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과학지도 )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자료번호 h1450151
수정일 2020.03.25 등록일 2018.07.2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과학지도 )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아동의 과학적 특성
ⅱ.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
ⅲ.교사의 역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과학지도 )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Ⅰ.서론
아동들의 과학 교육은 과학자로 키우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21세기 미래 과학 시대를 살아갈 아동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발판이다. 그래서 아동에게 과학적 자아와 소양을 길러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 현대의 과학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부터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아동의 총체적 과학 교육과 이를 진행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다. 필자는 따라서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 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시한다.

Ⅱ.본론
ⅰ.아동의 과학적 특성
유아의 과학적 태도는 과학적으로 사고하거나 행동하려는 성향이다. 이는 인지적·행동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탐구하는 자세, 과학 지시이나 기술을 실천 하려는 생각, 아이디어와 정보의 비판적 수용,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대한 합리적 접근방법 등도 역시 과학적 태도에 포함되는 요소이다

김승희(2015),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pp.111-121.
그 중에서 아동의 과학적 특성으로 호기심, 개방성, 협동성, 판단유보, 솔직성, 객관성 , 적극성, 비판성, 끈기, 계속성 등이 있다.
호기심은 무엇이든 궁금해 하고, 알려고 하며, 탐구하려는 태도로, 평소에도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에 의문을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는 태도이기에 학습이나 문제 해결의 동기로 작동한다. 호기심은 인간의 타고난 특성으로, 주도적으로 지식을 회득하고,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 그래서 일을 추진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적극성은 열정적으로 일을 완수하려는 태도

참고문헌

김승희(2015),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김재연(2017), 석사학위논문, <바람>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형성,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신민희(2015), 석사학위논문, CPS 모형 기반 과학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이명아(2008), 석사학위논문,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과학지도 ) 아동의 과학적 특성과 총체적과학교육을 위한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유아는 우리 주변의
  •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교육
  •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교육 1. 아동과학교육이란 유아 과학 교육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써, 과학적 과정을 즐기며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또한 유아 과학 교육은 유아들이 본성적으로 가지고 있는 과학적 자아를 통해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고 결과를 비교하고 회상하고 기록하는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가 자신의 주변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혀가는 것이다. 유아 과학 교육은 유아들이 세상에
  •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들의 아동과학지도의 바람직한 접근방식에 대해 논하시오.
  •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들의 아동과학지도의 바람직한 접근방식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 유아들을 사회적 변화에 적응시키기 위한 과학지도의 중요성이 날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피아제에 의하면 유아기 때의 과학적 경험들은 유아의 과학적 인지능력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과학적 사고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들의 아동과학지도의 바람직한 접근방식에 대해 논해 보기로 하겠다.
  • [아동과학지도] 과학영역을 위한 실내 환경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과학영역을 위한 실내 환경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과학 영역은 비교적 조용한 장소에 배치하되, 동식물 등을 관찰하거나 키울 수 있는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으며, 유아가 활동에 집중하기 쉽도록 낮은 탁자 등을 비치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은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탐구하며 변화의 과정을 인식하게 된다. 동․식물의 움직임과 변화 과정을 관찰, 모방, 토론함으로써 유아의 출생과 성장의 개념을 인식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가 문제 해결을 위해 관찰, 비교, 분류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 [아동과학지도] 유아기 과학교육을 총체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총체적 과학 교육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유아기 과학교육을 총체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총체적 과학 교육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유아는 우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