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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 및 미래교육 관련 등등 연결되는 교육영상들을 보고 미래교육 또는 미래학교가 평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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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 및 미래교육 관련 등등 연결되는 교육영상들을 보고 미래교육 또는 미래학교가 평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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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미래사회 속 평생교육
1) 평생학습의 시대
2) 미래의 교육
3) 평생교육과 인재양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학교 및 미래교육 관련 등등 연결되는 교육영상들을 보고 미래교육 또는 미래학교가 평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기
미래사회 속 평생교육

1) 평생학습의 시대

일반적으로 우리는 교육을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이 두 가지로 흔히 구분한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학교와 같이 공식적 장소에서 잘 짜여진 교육내용대로 계획적이고, 그 계획을 위해 의도적,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교육이 형식교육이다. 반면 비형식 교육은 형식교육과 달리, 의도성과 체계성, 지속성이 결여되거나 매우 약하여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학교 밖 교육이라고도 한다.

교실에 앉아 가르치고 배우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이 교육이 아니다. 이것은 이미 교육영상에서도 충분히 확인되었다. 교실 안에서 개념을 익히고, 공식을 배우는 것보다 실제적인 측면에서는 시장에 나가보기도 하고 실전에 도전해보면서 배우는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교사도, 학생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또 각각의 지식은 유효기간이 있어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지식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 절대적인 지식은 줄어들고 상대적인 지식이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학교교육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지금도 대학에서 배운 지식으로 직장생활하기가 쉽지는 않다.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더라도 기업에서는 다시 재교육을 시키고, 또 다른 교육을 이어가며 자기계발을 계속 하기를 바란다. 결국 미래사회는 형식교육보다는 학교 교육 이외의 비형식교육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질 것이고, 진정한 평생교육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2) 미래의 교육

이번 과제를 하면서 시청한 동영상의 핵심은 나는 4차 산업혁명 속에 학교의 모습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미래에는 형식교육보다는 학교 교육 이외의 비형식교육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질 것이다. 그리고 영상에서 보았던 것처럼 발전하는 디지털기술이 곧 여러 교육 장면에 쓰이게 될 것이다. 영상에서는 미래학교에서 그런 것들이 도입되는 모습만을 볼 수 있었지만 트랜드에 많이 민감한 학교 밖 교육, 어쩌면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그것들의 도입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 개발과 발전으로부터 시작되지만, 기술변화는 모든 분야의 근본적 혁신을 요구한다. 그 혁신적 변화의 중심에 교육, 평생교육의 방향도 한 자리를 차지하리라 생각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이 담당해왔던 역할이 경쟁력을 위한 도구나 학교교육의 보완적 역할이었다면 앞으로 평생교육은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미래 사회의 빠른 변화 속에서 학교교육은 대상과 교육 내용에 있어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평생교육이 미래 사회 속에 주요 교육 형태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4차 산업혁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비록 미래는 기술과 테크놀로지의 파격적인 발전을 특징으로 하고 있지만 이것이 인간중심적인 산업혁명이 되기 위해, 인재는 새로운 기술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만큼이나 이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그것을 인간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와 실제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이 인간중심적으로 나아가느냐 아니냐는 결국 인재양성에 달렸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한국 평생교육 : 역할과 과제를 중심으로 / 신민식 / 2019 / 한국동북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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