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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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1. 서론

한류 문화의 발달 및 국제결혼 비율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한국어를 외국어로써 학습하고자 하는 수요가 예전에 비하여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그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갈 전망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평소에 흔히 사용하는 표현에는 어떤 문법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을까? 또한, 그러한 요소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학습시키고자 할 때, 우리는 이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까? 평소에 흔히 사용하나 문법적으로 그 용례를 생각해보지 못한 세 가지 조사와 조사가 지니는 의미, 표현법을 설명하고 외국인이 이 표현법을 사용하는 경우 어떤 방식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살펴보았다.


본론
2-1) -은/는
대조되는 한쪽을 은근히,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조사이다. 그러나 이는 함축되어있다는 의미만을 내포할 뿐이며, 명확한 의미의 구분은 보류해 둔다고 볼 수 있다. ‘-은/는’ 의 경우, 이미 그 존재가 알려진 대상에 쓰이게 되며, 해당 조사 뒤에 붙는 서술어 쪽에 그 초점이 놓인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대상의 ‘정의’ 용법에 그 쓰임이 적합하다. 해당 조사는 대체로 문장 전체의 주어 자리에 놓인다.
‘-이/-가’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조사로,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놓여 ‘A는 B이다’라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며, 주어가 종성, 즉 받침이 붙는지 붙지 않는지에 따라 ‘-은’과 ‘-는’의 사용이 달라진다. 받침이 있는 경우 ‘-은’을, 받침이 없는 경우 ‘-는’을 사용해야 한다. 외국인의 경우, ‘-이/-가’와 그 쓰임새를 굉장히 헷갈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가’는 주격 조사이고, ‘-은/는’은 보조사로 둘은 품사가 완전히 다르다. ‘-은/는’은 ‘행위’에 집중할 때, ‘-이/가’는 ‘행위의 주체’에 집중할 때 쓰인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가 수월하다. 여기에 더해 ‘-이/가’는 담화의 첫 등장에, ‘-은/는’은 이미 한 번 언급된 대상이 다시 언급될 때 사용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대화

참고문헌

-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 책임자 김호정(2012)
- https://wiseinit.com/에서-부터-까지-korean-grammar-vs-grammar-27/
영미권 출신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웹페이지 내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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