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자료번호 h1157248
수정일 2021.02.09 등록일 2012.12.12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i***** 가격 3,36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조_교수방법론-강의법

목차

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1. 강의법 정의
2. 강의법 역사적 배경
3. 강의법의 특징
4. 강의법 장점
5. 강의법 단점
6. 강의 준비와 실시
7. 강의법이 갖추어야 할 요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1. 강의법 정의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특정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교재, 교과서 등의 특정 교육내용을 선정, 계획하고 이것을 학습자에게 설명과 해설을 통하여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교육내용을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면서도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2. 강의법 역사적 배경
 1) 고대 그리스 시대 :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서 사용되 었다.
  * 웅변술- Protagora의 모순 반박의 방법
  어떠한 그릇된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웅변의 출발점으로 삼아 그것을 분석하여 모순임을 밝히며 비난하면서 자신의 옳은 주장을 전달 제시하는 것이다.
 ⇒ 당대의 교수법으로서 강의법에서 활용시작
  * 소크라테스식 교수법-권유법, 대화법
   - 권유법: 학습자로 하여금 그가 이러한 규범을 꼭 성취하여야만 하는 중요성에 관심을 갖도록 권고하는 방법이다.
   - 대화법: 변증법적 자기검증으로서 개념에 대한 예리한 정의를 통해서만 개재된 문제를 분명히 할 수 있고, 또 그 개념들, 그 문제들 상호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스스로 검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중세 :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방법이었다.
  교육의 실용적 가치를 외면한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 였으므로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강의법이 가장 적당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또한 용지가 귀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던 것도 강의법이 대종을 이룬 주된 이유이다.

참고문헌

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2000.
김육섭·고장완 <<실기 교육방법론>> 서울: 한올출판사, 1999.
박숙희·임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2001.
변영계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1996.
배천웅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한남대학교출판부, 1996.
오성삼 외 <<실기교육방법론>> 서울: 학지사, 1998.
이성호 <<교수방법론>> 서울: 학시사, 199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강의법에 대하여
  • 강의법에 대하여 Ⅰ. 서 론 강의법은 가장 일반적이고 광범위하게 교수방법 중의 하나로 널리 사용되어져 오고 있다. 학생의 수가 많을 때 적합한 교수법으로 한명의 교사가 가르칠 내용을 언어나 판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주입식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강의가 교사의 일방적 의사소통으로 보이기 쉬우나 본질적으로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역동적이고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라 말할 수 있다. 강의를 하는 중간에 교사의 발문이 사용되는 강의법의 경우에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일어남을 알 수 있게 된다. 또 요즘에는 파워포인트, OHP, 빔 프로젝트등의 다양한
  •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
  •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 가장 오래되고 보편화된 교수방법으로 강화법이라고도 하며 해설에 의해 주로 언어를 통하여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사중심 수업 방식이다. 역사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처음 시작 발전과정 ① 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 ② 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③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대화법) ④ 중세 스콜라주의의 화해법(스콜라 학파 교수법) ⑤ Herbart의 5단계 학습이론 Herbart는 명료화→연합→체계→방법이라는 4
  • 강의법 강의식 수업과 주입식 수업
  • 강의법 강의식 수업과 주입식 수업 Ⅲ. 강의법의 특성 : 일반적으로 교사가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을 때 사용 - 지식 습득 이외의 교수-학습 목표가 더 강조될 경우 -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인 경우 - 고차원적인 학습 과제일 경우 -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일 경우 1. 강의식 수업과 주입식 수업 - 강의식 수업이 반드시 암기식 수업은 아니다. : 강의식 수업(수용 학습)도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자신의 기존 인지 구조에 유의미하게 관련짓도 록 유도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교수법.
  • 강의법 이론과 실제
  • 강의법 이론과 실제 2, 강의법의 역사와 발전과정 1.)역사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또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즐겨 사용했던 교수법의 하나였으며 중세에 들어와서 대학이 제도적으로 들어와 강의식 교수법이 하나의 교수모형으로 정착하기에 이른다. 당시에는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였고 용지가 드물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동양에서는 공자나 맹자도 일찍이 1대1의 개인 교수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여러
  • 강의법의 정의, 특성, 역사, 장단점, 적용범위, 강의 기법, 수업모형 등 전반적 분석
  • 강의법의 정의, 특성, 역사, 장단점, 적용범위, 강의 기법, 수업모형 등 전반적 분석 Ⅰ. 서론 강의법(lecture method)은 현대 교육에서는 전통적 또는 옛날식 방법으로 생각하지만, 여전히 중등학교 수준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수업방법 중의 하나이다.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때 이 방법에 의존하게 되며 가끔 초임교사들은 그들 자신이 학생시절에 습득한 강의 방법에 의존하기도 한다. 이 강의법은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신중히 계획되어 능숙하게 행해진다면 설정한 수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수업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