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자료번호 h410538
수정일 2007.01.21 등록일 2007.01.21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i*******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송통신대학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과제입니다.

정말 많은 책과 많은 논문을 참고하여 직접 쓴 레포트이고,

제 땀과 정성이 담긴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30점 만점 A+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薔花紅蓮傳」의 이해
2. 남북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1) 남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① 서구이론에 바탕한 본격문학 추구
② 문인 작품위주로 기술
③ 민족문학적인 순수문학 성향
2) 북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① 철저한 당의 노선과 수령의 교시에 의해 기록
3.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의 전형성
2) 갈등의 양상
3) 갈등극복의 양상 - 애정상실의 회복을 위한 노력
4) 갈등현상의 사회적 의미 - 가부장제도의 붕괴
5) 부모와 자식간 상하주종관계의 모순
6) 권성징악의 결말
4.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들의 사상적 경향
2) 인물간의 갈등 양상
3) 가정 윤리적인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3.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의 전형성
「장화홍련전」은 극심한 어머니 콤플렉스의 소유자들이다. 심리학자 융은 심한 콤플렉스에 지배되어 있는 사람은 어머니가 말하는 것, 느끼는 것 전부에 퍽 민감하며, 어머니의 모습이 늘 그의 마음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고 언급한 바 있다. 장화·홍련의 고난 극복방법은 어머니를 향한 '정신적 逃避' 밖에 다른 도리가 없게 된다. 이러한 왜곡된 성격과 태도가 계모 허씨의 마음을 더욱 더 자극하게 되고 갈등을 점점 더 심화시키게 된다. 계모 허씨의 경우 극도의 '열등 콤플렉스'에 휩싸인 인물로 묘사된다. 허씨는 융의 이론에 의하면 '퍼소나'와 '퍼슨낼리티'의 부조화로 인해 갈등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트러블메이커이다. 따라서 지나친 열등감에 빠져 있는 허씨는 이에서 탈피하기 위해 돌파구를 찾게 되고, 그 돌파구로 찾아낸 것이 바로 '전처 소생에 대한 학대'이다. 그러므로 사사건건 시기심(猜忌心)을 발동하여 긴장상태를 야기 시킨다. 또 그는 사디즘(sadism)의 병자이기도 하다. 그는 전처 자식을 학대하여 죽이면서 희열을 느끼는 가학증(加虐症)의 인물인 것이다. 배좌수는 중간적 인물이다. 그리고 상황 수용적 인물로 묘사된다. 따라서 수동적이고 무기력하며 우유부단한 인물로 그려진다. 작품 속에서는 용렬한 사람 또는 미련한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가부장중심사회에서의 가장이지만,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중간적 존재로서 화해와 조정의 소임을 떠맡지 못하고 가정을 파국으로 몰고 간다. 전부사(田府使)는 공명심이 드높고 조선의 유교적 윤리에 집착하는 전형적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전부사는 폐읍이 다 된 마을에 군수로 자원할 만큼 담대하고 용맹 있는 인물일 뿐만 아니라 선악의 구별이 뚜렷하고 정의감이 강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어떻게 보면 神콤플렉스(god-complex)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는 인물로 간주된다.
2) 갈등의 양상
「장화홍련전」은 죽은 전처를 잊지 못하며 장화자매에 대한 정이 두터운 배좌수를 중심으로 계모와 장화자매간의 심각한 삼각관계의 연결고리의 성립으로 갈등이 전개되고 있다. 장화자매는 전처의 분신으로 허씨 눈에는 자식이라는 다정한 이미지라기보다 남편을 사이에 둔 채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전처의 그림자로 보일 것이다. 게다가 장화자매는 그 용모도 빼어나고 행동거지가 반듯했기 때문에 본래 기질이 불측하여 남에게 못할 노릇을 일삼는 심성의 계모에게 그들을 시샘하고 질투하는 마음이 생길 수 밖 에 없었다. 당시의 사회법도상 계모라는 것이 형식적으로는 정실의 자리에 있어도 첩과 비슷한 대우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아무리 법적인 신분의 계층이 그렇게 저급하다 하더라도 가정에서는 엄연히 계모와 전처소생의 관계는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가 된다. 그러므로 자식은 부모에게 무조건 예속되어야 한다는 당시의 가치관에 따라 허씨에게 장화자매는 마땅히 예속되어야 하고 복종해야 하는 의무가 주어졌던 것이다. 이러하니 이것을 빙자하여 시랑 같은 계모의 누적되어 온 사악한 감정이 장화자매를 희생시키겠다는 극단적인 결정에 이르게 된다. 전처에 향하는 시기심과 질투, 남편의 멸시와 무관심에서 수년간 누적되어 온 분노와 원망이 계모의 포악한 성격과 어우러져 전처와 배좌수와 전처의 분신인 장화자매에게 복수심을 불태우고 있다.

참고문헌

1. 정홍교, 박종원, 조선문학개관Ⅰ, 인동, 1988
2. 민족문학사 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3. 최운식, 한국설화연구, 집문당, 1991
4.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5.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문화사, 1996
6.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권, 서울, 지식산업사, 2004
8.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서울, 깊은샘, 2005
9. 설성경·박태상, 古典小說講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10.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11. 박태상, 북한문학의 현상, 서울, 깊은샘, 2006
12. 龍旭重, 薔花紅蓮傳 연구, 상지대 교육대학원, 1995
13. 오은희, 『장화홍련전』의 갈등양상에 대한 고찰, 한남대 교육대학원, 1995
14. 이기대, 장화홍련전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5. 방은숙, 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화홍련전
  • 장화홍련전 ◎장화홍련전 <장화홍련전>은 17세가 중반에 일어났던 철산사건을 소재로 하여 지어진 소설이다. 17세기 중반은 조선사회에서 사회 및 가정 내외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따라서 이 무렵에 일어났던 사건을 소재로 하는 <장화홍련전>은 당시의 가정 및 역사적 상황과 무관할 수 없었다. 이 글에서는 이본들의 특징을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살펴보고 소설사적 의의를 살펴보려 한다. 1. <장화홍련전>의 형성 <장화홍련전>에 대한 역사적 관점에서의 연구 경향으로 우선 다처제하에서의 '전처-후처 갈등'과 이의 변형으로서의 '계모-전실자식의 갈등
  • 장화홍련전을 읽고
  • 세종시대에 배무룡이라는 좌수가 있었는데 그는 그때동안 아들과 딸이 없었다. 그리고 얼마 후 그의 부인이 선녀로부터 꽃송이를 받는 태몽을 꾸고 난 후 몇 달 후 큰 딸을 낳고 몇 일 후 홍련을 낳았다. 그러나 홍련이 어렸을 때에 자기의 엄마가 죽어, 좌수는 그 아내의 유언인 다른 사람의 음모에 빠지지 마라고 하였는데 그는 아들을 얻기 위하여 흉녀라는 못생기고 잔인한 여자를 자기의 아내로 맞이하였다. 그 흉녀는 외모가 추하고 마음도 사나웠으나 곧 삼형제를 낳았다. 흉녀는 아이들이 생긴 뒤 점점 그 두 딸들을 싫어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장화가 나이가 들어 약혼을 하게 되
  • 영화 장화홍련을 보고
  • 영화 장화홍련을 보고 Ⅰ. 영화를 보기 앞서 영화를 보기 전에 나는 한국영화는 늘... 이란 생각으로 영화관에서 보기 보다는 비디오로 보는 것으로 인식하고 했다. 어김없이 장화, 홍련도 그려려니 했는데, 조금은 다른 신선한 충경으로 와 닿았던 것 같다. 공포 영화는 여름이면 실로 유명새를 떨치지만 실지로 나에게는 별 반응이 적었다... 하지만 장화 홍련은 그렇지만은 않았던 것 같다. Ⅱ. 영화 감독에 대해서 영화 감독- 김지운 서울예전 연극과에 입학했지만 도중에 그만두고 연극 현장에서 활동했다. 연극에서 영화로 활동영역을 옮겨 시나리오를 썼는데, <조용한
  • 영화의 이해 장화홍련을 보면서(도입부 shot 분석)
  • 영화의 이해 장화홍련을 보면서(도입부 shot 분석) 본문내용이 모두 표로 되어있어서. 본문내용이 드레그가 안되는군요..이점 양해해주시고요 Scene병원ShotCamera angle프레임의 크기Shot의 고정여부기타 1.개수대bird eyes viewclose up shot고정개수대의 모습 2. 병원상담실eye level shotlong shot고정의사 나타나고 후에 간호사가 수미를 데리고 천천히 들어온다. 3. 수미를 등진의사eye level shotmedium close up shot고정의사가 대화를 시작 4. 수미eye level shotmedium c
  • [고전문학] 장화홍련전 분석
  • [고전문학] 장화홍련전 분석 家庭小說은 임란 후 봉건사회의 해체과정에서 전통적 가족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가족성원간의 이질감에서 야기되는 가족 간의 갈등문제가 중심이 되는 소설이다. 繼母型 소설의 대표적 작품인 『薔花紅蓮傳』은 繼母의 간계로 억울하게 죽은 薔花·紅蓮의 원혼이 부사 全東屹에게 나타나 호소하는 것을 단서로 원수를 갚게 된다는 구성인데, 결과를 公案類와 같이 처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죽은 寃鬼가 관가에 호소하는 이른바 阿娘型說話의 전형적 작품이다. 효종 때 평안도 철산부사로 가 있던 全東屹이 겪었던 실화를 後人이 소설화한 것이라고 한다. 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