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균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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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옥균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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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옥균 정치사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본문내용

김옥균 정치사상
Ⅰ. 서론

구한 말의 역사는 일제 통치 아래 있었기 때문에 치욕스런 수모를 겪어야만 했던 과거였다. 그 가운데 국민감정은 애국과 친일이라는 양극단으로 나뉘게 되었고, 조정에서는 국론 분열로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져있었다. 제국주의가 거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팽창을 끝맺음 할 때였던 국제사회적 환경의 변화 속에서 조선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아시아의 조그만 반도국가 였던 조선은 그러한 변화에 저항하기 위해 「쇄국정책」을 통해서 외세의 개방 요구에 거세게 반대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저항은 곧 이웃 섬나라인 일본에 의해 꺾이고 말았다. 뒤이어 조선반도는 청나라, 러시아 등의 국가들과 일본의 팽팽한 세력 대결의 각축장이 되었고 거기에서 승리한 일본에 의해 1910년 강제합병조약을 맺음으로서 국권을 침탈당하였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조정의 대신들은 나라의 안위보다는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다른 나라의 힘을 빌리고자 하였고, 진정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처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그 중의 한 명이 바로 김옥균이다. 그는 일찍이 서구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고 배웠으며, 특히 조선이 발전하고 외세의 영향아래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개국과 동시에 개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와 생각을 같이했던 개화파들과 함께 「갑신정변」을 일으킴으로써 적극적으로 그의 정치사상을 펼쳐나가고자 했다. 비록 「갑신정변」은 3일 천하로 끝나고 말았지만, ‘위로부터의 개혁’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고, 거기서 내세웠던 개화파들의 정치사상이 당시 상황에서 선구적인 것이었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인간 김옥균에 대해 단순히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한 인물로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이제 그는 일제 치하 격동의 역사 속에서 앞선 서구 사상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개혁을 펼치고자 했던 선구자이자 정치 사상가로 평가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그러한 평가에 앞서 당시 그가 살았던 조선사회는 어떤 상황에 놓였으며, 나라를 바라보는 이들의 시각은 어떻게 나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것을 시작으로 김옥균의 개화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내용인지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당시의 전반적인 상태를 살펴보고 김옥균의 정치사상을 분석해 봄으로써 결론에 종합적으로 그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Ⅱ. 본론

1. 개국의 의미

19세기 중엽 이후, 동아시아 국제사회는 급격한 변동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른바 「서세동점」(西勢東漸) 현상은 기존의 국제 질서와 국제 정치의 성격 자체를 바꾸어 놓았다. 그것은 종래의 동아시아적 「화이질서」(동양 禮)와 서구의 근대적인 「국제질서」 (서양 公法)가 서로 충돌하는 「세계관 충돌의 국제정치학」을 빚어내게 되었다.


재 외, 1999, 한국정치사상의 비교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 95
「근대세계시스템」(the modern world system)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서구 유럽은 15세기 무렵부터 자기팽창(확대)을 시작하여 자신들의 질서를 마침내 전지구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반면, 비서구사회, 특히 동아시아 국제 사회 입장에서 보면, 강력한 무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혀 이질적인 세계(타자)와 조우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는 전지구적 국제질서에 강제적으로 편입될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은 곧 「개국(開國)」으로 집약된다. ‘개국’이라는 의미에는 “자신을 바깥, 즉 국제사회에 여는(開) 동시에 국제사회에 대해서 자신을 ‘국가(國)=통일국가’로 선은 긋는다(劃)”는 양면성이 내포되어 있다. 그런 양면의 과제에 직면한 것이 아시아의 후진(後進) 지역에 공통된 운명이었다. 정윤재 외, 1999, 한국정치사상의 비교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 96-97
‘개국’은 대외적인 의미와 동시에 대내적인 의미도 지니고 있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서구 국가들처럼, 주어진 것으로서의 국제사회 속에서 근대적 민족의식을 서서히 성장시켜간 것이 아니라, 어떤 역사적 시점에서 이른바 통째로(一體)로 바깥에서 다가온 국제사회에 대해서 좋든 싫든 간에 ‘세계’와 ‘우리’의 의식을 자각당해서, 국제적 환경과의 조정 문제에 급격하게 직면했던 것이다. 유럽에서 장기간에 걸쳐 성장한 많은 문화적 요소가 한꺼번에 겹쳐서, ‘서양’이라는 거대한 덩어리가 되어 다가왔던 것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와 전통을 완전히 거부하고 자족적인 체계를 고수할 것인가라는 딜레마가 무엇보다 ‘개국’의 핵심적인 과제이며, 그런 딜레마에 대응하는 방식이 역사적 운명의 갈림길을 결정해가는 것이다.
‘가치체계와 전통을 달리하는 서양에 완전히 굴복할 것인가 아니면 그것을 완전히 거부하고 자족적인 체계를 고수할 것인가’하는 문제는 관념적으로 ‘개국’과 ‘쇄국’이 동시적이라는 것, 마치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 같은 공통된 운명과 과제에 처하게 된 동아시아 삼국인 중국, 일본, 조선은 모

참고문헌

1. 마상진, 1983, “개화파의 개화사상에 관한 연구(김옥균의 개화사상을 중심으로)”, 경 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정윤재 외, 1999, 한국정치사상의 비교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 95~147
3. 황문수, 1994, 김옥균 전기, 문원
4. <브리태니커백과전>
<http://deluxe.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03g1764b>
[2003. 6. 20자 기사]
5. [인터넷] <http://user.chollian.net/~makcbg/minjokframe2.htm>
6. [인터넷] <http://www.independence.or.kr/NEW/media_data/chong/e0019/e0019_0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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