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T X

(1) KTX의 개념
KTX란 Korea Train eXpress의 줄임말로 한국 고속 철도를 의미한다.

(2) KTX의 연혁
① 1989. 05 : 경부고속철도 건설방침 결정(복선신선, ‘91-’98)
② 1990. 06 : 기본 계획 및 노선확정(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409km)
③ 1994. 06 : 차량도입계약 체결(프랑스 TGV 시스템 선정, 46편성)
④ 1998. 07 : 고속철도 건설 기본 계획 변경 단계별 개통
1단계: 서울-대전‘03년 12월, 서울-부산’04년 4월 개통/2단계: 2010년 개통
⑤ 1999. 12 : 호남선 전철화 추진계획 수립(철도청)
⑥ 2003. 04 : 서울 - 부산목포 2004년 4월 동시 개통 확정
⑦ 2004. 04. 01 : 경부호남 동시 개통
(3) KTX의 특징
① 우리나라의 고속철도는 시속 35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운행 시에는 최고 시 속 300km로 달리게 된다.

②그 힘은 25,000볼트의 고압전류를 동력원으로 하고 있으며, 고속차량은 이를 전달 받아 13,560kw의 견인동력과 300KN(킬로뉴턴)의 전기제동력을 갖추고 운행한다.

③ 고속철도 차량의 외부형상은 유선형 구조로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됐고, 25,00볼트의 고압 전류의 집전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1개의 팬터그래프(집전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4) KTX의 차량 구성 특징
①고속열차는 1편성(1대)당 동력차 2량(칸), 동력객차 2량, 객차 16량 등 총20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차량 길이는 387.9m 이고 총중량은 771.2톤(승객탑승 기준)이다.

②차량 내 좌석의 경우 특실은 1열차 3석으로 127석이고, 일반식은 1열차 4석으로 808석으로서 총좌석은 1편성당 935석이다.

③간이좌석도 1편성당 30석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다.



KTX, 문제점, 고속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청소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