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소설에서의 비극의 변용  소설 회색인 서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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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 소설에서의 비극의 변용 소설 회색인 서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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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 소설에서의 비극의 변용 소설 회색인 서유기 자료입니다.

목차

우리 소설에서의 비극의 변용과 생성
―최인훈의 {회색인}·{서유기}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 혁명의 비극을 넘어서
3. 총체는 총화가 아니다
4. 기억의 비극
5. 맺음말
참고문헌


*한글97

본문내용

최인훈 소설에서의 비극의 변용 소설 회색인 서유기
오늘날 `비극`은 사멸했는가? 과연 요즈음 근·현대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비교적 자주 인용되는 것으로 보이는 {현대 문학·문화 비평 용어사전}(J.칠더스·G.헨치 편찬)에는 `비극`이라는 항목이 아예 보이지 않는다. 이보다는 덜 심한 경우이지만 또 다른 현대문학 사전의 `비극`이라는 항목은 `현대적인 비극, 정확히 말해서 현대 시대의 예술 형식으로서 비극에 대한 정보는 참고 서적들에서조차도 쉽게 찾을 수 없다`라고 시작하고 있다. 아마도 오늘날 근·현대 문학 연구에서 비극이 중심적인 의제가 되지 못한다는 사정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굳어지는 것 같다. 그러나 일정한 유행이 집중되어 형성하는 이른바 `중심`에서 소외되어 있다고 해서 `비극`을 전적으로 묵살하거나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여기는 태도에는 쉽게 동의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 조지 스타이너의 {비극의 죽음}(The Death of Tragedy)에 대한 반론의 성격을 띤,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현대 비극론}(Modern Tragedy) 같은 비극의 현존을 증거하는 물증을 꼭 염두에 두기 때문만은 아니다. 현대의 비극이란 이미 그 기원의 순수성이 보존 유지되는 특정 `비극`이 아니라, 그 따옴표의 한계를 벗어버린 다양한 비극 체험들의 복수성으로 편재하는 것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현대 문학에서의 비극 현상이란 지난 세기 보편적 이성의 권위 실추와 더불어 전개된 이른바 `생의 철학`이나 실존철학이 철학이라는 고전적인 구획의 경계를 가로질러 `존재`, `불안` 등의 어휘를 유행시키며 문학과 만난 사건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 탐구하려고 하는 최인훈 소설에서의 비극 역시 이런 맥락, 곧 삶과 세계에 대한 비극적 비전을 철학적 문학, 혹은 문학적 철학의 글쓰기로 풀어내는 세계 사조의 맥락 가운데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문학 현상이 세계 사조와 갖는 상호 연관성에 주목하는 관점은 그 문학 현상이 세계사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우리 문학의 경우 대부분 그 원론적인 의미의 보편성이란 불행하게도 다름 아닌 열등한 식민성을 함축하게 된다는 것이 솔직한 진실에 가깝다. 흔히 이른바 '보편성'이라는 것이 단순 수평 비교하는 제국주의적 관점을 수동적으로 수용해서 얻어지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비극에 관한 이해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 문학에서 1950년대에 전후(戰後) 문학 신세대의 구세대 문학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한 자기 표현으로 비극의식이 등장했다고 보는 고은은, 1950년대에 비극은 왔다 가 버렸다
)고은,『1950년대』,청하,1989,p.222.
고 단정한 바 있다. 비극을 이렇게 스쳐 지나가는 일과성 사조의 문제로 이해할 때 비극의 전개는 어떤 권위적인 기원에 대한 영향의 수수관계나 수용의 범위만을 측정하는 문제로 등치되고 만다. 이런 문제의 차원을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역시 뛰어난 작품을 만나는 수밖에 없다. 1960년대 최인훈에 의해 씌어진 『회색인』·『서유기』는 비극은 왔다 가 버렸다 는 주장에 대한 가장 뚜렷한 반증의 사례이며 나아가 우리 비극 문학의 한 정점을 이루는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장편 소설로서 독고준이라는 동일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연작 소설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회색인』(1963-64)과 『서유기』(1966)
) 『회색인』(문학과지성사, 1991년 재판본)·『서유기』(문학과지성사, 1994년 재판본)의 인용은 앞으로 이 텍스트들에 의존한다. 이하의 글에서 작품 인용시 개별 각주는 생략하며 작품명은 다음 한 글자로 요약하여 본문에서 괄호로 처리한다:『회색인』→회;『서유기』→서.
에는 도처에 '비극'의 기표가 산포되어 있다. 주인공 독고준은,
불가능한 것을? 그렇다. 내가 신(神)이 되는 것. 그 길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번역극이 아닌가? 거짓말이다. 유다와 드라큘라의 이름이 아니고 너의 이름으로 하라. 파우스트를 끌어대지 말고 너 독고준의 이름으로 서명하라.(회:30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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