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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어에 관하여
-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1. 서론
2. 본론
(1) 공자와 논어
1) 공자의 일생
2) 논어에 대하여
3) 논어와 공자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2)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
1) 인
2) 윤리
3) 교육
4) 정치
3. 결론
※ 참고문헌
- 논어 독후감,서평
- 논어 독후감,서평
1. 논어 책 소개
논어는 고대 중국을 대표하는 철학자 공자의 가르침에 대해 전하고 있는 옛 문헌이자 공자가 일생 동안 남긴 말들과 제자들과의 대화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이러한 논어는 2500년이나 지난 아주 오래된 문
-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유교 대사상가
- 가르침인 인(仁), 의(儀), 예(禮), 지(智), 신(信)을 바탕으로 유교의 참된 의미를 알 수 있고, 공자와 동국 18현 등 유학자들의 일생을 통해 15세부터 70세까지 나이에 따른 참된 인간상은 21세기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참된 정신적
소개글
공자의 일생과 가르침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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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자의 일생과 가르침
지금으로부터 2500년 전, 춘추시대 말에 공자는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공구’였다. 그는 3살 때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고, 공자가 15세 되던 해 어머니마저 잃게 된다. 고아가 된 그는 가난하고 낮은 신분 때문에 가축을 돌보는 일과 죽은 사람 장사 치르는 일을 거들며 혼자 살아가야만 하는 현실을 배웠다. 19살 때에는 창고관리직을 맡아 장부 기록하는 일을 하였으나, 공자는 15살 때부터 학문에 뜻을 두어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가 27세 되던 해, 당왕이 노나라를 방문하였는데, 당왕은 정치혼란이 관직 제도의 혼란에서 오는 것이라 하였는데 공자는 당왕을 알현할 기회에 그에게 가르침을 구했고, 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이 일이 있은 후부터 공자는 고대관직제도를 잘 아는 사람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에 ‘예’라고 하는 것은 귀족들만이 배우고 향유하는 것이었는데, 공자는 ‘가르침은 있으나 차별은 없다’ 라고 하며 배움에 있어서의 인간 평등을 주장하였다. 그는 최초의 사학을 설립하게 되었고 어떤 신분도 들어와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당시에는 서당에서 예,악,어,서,수를 가르쳤는데 공자는 ‘시’를 추가하여 당시의 현대사인 춘추를 강의하였다. 공자는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귀족들도 그의 가르침을 받고자 모여들었다. 또, 공자는 배워야 하는 까닭은 삶의 이상 추구를 위해서 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때론 권세가 필요한 법이라 하며 현실을 인정했던 사람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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