 있고, 분홍색인 진달래도 있고, 작지만 잘 보면 민들레도 피어있어요. 이 꽃들은 모두 봄에 피는 꽃들이에요.
2. 동화 소개하기
T: 오늘은 ‘할아버지의 꽃밭’이라는 동화를 들어 볼 꺼에요. 할아버지 꽃밭에는 어떤 꽃들이 있는지 잘 들어보도록 해요.
(전개)
할아버지의 꽃밭
봄이 오고 공기가 훈훈해지면,
할아버지는 꽃밭으로 나가 꽃들을 깨우시지요.
민들레야, 자니?
제비꽃아, 일어나라.
목련아, 훈훈한 바람이 느껴지지?
그리고 나서 며칠이 지나면 꽃밭의 꽃들이 부스스 잠을 깹니다.
민들레와 제비꽃은 뾰족한 연두빛 새싹을 내밀고,
목련은 마른 가지에 소복히 흰 꽃망울을 달지요.
할아버지의 꽃밭은 조그마해요.
하지만 할아버지는 항상 말씀하세요.
“괜찮아. 이만하면 충분해. 보고 싶은 꽃들이 다 함께 살 수 있으니까.”
할아버지가 꽃씨를 뿌릴 때에는 영이를 부르세요.
꽃씨들이 너무나 작아서 할아버지의 뭉퉁한 손가락으로는 집히지 않는대요.
할아버지가 땅을 곱게 고루어 놓으시면
영이는 조그만 손가락으로 채송화 씨를
조금씩 집어서 뿌리지요.
할머니는 분꽃을 좋아하세요.
분꽃 필 때가 저녁 지을 때라고 말씀하세요.
엄마는 봉숭아꽃을 좋아하세요.
엄마는 봉숭아 꽃잎에 백반을 넣고 찧어서
식구들 손톱에 봉숭아 물을 들여 주세요.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계획안] 봄 주제 유아 교육 모의수업 활동 교육 계획안(동화 계획안, 신체 표현 동작 활동 계획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만1세) <어린이집 보육일지> 12월 3주 - 주제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Ⅰ / 소주제 : 춤추고 놀이해요 1 / 목표 : 겨울의 계절적 특징을 탐색하며 즐겁게 춤추고 놀이한다 / 기본생활습관:[인성]고마워라고 말해요
  • 주제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Ⅰ 소주제 : 춤추고 놀이해요 1 목표 : 겨울의 계절적 특징을 탐색하며 즐겁게 춤추고 놀이한다 기본생활습관 : [인성]ʻʻ고마워ʼʼ라고 말해요 사회관계증진 : 친구 외투 살펴보기         추울 땐 따뜻하게 안아줘요 07:30~9:10 등원 및 통합보육 활동내용 :  < 겨울 날씨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인사해요 >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한다. *영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영아의 기분이나 건강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인사를 나눈다.   
  • <일일 보육 계획 및 평가(7월 9일)> - 깨끗한 우리 몸(수과학영역) : 여른은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므로 청결에 특히 유의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 일일 보육 계획 및 평가                          7월 9일( 목 )요일 ┌────────────────────────────────────────────────── │ 주제 : 깨끗한 우리 몸 ├────────────────────────────────────────────────── │ 목표 : 여른은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므로 청결에 특히 유의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 ≪ … 중 략 … ≫ ┌──────
  • <일일 보육 계획 및 평가(7월 7일)> - 깨끗한 우리 몸(쌓기영역) : 여른은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므로 청결에 특히 유의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 일일 보육 계획 및 평가                          7월 7일( 화 )요일 ┌────────────────────────────────────────────────── │ 주제 : 깨끗한 우리 몸 ├────────────────────────────────────────────────── │ 목표 : 여른은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므로 청결에 특히 유의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 ≪ … 중 략 … ≫ ┌──────
  • 일일보육계획안_주제_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 일일보육계획안_주제_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일일보육계획안 주제: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목 표│ - 여름철 날씨의 특징을 안다. -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본다. -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언어와 태도를 기른다. │7:30-8:50│ ■ 등원 및 자유 놀이 ․ 반갑게 유아를 맞이하고 건강과 기분을 관찰한다. ․ 유아 스스로 개인 물품 등을 정리하고 원하는 놀이영역
  • 2009년 하계계절시험 보육학개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09년 하계계절시험 보육학개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제1장 보육의 의의 및 발전 1. 보육의 의의 및 권리 (1) 의의 위생적 돌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총체적 교육활동 (2) 아동의 권리 생존, 양육보장, 복지, 성장발달, 시민권과 자유, 교육과 문화향유 2. 보육의 특징과 발전과정 (1) 특징 ① 아동의 관심과 발달요구에 맞추어야 함 ②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학제적 영역 ③ 다양한 가족형태의 보완 ④ 사회화 기능의 대행 (2) 보육의 변화과정 ① 저출산으로 인한 변화 ② 수혜적 사업에서 참여적 사업으로 ③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 ④ 가족책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