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의 성립과 수학의 발달 및 수학의 교육적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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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학의 성립과 수학의 발달 및 수학의 교육적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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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4.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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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 교육학의 성립과 수학의 발달 및 수학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자료입니다. 여러 서적을 참고로 내용의 논리성과 완결성에 비중을 두고 꼼꼼히 분석 정리한겁니다. 시각적인 편집에도 정성을 들였습니다.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ꊱ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2. 수학교육과 다른 과학과의 관련성
(1) 수학과의 관련성
(2) 교육학과의 관련성
(3) 심리학과의 관련성

ꊲ 수학의 교육적 가치
1. 실용적 가치
2. 문화적 가치
3. 도야적 가치

ꊳ 수학교육의 발달
1. 1900년대 이전 수학교육
(1) 수학의 발달
1) 그리스 수학
2) 중세수학
3) 근대수학
4) 수리철학의 교육적 시사점
(2) 수학교육의 발달
1) 고대
2) 중세
3) 근대 : 경제적 사회적 변화의 영향
2. 20세기 초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1) 배경
(2) 근대화 운동의 전개
1) Perry의 운동
2) Moore의 실험실법 운동
3) 클라인의 운동
4) 보렐(Borel)
(3)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의 평가
(4)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이후의 경향
(5) 진보주의 교육
3. 20세기 중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1) 배경
(2)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전개
1) 미국에서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2) 영국에서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3) 프랑스에서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3)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에 대한 비판과 반성
(4) 기초․기본으로 돌아가기(Back to basics)
4. 문제해결 (1980년대)
5. Standards (1990년대)

ꊴ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발달

본문내용

수학교육학의 성립과 수학의 발달 및 수학의 교육적가치
ꊱ 수학교육학의 성립
수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미 오랜 역사를 거쳐 현존하고 있는 수학의 내용 중 학생들이 앞으로 실용적인 또는 학문적인 목적에 따라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의 지도를 꾀하는데 있다. 현존하는 수학의 내용 중 학교수학으로 필요한 내용을 선정한 다음 선정된 수학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수학의 전반에 걸친 일관성있는 일반적인 수학 학습 지도의 철학이나 원리가 필요하게 된다.
1.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이돈희는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은 ① 탐구하는 대상, ② 그 대상을 탐구하는 도구로서의 독자적인 언어, ③ 그 대상에 관해서 서술하거나 설명하는 명제들을 조직하는 논리 형식, ④ 그 대상을 탐구하는 방법적 원리와 규칙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교과교육학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이용률 외, 1998).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용률 외(1998)가 이돈희의 관점에 따라 제시하는 수학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해 알아본다.
첫째,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은 명백하다. 수학교육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 선정에 관한 문제, 그 배열과 지도 방법에 대한 문제, 수학 학습자의 본질과 능력에 대한 문제 등이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교육학은 교육받는 대상, 교육할 내용, 그리고 대상과 내용의 관계로서 성립되는 교육적 상황의 구조와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둘째, 독자적 학문으로서 탐구될 수 있게 하는 자체의 언어적 도구 개발 문제는 현상태로는 관련 학문에서 사용하는 것들을 응용하는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기존의 학문 영역들도 대가 인접 학문의 것을 변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최근 여러 수학교육학자들에 의해 수학교육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전문 용어가 많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수학교육학의 독자적 언어를 확보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셋째, 수학교육의 대상을 서술하거나 설명하는 명제들을 조직하는 논리적 형식이 있는가는 문제이다. 수학 그 자체는 명제들이 정교한 논리적 형식과 규칙에 의해 체계화되어 있으나, 수학교육학은 사회 과학이나 응용과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여러 관련 학문에서 개발된 지식들을 조직하는 수준밖에 되지 못하고 있다.
넷째, 수학교육학에서 탐구 방법의 특징을 규정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학문은 논리적 추리, 사실의 관찰, 가치의 판단, 공학적 실천 등의 어느 것을 일차적 특징으로 삼고 있는바 억지를 부린다면 수학교육은 이 모든 것을 종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수학교육과 다른 과학과의 관련성
수학교육학은 하나의 독자적인 개별 학문이라기보다는 수학 교과의 내용과 구성에 관한 이해, 그 내용의 탐구와 학습에 관련된 교육 원리 등을 여러 학문으로부터 도출하고, 종합한다는 점에서 종합학문으로 불려진다. 비트만(E. C. Wittmann, 1995 : 이용률 외, 1998, 재인용)은 종합 응용 학문인 수학교육학의 타학문과의 관련성을 [그림 1]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결국 수학교육학은 순수 수학, 일반 교육학 및 심리학, 수학기초론, 수학사 등 많은 관련 학문 분야와 관련이 있는데 아래에서는 수학, 교육학, 심리학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이용률 외(1998)가 제시한 것을 요약해 보았다.
.
[그림 ] 수학교육학과 타학문과의 관련성
(1) 수학과의 관련성
수학교육학은 수학 학습 지도 내용과 방법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수학에 근거를 둔다. 교재를 선택하는데 있어 과학으로서의 수학 그 자체의 사고방식이나 방법, 내용을 깊이 분석할 필요가 있고, 여러 과학에서 수학의 의의와 역할, 그 응용 등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선택된 수학적 소재를 학교에서 학습시키기 위해서 그 소재의 논리적 구조를 분석하고 여러 가지로 가능한 구성수단을 조사한다.
(2) 교육학과의 관련성
수학교육이 수학 학습 지도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이상 교육학, 특히 학습 지도의 일반 이론(즉, 교수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말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교육학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교육과정 개선의 현대적 동향도 고려해야 한다. 다시 말해 일반적 지도법과 수학 교육에 특유한 지도법은 학습 지도 과정에서 긴밀하게 얽혀있게 된다.
(3) 심리학과의 관련성
수학교육학의 기초를 이루는 다른 하나는 심리학이다. 심리학자들이 교육에 대해 연구를 시작할 때 수학은 매우 인기있는 소재였다. 이것은 수학이 중요한 교과인 동시에 그 성격상 비교적 논리적, 구조적, 위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수학교육의 문제는 교육받는 자의 심리, 그 실제의 사고 수준을 고려하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는다. 따라서 수학 학습 지도라는 것을 일정한 사고 활동의 학습 지도라고 본다면 수학을 학습하는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연구하기 위하여 이미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 심리학의 힘을 빌리게 된다.
2 수학의 교육적 가치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수학이란 학문 자체에 대한 충분한 지식 외에도 수학이 갖는 가치에 대해서도 분명한 가치관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수학을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은 수학을 배우면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되고, 과학적인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을 했다고 볼 수는 없다. 다음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데 일반적으로 수학 교육

참고문헌

1. 강완 & 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2. 이돈희(1997). 수학교과학 연구 연구보고 RR97-16-3. 한국교육개발원
3. 이용률 외 8인(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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