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 장애인 학교 사례로 알아본 님비핌비현상과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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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알 장애인 학교 사례로 알아본 님비핌비현상과 극복방안

자료번호 e1444299
수정일 2018.05.23 등록일 2018.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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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님비/핌비 현상을 밀알 장애인학교 건립이라는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고, 그 극복방안을 제시하여
A+학점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사건개요
(2) 진행과정
(3) 이해관계자 분석
(4) 갈등 해결방법
(5)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밀알 장애인 학교 사례로 알아본 님비핌비현상과 극복방안
님비(NIMBY) 현상이란 'Not In My BackYard (내 뒷마당에는 안 된다.)'의 줄임말로 자신의 지역에 혐오 시설이 유치되는 것을 반대하는 일종의 지역 이기주의를 말한다. 한국 사회의 역사 안에서도 종종 이러한 현상이 발견된다. 그 중 한국의 대표적인 님비 현상인 밀알학교 건립 반대 사건을 통해서 님비 현상이 해결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밀알학교의 경우 추후에 혐오시설에 대한 주민의 시선이 많이 변화하였는데, 변화 이유와 이러한 변화가 시사하는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은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108개의 특수 학교 가운데 18개만이 서울에 소재하고 있어서 특수교육 수혜율이 적은 도시이다. 그 중에서도 강남구와 서초구에는 특수학교가 단 한군데도 존재하지 않았다. 특히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한 학교는 전국에 3개밖에 없는 실정으로 약 0.5%의 정서장애의 아동만이 헌법에 보장된 의무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남서울 교회는 재단을 만들고 정서장애아동을 이한 특수학교를 강남구 서초동 일원본동에 세우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1994년 10월에 학교 설립 계획을 승인받는다

참고문헌

너희 집 앞에도, 우리 집 앞에도 안돼 - 조선일보
[기고] 님비현상의 경제학 - 매일경제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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