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프리미엄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자료번호 h1133592
수정일 2017.12.25 등록일 2012.09.12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해주세요.

목차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1. 상징의 개념
  (1) 상징의 어원
  (2) 상징의 정의
 2. 상징의 종류

제 2장 : 상징, 알레고리, 기호 비교
 1. 상징과 알레고리
 2. 상징과 기호

제 3장 : 문학작품에 나타난 상징
 1. 소설에서의 상징
  (1) 최인훈 『광장』
  (2)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3) 윤홍길 『장마』
 2. 시에서의 상징
  <예시1> ~ <예시 6>

제 4장 :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 지적
 1. 일반화된 고정관념
 2. 비유 ⊅ 상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상징 개념, 상징 어원, 상징 정의, 상징이란, 관습적 상징, 우발적 상징, 보편적 상징, 상징과 알레고리, 상징과 기호, 문학작품 속 상징, 소설에서 상징, 상징]


1. 상징의 개념

(1) 상징의 어원
㉠ 희랍어 ‘Symballein'이란 동사의 명사형인 symbolon(符信)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그 뜻은 신표, 증표, 표상등에 해당한다.
㉡ 희랍에서는 헤어지는 사람이 쪼개진 동전을 나누어 가지는 풍습이 있었다.
  ⇒ 동전을 하나의 표신으로 삼음.

(2)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
⇒ 어떠한 사상이나 개념에 대하여, 그것을 상기시키거나 연상시키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감각적인 말로 바꾸어 나타내는 일, 또는 그 사물이나 말

「상징은 대개 “다른 어떤 것을 표상하는 그 무엇 something that stands for something else\\ 로 정의된다. 그것은 두 개의 나누어진 요소로 이루어진다. 그 하나가 주제에 대한 그 무엇이고 다른 하나에 속하는 것이 그것을 표상하는 다른 일면의 요소이다.




≪ … 중 략 … ≫




제 3장 : 문학작품에 나타난 상징


1. 소설에서의 상징

(1) 최인훈 『광장』
 1) 광장
  사회 중심적인 세계. 개인적 존재 가치가 침해되기도 함. 사회적 삶의 공간(집단적인 삶의 공간) ⇨ 북쪽의 삶의 구조

 2) 동굴(밀실)
  자기 중심적인 세계. 타인의 간섭을 안 받는 개인적 세계. 자신만의 은밀한 삶의 공간(개인적인 삶의 공간) ⇨ 남쪽의 삶의 구조

⇒ '밀실(동굴)'과 '광장'의 의미 :
  '밀실'이란 자신만의 내밀한 삶의 공간이며, '광장'이란 사회적 삶의 공간을 의미한다. 바람직한 인간의 삶이란 이 두 가지 삶의 방식의 상호 관계와 작용 속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한 사회의 역사적 조건과 상황을 주체적으로 수용해 나가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 작품에서 명준은 철학도로서의 밀실에서 현실적인 이유를 광장을 찾아 월북하고 광장에서 절망을 한 후 은혜와의 밀실을 기도한다.

3) 바다(푸른 광장)
바다는 생명의 본향이라는 원형적 심상과 함께 죽음 뒤에 오는 새로운 탄생에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최후의 선택이 이루어진 공간(이념이 배제된 밀실이며 사랑이 성취되는 광장)
4) 갈매기
갈매기는 작품 전체를 통해 이 소설의 전개상 중요한 문학적 장치이다.
① 이명준의 의식의 투사물 : 항해 중 내내 동행해 오던 갈매기들은 이명준이 투신 자살해 버림으로써 어디론가 사라진다. 이 갈매기를 통해 이명준의 의식이 투사되었다.
② 은혜와 딸의 표상 : 이명준은 두 마리의 갈매기에서 죽은 은혜와 그녀의 뱃속에서 함께 죽은 자신의 딸의 모습을 보게 된다.
③ 갈매기의 죽음 : 결국 이명준은 과거의 아픈 기억에서 끝끝내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고 스스로 죽음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선상에서의 맨 처음 갈매기- 감시자의 눈길로 불안감을 준다.
시간이 흐르면서 갈매기의 인상(상징성)- 회상의 매개체
(2)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 나귀
허 생원과 나귀가 장돌뱅이 20년의 생활을 함께 지냈다는 점, ‘가스러진 목덜미’나 ‘개진 젖은 눈’ 등의 외모가 서로 닮았다는 점뿐만 아니라, 나귀가 암탕나귀를 보고 욕정을 부리며 발광하는 것이 허 생원이 충줏집을 대하는 태도와 일치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나귀는 허 생원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 동물로 허 생원의 상징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다.
“메밀꽃 필 무렵”에는 주인공 ‘허 생원’과 함께 그와 정서적으로 융합하는 동물로 ‘나귀’를 상징적으로 등장시켜 이 소설의 예술성을 한껏 높이고 있다. 즉, 주인공 ‘허 생원’의 성격이나 작품상의 효과를 위해서, ‘나귀’의 과거 내력이나 초월적 운명과 함께, 그 형태상의 외모나 행동의 양상까지도 유사하게 설정된 것이 그것이다. 이리하여 양자 사이엔 공통점이 있게 되며, 정서적인 융합까지도 가능했기 때문에 서정적 정감을 더 한층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나귀’의 목 뒤 털과 눈곱 낀 젖은 눈은 바로 ‘허 생원’의 모습이요, 암나귀를 보고 발광한 늙은 ‘나귀’의 행위는 충줏집을 찾아간 ‘

참고문헌

1. 허구의 양상(2001). 송하섭. 단국대학교출판부
2. 象徵主義(1972). Charles Chadwick. 硏究社
3. 상징(1988). 김용직. 문학과 지성사
4. 알레고리(미상). John MacQueen. 서울대학교출판부
5. 광장(1992). 최인훈. 학원출판공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상징(象徵)의 개념과 종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