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PRECEDE-PROCEED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이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수행, 마지막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까지 확장된 PROCEED 모형 4단계가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PRECEDE 진단에서 파악된 결정요인들은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데, 우선순위 결정요인에 대한 중재구성은 PRECEDE의 앞 단계에서 삶의 질, 건강 및 생활행태와 연관하여 파악한 소인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들과 중재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연결시키는 것이다.

보건교육의 측면에서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은 중년의 시기가 갖는 인생에 있어서의 중요성에서 바라보았을 때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중년의 나이는 사회적 활동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면서 또한 노년의 시기를 앞두고 있는 과도기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정신적으로는 사회 및 가정에서의 역할에 대한 부담감으로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수 있으며, 신체적으로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신체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행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것은 중년의 시기를 넘어서 노년의 시기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중년의 시기를 보내기 위해서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기로 하겠다. 흡연중년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을 계획하는 데에 있어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금연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후에 실제 모형에 적용하여 금연교육을 계획하고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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