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80년대 한국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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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80년대 한국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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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1. 1970년대 시
2. 1970년대 소설
3. 1970년대 희곡
4. 1970년대 비평

Ⅱ. 1980년대 '민족민중문학시대'
1. 1980년대 시
2. 1980년대 소설
3. 1980년대 희곡
4. 1980년대 비평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70,80년대 한국현대문학사
Ⅰ. 19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군사정부의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상황 하에서도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 진입하면서 근대화로 인한 도시에로의 인구 집중과 농촌의 궁핍화가 초래되어 민중의 소외의식과 현실인식이 그 어는 때보다도 투철해진 시기이다. 또한 월남참전의 영향으로 자유와 민주의식이 자주의 문제로 확산되면서 참여문학이 제3세계적 시각에서 점차 민족주의적 경향의 민중문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 1970년대 시
1) 1970년대 문학의 위상
1970년대의 한국문학이 보여주는 역사적 특성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된다. 하나는 거시적인 시각이며, 다른 하나는 미시적인 시각이다. 거시적인 시각에 따르면 1970년대의 우리 문학은 이른바 해방 이후의 문학에 포함된다. 그리고 미시적 시각에 따르면 1960년대의 특성을 전제로 1970년대 우리 문학의 특성을 규정해 볼 수 있다. 1960년대 우리 문학의 특성은 한글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해 소시민적인 삶과 그 내면의식에 대한 추구작업을 전개한 점, 개인적인 삶 가운데서 자기존재를 발견한다는 점으로 요약된다. 이에 비해 1970년대 우리 문학의 특성은 이 시대의 정치적 상황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더욱 첨예한 문학정신의 대립을 노정한다. 구체적으로 민족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정신, 민족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이 시기의 문학론의 방향을 주도한다. 시의 경우에는 언어적인 해체와 일상적 경험의 획득, 소설의 경우에는 분단현실과 상황문제를 포괄하면서 창조적 확대가 가능케 된다.
.
2) 1970년대 시의 일반적 경향
1970년대의 우리 시가 보여주는 일반적 경향은, 1960년대의 그것이 어떻게 발전되며 나아가 변증법적으로 종합 지양되는가라는 측면에서 이해된다. 이 시대의 우리 시가 토대로 하는 원형질을 김춘수 김수영 박목월 서정주로 잡은 바 있다. 이 가운데서도 1970년대 우리 시의 역사적 특성을 드러내는 데에 기여한 원형질은 김춘수의 시와 김수영의 시이다. 1960년대의 순수/참여의 대립이 1970년대에 오면서 어떻게 발전되며, 종합 지향되는가 하는 문제는 구체적으로 김춘수류의 시와 김수영류의 시가 안고 있는 시적 성과나 한계와 관계되기 때문이다. 1970년대에 오면서 김수영류의 시, 이른바 참여시는 새로운 목소리로 확산된다. 이런 경향의 시는 한용운 윤동주 이육사 김수영 신동엽 등으로 이어지고 1970년대에 오면서 신경림에 의해 새로운 특성을 획득한다.
신경림의 시가 보여주는 특성은 김수영의 시에서 읽을 수 있던 모더니즘의 요소가 말끔히 배제된 점, 동시에 신동엽의 시가 보여주던 도시서민들의 애환이나 분단의식이 시의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표작 ‘농무’를 살펴보자.
농 무 (農舞)
징이 울린다 막이 내렸다.
오동나무에 전등이 매어달린 가설 무대
구경꾼이 돌아가고 난 텅빈 운동장
우리는 분이 얼룩진 얼굴로
학교 앞 소줏집에 몰려 술을 마신다.
답답하고 고달프게 사는 것이 원통하다.
꽹가리를 앞장세워 장거리로 나서면
따라붙어 악을 쓰는 건 쪼무래기들뿐
처녀애들은 기름집 담벽에 붙어 서서
철없이 킬킬대는구나.
보름달은 밝아 어떤 녀석은
꺽정이처럼 울부짖고 또 어떤 녀석은
서림이처럼 해해대지만 이까짓
산구석에 처박혀 발버둥친들 무엇하랴.
비료값도 안 나오는 농사 따위야
아예 여편네이게나 맡겨두고
쇠전을 거쳐 도수장 앞에 와 돌 때
우리는 점점 신명이 난다.
한 다리를 들고 날라리를 불꺼나.
고개짓을 하고 어깨를 흔들거나.
신경림은 1970년대의 상황, 특히 산업화가 야기하는 농촌현실의 소외감을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한다. 대표작 ‘농무’의 시적 특성은 냉철한 눈으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지음.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화사. 방영이.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권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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