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랩을 이용한 QPSK 시스템 BER 구현(이론값, Gray Coding 했을때, 안했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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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랩을 이용한 QPSK 시스템 BER 구현(이론값, Gray Coding 했을때, 안했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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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9.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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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트랩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지털통신중 가장 널리쓰이는 QPSK 시스템의 BER을 구현해봅니다.
이론적인 값과 비교해서 BER이 정확한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아보고
Gray Coding을 하였을 때와 하지 않았을때의 BER 차이를 알아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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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 coherent BPSK 시스템과 coherent QPSK 시스템의 심벌오류율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BPSK에서 심벌오류율은 이고 QPSK에서는 이다.즉 QPSK에서 심벌오류율이 BPSK에서의 심벌오류율보다 2배가 차이가 난다.왜냐하면 BPSK에서는 에러가 날 인접신호가 1군데밖에 없지만 QPSK에서는 인접신호가 3군데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가장 먼 신호 1군데로 오류가 날 확률은 미미하기 때문에 무시를 하면 QPSK에서는 인접신호가 2군데라서 BPSK보다 심벌오류가 날 확률이 2배가 된다.
(c) Gray coding이 사용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coherent QPSK 시스템의 비트오류율 수식을 계산하시오.
Gray coding을 사용하면 1심벌 오류당 1비트 오류밖에 발생하지 않는다. 시그널 컨스털레이션상에서 대각선방향으로 에러가 날 경우(2비트오류)는 무시한다.)
가 된다.
(d) Gray coding을 사용한 경우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 coherent QPSK 시스템의 비트오류율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설명하시오.
Gray coding을 사용하면 1심벌 오류당 1비트에러밖에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BER은 심벌오류율의 절반에 수렴하게 된다. 하지만 Gray coding을 쓰지 않는다면 수신신호를 인접신호로 착각해서 심벌오류를 일으켰을 때 1비트에러만 난다는 보장이 없고, 2비트 에러가 날수가 있다. 따라서 BER이 심벌오류율의 절반이라고 할 수가 없고, 따라서 BER은 Gray coding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커진다.
2-2. 그림 2-2는 QPSK 시스템 모의실험을 위한 블록 도를 나타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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