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 개인심리학이론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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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 개인심리학이론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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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인심리학

I. 아들러의 생애

II. 인간관

III.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동기
2. 열등감과 보상
3. 우월성의 추구
4. 사회적 관심
5.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 행동
6. 형제서열
1) 맏이
2) 둘째
3) 중간아이
4) 막내
5) 외동
7. 생활양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 개인심리학이론의 이론적 배경
개인심리학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은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해 주창된 상담치료이론으로 개인(individual)은 나눌 수 없는 전인적 존재라는 의미인 라틴어 'indimidium'에서 유래되었다. 즉 인간을 총체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개인심리학은 아들러가 동료들과 함께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창설하면서 시작되었다.

I.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 주창자인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유태계 상인으로 아들러에게 애정을 아끼지 않으신 분으로 아들러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셨다. 아들러는 어린 시절 뼈 성장에 결함이 생기는 구루병을 않고, 폐렴을 심하게 않는가 하면, 두 차례 교통사고를 당하는 등 건강문제가 심각하였다. 이 같은 건강문제로 인하여 아들러는 어머니에게 마냥 어리광을 피우는 심한 응석받이가 되었다. 하지만 동생이 태어나면서 어머니의 관심을 뺏기게 되자 버려진 듯한 상실감을 느끼게 되었다.
아들러는 학업적으로도 많은 지체가 있어 초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수선공이나 되면 어떻겠느냐는 권고를 받기도 하였다. 특히 모든 면에 뛰어난 형과 비교당하며 열등감에 시달렸다. 아들러의 가족체계에서의 경험이나 건강문제는 형제 서열이나 열등감 극복을 위한 보상개념 등 그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병약한 어린 시절에 의사들과 접촉이 많았고, 형제의 죽음을 겪으면서 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85년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의가 되었으나, 그는 전체로서의 인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신과 신체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1902년 프로이드가 주축이 된 모임에 가입하여 정신분석학회가 탄생하는데 기여하였고, 1910년에는 비엔나 정신분석학회장을 지내기도 하였다.

지만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무의식 세계나 성적 충동에 대한 입장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면서 반기를 들고 1911년 정신분석학회를 탈퇴하게 된다. 그는 곧이어 자유분석연구회(Society for Free Psychoanalytic Research)를 결성하고, 1912년 개인심리학회(Society for Individual Psychology)로 명칭을 바꾸게 된다.
아들러의 이론은 아동이나 청소년 치료에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정신의학자 이외에도 사회복지사, 교사, 부모들이 아동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때문에 1920년대에 개인심리학 아동치료센터가 비엔나에만 22개소, 유럽전체에는 약 50개소가 생겨났다.
1926년부터 8년간 아들러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초청받아 강연을 하면서 연구를 계속하다가 1935딘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리고 1937년 스코틀랜드에서 강연하기 위해 여행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아들러 사후에 개인심리학회를 이끈 사람은 제자이자 동료인 드라이커스(Rudolph Dreikurs)이다. 그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아들러 이론을 적용시켰는데, 임상적 관찰 연구를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에는 네 가지 심리적 목표가 있다고 하였다. 드라이커스는 저서 아동: 도전 에서 관심 끌기, 힘 과시하기, 보복하기, 무능력보이기의 네 가지 심리적 목표를 설명하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부모교육이론을 발달시켰다.
II. 인간관
아들러는 정신분석학 입장과 유사하게 생애 초기 5-6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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