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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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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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좌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운전 좌석의 인간공학적설계의 필요성

Ⅱ. 앉은 자세에 대한 고찰

Ⅲ. 운전 좌석의 인간공학적인 요건

Ⅳ.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 좌석

본문내용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좌석
*대안의 선택이유
자동차의 운전 좌석은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 허리나 목등 인체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신체 특징이 다르므로 그에 따른 알맞은 운전 좌석을 찾기란 여간 힘들일이 아니다. 아버지께서도 장거리 운전을 하실경우에는 운전을 마치신후 어깨와 목을 만지시며 불편함을 자주 느끼시곤 하셨다.
Ⅰ.운전 좌석의 인간공학적설계의 필요성
  자동차는 인간에게 교통수단을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레저 생활 및 작업대상으로서 인간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은 개인적인 이동 및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본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운전 자체의 즐거움, 마음을 편히 할 수 있는 개인적인 공간의 확보, 또는 자기표현으로서 소유하는 것 자체의 즐거움 등 많은 효용을 가진다. 또한, 자동차가 대중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안전성과 환경 친화성 등도 자동차의 기본요건이 되어가고 있다.그러나 최근 각종 공학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자동차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속되는 경제발전, 국민의식의 향상과 소비문화의 질적 고급화로 인하여 사용상의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제 소비자가에 맞추어 제품을 설계하고 인체계측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자동차의 경우에 더욱이 장시간의 운전에 따른 피로 누적, 허리 통증, 목부위 통증 등 근골격계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소비자 욕구의 질적 향상에 부응할 수 있는 보다 쾌적하고 안락한 자동차가 요구되고 있다.자동차는 시대와 나라의 문화, 그리고 그 국민의 체위에 부응하여 변화되고 있으므로 그 설계형태가 다양하다. 선진 외국에서는 자동차 안락성에 관한 수많은 인간공학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나, 국내의 경우 생산기술은 어느 정도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였으나 설계 기술은 아직 미비하여 선진국 설계 결과의 답습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초기 외국 자동차 모델이 그대로 도입된 국내 자동차들은 외국인의 신체 조건을 고려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적합하지 않아 많은 운전자들이 운전석에 자신의 신체를 맞추어 운전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다.자동차의 인간공학적 설계 목적은 쾌적성 향상, 예방안전의 확보, 피로의 경감 등이며, 차량 설계의 제약조건, 차량 구조, 스타일, 상품성, 법 규제 등과 어떻게 연결시켜 인간 중심으로 설계하는가가 그 요점이다. 특히 시트 및 각종 조작장치를 포함한 운전좌석은 운전자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하나의 작업 공간으로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며 제한된 공간에서 오는 피로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락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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