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겪는 정서적·심리적 문제의 의미와 원인을 보다 근본적이고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겪은 과거의 경험의 의미와 현재의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과학적 심리학의 학습원리를 근거로 발전되어 왔고,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인간 행동과 교육의 기본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인간중심의 상담은 처음에 비지시적 상담이라 부르다가 뒤에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상담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으며, 인간은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는데 힘쓴다는 전제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카운슬링이나 심리치료는 이 잠재력과 그 성장능력을 개발해주는데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게슈탈트 상담은 고전적인 정신분석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알아차리게하며,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고 통찰하게 해주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동등한 한 인간으로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게 해 준다.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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