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종류 원인

중정도의 기흉에서 임상증상은 빈호흡, 호흡곤란, 환측 흉곽이 움직이거나 호흡 및 기침을 할 때 갑작스러운 찌르는 듯한 통증, 비대칭적인 흉곽 팽창, 환측 호흡음의 감소 똔느 소실, 환측 부위 타진시 과공명음, 안절부절못함, 불안, 빈맥이 나타난다. 심한 기흉의 임상증상은 중정도의 기흉시 임상 증상을 포함하여 경정맥 팽대, 심첨점 위치 변화, 피하 기종, 침범되지 않은 쪽으로 기관의 편위, 진행되는 청색증이 있다. 흉부 X선에서ㅣ관이 약간 비환측으로 편위되며, 벽측 흉막으로부터 멀리 폐가 수축되어 있다.

일차성 자연 기흉은 전형적으로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폐 가장 윗부분(폐첨부)의 흉막하(폐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막)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소기포)에 의해 발생한다. 폐에 다른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대부분이며 흡연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일차성 자연 기흉 환자의 90% 이상이 흡연자라는 보고도 있다. 흡연 인구가 증가할수록 일차성 자연 기흉의 상대적 위험도도 증가하며 여성 흡연 인구의 증가로 여성에서도 일차성 자연 기흉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80%의 환자가 컴퓨터단층찰영(CT)에서 폐첨부에 기종성 변화를 보인다.

이차성 기흉은 폐실질에 발생한 질환이 원인이 되는 기흉을 말하는데, 교통사고나 추락, 외상에 의한 폐실질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외상성 기흉, 수술이나 중심정맥삽관술 같은 시술 중의 폐실질 손상으로 발생하는 의인성(인위적으로 유발된) 기흉 등이 있다.


기흉, 응급실,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