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7. 평면도형의 넓이 (96-97쪽, 1/10 차시)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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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5)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7. 평면도형의 넓이 (96-97쪽, 1/10 차시)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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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5)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7. 평면도형의 넓이 (96-97쪽, 1/10 차시)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자료입니다.

목차

자유탐구활동
원리와 관련한 조작활동
이미 학습한 수학적 원리로부터 유추
수학적 원리의 형식화
정리

※ 판서계획
※ 본 차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초등5)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7. 평면도형의 넓이 (96-97쪽, 1/10 차시)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교 수 학 습 과 정

자유탐구활동



교사의 발문과 조언

▣ 전시학습 상기 및 자유탐구
T: 여러분, 4학년 2학기 때 평행사변형에 대해 배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평행사변형이 무엇인가요?
T: 잘 기억하고 있군요. 선생님이 준비한 도형들을 봅시다. (평행사변형을 가리키며) 그럼 이 도형이 평행사변형이겠군요.
T: 평행사변형은 두 쌍의 변이 평행이어야 합니다. (마름모를 가리키며) 이 도형은 무엇이죠?
T: 그런데 이 마름모도 두 쌍의 변이 평행하군요.
T: 그럼 모든 평행사변형이 마름모인가요?
T: 마름모는 네 변의 길이가 같아야 하는데 모든 편행사변형이 그렇지는 않지요? 가족으로 비유한다면 평행사변형이 마름모의 자식이 되는 것이겠군요.
T: (평행사변형-마름모-직사각형-정사각형의 포함관계를 훑어준다.)
T: 이렇게 한 사각형은 다른 사각형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마름모나 직사각형, 정사각형이 아닌 평행사변형의 넓이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T: 학습문제를 읽어봅시다.

▣ 학습문제 확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 전시학습 상기 및 자유탐구
S1: 기울어진 사각형입니다.
S2: 두 쌍의 변이 평행인 사각형입니다.

S: (칠판을 본다.)


S: 마름모입니다.


S: 마름모도 평행사변형입니다.

S: 아닙니다.


S: (학습문제를 읽는다.)

▣ 학습문제 확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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