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음향설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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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음향설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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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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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건축음향설계란 음향학적 건축설계로서 건축물을 설계할 때 외부의 소음 및 옆방의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건물배치나 벽·창 등을 설계하거나 실내에서의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강연을 명료하게 청취할 수 있으며 또한 음악을 기분 좋게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실내음향, 소음·진동의 제어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을 건축음향학이라고 한다. 고대그리스의 야외극장 등에서도 관객들에게 소리가 잘 들리도록 <음향설계>가 되었던 흔적이 있다. 그러나 과학적 음향설계는 1895년 W.C. 세이빈이 미국의 하버드대학 강당의 음향개수(音響改修)를 할 때 잔향시간(殘響時問)의 중요성과 그 예측공식을 발견한 뒤 그것을 이용해 1900년에 완성된 보스턴 심포니홀의 음향설계로 시작되었다. 이 콘서트홀은 지금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홀로 인정받고 있다. 원래 음향설계는 모든 건물에 적용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음악당·극장·공회당·강당 등의 오디토리엄이나 방송용 스튜디오 등이 주요한 대상이 된다.
지금부터 강의시간에 배운 건축음향학을 기반으로 우리 생활 주변의 건물에 그 방법을 적용하여 올바로 설계가 되었는지 판단해보고자 한다.
2. 본론
가. 실내음향이란
야외에서의 경우 음원에서 나온 음파는 장애물이 없는 한 멀리 퍼지며, 차차 감쇠하여 나가므로 음장의 성질은 단순하다. 그렇지만, 실내에서 음을 내었을 때는 벽, 천정, 바닥 등 주변으로부터의 사방음이 겹쳐서, 매우 복잡한 음장을 조성한다.
실내 음장의 특징은
첫째, 음원으로부터 떨어진 어떤 거리의 수음점에 있어서의 음의 강도는 자유공간에 비해 더 크고 거리가 멀어져도 별로 감쇠하지 않는다는 것과
둘째, 음원이 정지한 뒤에도 늦게 도달하는 반사음에 의해 잔향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 두가지가 야외와 다른 실내 음향의 가장 중요한 현상이다. 이것 이외에 실내의 형태나 내장 재료에 의해 반향, 명룡 등 기타 다양한 특이현상에 따라 명료도에 곤란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실내에서 소리를 들을 경우, 음성·음악에 따라서 요구되는 음향조건이 다르다. 이를테면 음악전용이라든가 연극전용과 같이 사용목적이 한정되어 있을수록 좋은 음향상태를 얻을 수 있으나, 공회당과 같이 다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홀은 용이하지 않다. 실내에서 좋은 음향상태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요건이 충족되어야만 한다.

참고문헌

성애전자 홈페이지 www.karak.co.kr/company
주식회사 비에이씨 http://www.bacc.co.kr/index.htm
한국소음진동기술연구소 http://www.kinv.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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