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스페인문학(스페인의 문학),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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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스페인문학(스페인의 문학),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목차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 전기
2) 후기
2. 근대 문학
1) 메이지 계몽기
2) 낭만주의
3)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3. 전후 문학
1) 기성작가의 부활
2) 민주주의 문학
3) 전후파 문학

Ⅱ.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Ⅲ. 스페인문학(스페인의 문학)
1. 호세 이에르로의 <환각의 시집>
2. 길예르모 까르네로의 비전의 한 이론 연습
3. 미겔 에르난데스의 현실과 초현실의 용광로 시학
4. 까르멘 꼰데의 신비주의와 용감한 에로티즘
5. 헤라르도 디에고, 만년 시인 견습생
6. 펠릭스 그란데, 여채만이 나의 조국
7. 안또니오 마차도의 사랑의 뮤즈
8. 프란시스꼬 데 께베도의 인간적 실존의 절규

Ⅳ.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1. 프랑스 문학의 특징
2. 중세문학
1) 중세문학의 개관 프랑수아 비용(1431-1463)
2) 플레이아드
3) 고전주의 : 비극
4) 몰리에르(1622-1673)
5) 쟝 드 리 퐁텐느(1621-1695)
6) 계몽시대 : 볼테르(1694-1778)
7) 쟝 자크 루소(1712-1778)
8) 보마셰르(1732-1799)
9) 낭만주의
10) 낭만주의 시
11) 낭만주의 소설
12) 스탕달
13) 오노레 드 발작(1799-1850)
14) 사실주의 / 귀스타브 플로베르

Ⅴ.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1. 중세 초기의 독일 문학
1) 전승된 8세기의 저작물들
2) 두운법 문학(Stabreimdichtung)
3) 주술 문학
4) 초기 봉건주의의 말기 문학
2. 전성기의 독일 문학
1) 개요
2) 슈타우펜 왕조 시대의 문학

Ⅵ.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1. 중세 시대의 문학(1189~1527)
2. 음유서정시(Trovadorismo)
1) 님의 노래(Cantigas de Amigo)
2) 사랑의 노래(Cantigas de Amor)
3) 풍자시(Cantigas de satíricas)
3. 시가집(Cancioneiros)
1) 「아주다 시가집」(Cancioneiro da Ajuda)
2) 「바티칸 시가집」(Cancioneiro da Vaticana)
3) 「국립 도서관 시가집」(Cancioneiro da Biblioteca Nacional)
4. 주요 음유시인

Ⅶ.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스페인문학(스페인의 문학),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에도 중심의 에도 문학기로 나눌 수 있다. 계급제도가 엄격하고 지배층의 무사(武士)는 순문예를 교양에서 배제하였기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서민계급에 의해 주로 이루어졌다. 서민생활의 발전이 봉건체제의 진보와 보조를 맞추었던 것은 겐로쿠[元祿] 전후(17세기 말)가 마지막이었다.
1) 전기
근세문학의 꽃은 겐로쿠시대의 문학이다. 시에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나와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분야를 개척하고. 국학(國學)에는 게이추[契沖]가 나와 자유스러운 연구방향을 타개하였다. 일찍이 근세적 성격을 나타낸 것은 시(詩:하이카이)였는데, 마쓰나가 데이토쿠[松永貞德]와 니시야마 소인[西山宗因] 등 두 유파(流派)의 시풍이 현실의 여러 모습을 소재로 통속성을 확충한 데 이어,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 서민이야기에 의해 근세 소설계의 제일인자가 되었다. 조루리[淨瑠璃]는 중세 말기로부터 구전되어 온 것으로 면목을 일신한 것은 지카마쓰 몬자에몬에 의해서이다. 그는 처음에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
2) 후기
근세 후기에 이르러 에도에 겨우 뿌리내린 문화가 경묘하고 담백한 에도인 기질과 결이 섬세한 감각을 발휘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형식과 경문학(輕文學)을 탄생시켰다. 한문학에서는 오규 소라이[荻生徠]가 수사학(修辭學)을 제창한 이후 그 문하에서 많은 문인을 배출했고, 국학에서도 가모 마부치[賀茂眞淵]가 나와 일본의 고대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창하였다. 이를 계승한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봉건체제의 이론적 기반인 유교를 철저하게 배격하여 주정주의(主情主義)와 현세존중 등을 역설하였다. 이것은 서민의 사상 감정과 공통기반에 서서 그것을 대변했다고도 볼 수 있다. 소설에서는 아문(雅文)을 사용한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가 《우게쓰 이야기[雨月物語]》를 저술하고 히라가 겐나이[平賀源內]가 《후류 시도켄덴[風流志道軒傳]》을 펴냈다.
에도 기질을 반영한 새 양식은 기뵤시[黃表紙] 샤레본[酒落本] 센류[川柳] 교카[狂歌] 교시[狂詩] 교분[狂文]으로 양식 자체가 담백하고 유머가 풍부하다. 기뵤시는 다소의 풍자성을 띤 통인(通人)문학으로 그 흥취의 절반은 삽화에 있고 태평천하의 여유 속에 당돌한 넌센스와 세상인심을 파헤치는 재치를 담았다. 샤레본은 유곽(遊廓)을 무대로 하여 남녀의 대화를 주로 하면서 유곽 내외의 생활을 묘사한 것으로 기뵤시와 나란히 유행하였다.
산문에서의 기뵤시 샤레본과 공통 바탕 위에 선 시가 센류 교카 교시인데, 센류는 시정인의 풍속시이고, 교카 교시는 센류보다 조금 늦게 무사나 호사가(好事家)인 서민층 지식인들이 즐기면서 언어유희적(言語遊戱的)인 패러디에서 많은 흥미를 찾았다. 그 제일인자는 오타 쇼쿠산진[大田蜀山人]이다.
분카분세이키[文化文政期:1804~1829]를 중심으로 한 에도 문학 후기는 전기와는 약간 양상을 달리한다. 소설에는 요미혼[讀本] 곳케이혼[滑稽本] 닌조혼[人情本] 등이 있는데, 요미혼은 근고(近古)시대에 자료를 구하여 권선징악이나 충효의 관념을 내걸어 반동적인 교화에 큰 구실을 하였다. 중국 소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는데 다키자와 바킨[瀧澤馬琴]이 대표작가이며, 《난소사

참고문헌

김종회(1999), 북한문학의 이해1, 청동거울
김종대, 독일 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삘라르 플로레스 게레로 외(1993), 스페인 역사, 빛샘 출판사
신현하(1985), 일본문학사, 학문사
송면, 프랑스 문학사, 일지사
이동승 외, 전후독일문학, 탐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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