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실존주의의 배경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그 이름이 표현하는 대로 존재(existence), 특히 인간 존재에 관한 철학이다. 19세기와 20세기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출발한 실존주의는 현대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현대사회는 불특정 다수인으로 형성된 대중사회 즉 익명성의 사회이며, 인간의 개체성과 주체성을 말살하고 획일화된 일반법칙을 강요한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 속에서 인간은 진정한 ‘나’를 상실한 비 본래적 삶을 영위하고 있다. 그래서 진정한 ‘나’의 새로운 탄생을 갈망하고,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기본적 주조음 이라고 할 수 있다. 19, 20세기의 두 세기에 걸쳐 덴마크·독일· 프랑스·미국 등 여러 나라 사람들에 의하여 제창되었고, 그 주역을 이루는 학자들이 다같이 탁월한 인물들인 까닭으로 해서,「이것이 실존주의의 원리요」하고 내세우기 어렵다. 19세기의 실존주의가 유럽의 중산 계급의 자기만족에 반항하는 새 도전이라고 한다면, 20세기의 실존 사상은 중산 계급의 불안에서 오는 산물이라고 하겠다. 전통적 철학의 영역을 벗어나 이단적 시도인 실존주의는 신구대륙에 걸쳐 철학자는 물론, 문학가·신학자 등 여러 분야에 걸친 지도적 인물들이 이에 가담하고 있다는 점 또한 특징이며, 실존주의를 정의하기 힘든 하나의 요소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인문과학 > 철학

마르크스주의의 성립배경 및 과정

과학적 사회주의라는 이름의 마르크스주의는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의 여파가 유럽의 정치와 사회에 격심한 파동을 일으킨 격동의 시대 산물이었다. 프랑스혁명은 정치적으로는 봉건적 전제 군주제를 전복하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적으로는 부르주아 계급의 지배계급으로 등장과 시민적 자유를 확보하는데 일단 성공을 거두었다. 반면, 혁명의 기치로 내건 이념은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제도화되지 못하였다. 또한 전형적인 부르주아 시민혁명으로 민중의 대부분인 농민과 노동자는 혁명의 혜택을 별로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프랑스혁명은 혁명의 구호로 내걸었던 자유, 평등, 박애의 이념이 근대 이후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서 인식되었으며,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각국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프랑스 혁명의 이념인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도록 하였다. 특히, 당시 서유럽의 의식과 양심 속에 인간평등의 관념을 심어 놓았으며, 이것은 그 후에 일어난 각종 공산주의 또는 사회주의 운동에 정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프랑스 혁명의 영향과 함께 마르크스주의의 형성과정에 영향을 준 것은 바로 산업혁명이었다.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혁신으로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은 사회?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은 생활의 편리를 증대시키고 자본주의의 발전토대를 확립했다는 긍정적 결과 이면에, 도시로의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문제나 노동문제를 야기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의 발전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동반하였다. 더구나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등장은 계급투쟁을 불러 일으켰으나, 기존 이론으로는 설명하지 못하고 새로운 역사 해석 이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인문과학 > 철학

마르크스의 관념론

그는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기존의 관념론에 대해서 무차별 폭격을 가한다. 우리는 흔히 생각, 관념이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발명품이나 발명은 반짝이는 아이디어에 의해서 나온다. 과연 그럴까? 그렇지 않다. 인간의 의식은 모든 생활조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컴퓨터가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누군가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에 완전히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종전의 컴퓨터를 쓰면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을 느끼면서 조건이 좋은 업그레이드된 컴퓨터를 만들고자 했을 것이다. 즉 새로운 생각이나 관념은 어느 날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환경, 조건에 의해서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의 유명한 말 "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흔히 이 '규정한다'는 말을 '결정한다'라는 말로 잘못 쓰고 있는데 사실 맑스는 물질 결정론자가 아니다. 그러한 유물론자들 역시 그의 매서운 비판을 받았다. 관념이나 생각이 세상을 바꾸는 중요한 요소를 부정 한 적은 없다. 다만 상대적으로 그것이 나오게 된 배경, 즉 물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의 유물론은 일반 사람들의 생활철학이다. 장전동 국밥집 아줌마는 유물론을 모른다. 하지만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하루 하루의 매상이다. 그렇다고 돈 밖에 모르는 사람은 아니다. 장의사는 누군가가 매일 죽기를 바란다. 그렇다고 그가 살인자와 같은 사악한 마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생각하고 믿음을 가지고 행동한다. 즉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관념은 그들의 생활조건에서 치열한 삶에서 나온 것이다. 관념론은 역사적으로 지배계급의 사상이였다. 관념론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일반 대다수의 대중들과는 동떨어진 사상이다. 유물론(materialism)은 구체주의란 말이 더 적합하다. 구체적인 것, 현실적인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식보다 관념보다 더 선행한다는 맑스의 생각이다.

인문과학 > 철학

관상의 정의

우리는 어떤 업무상이든 사교적인 만남이든,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될 때는 상대방에게 가급적 좋은 인상을 주려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적어도 수염 정도는 깎고 옷차림과 얼굴을 청결히 하고 밝은 표정을 지어 상대방에게 언짢은 인상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보통사람의 마음가짐이요, 위인일수록 그 점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원만해야되고 또 원활해야 하는 법이다. 물론 원활하지 않더라도 그런 대로 일이 성취되는 수도 있지만 만날 때마다 껄끄러운 관계는 오래도록 유지되기 힘든 법이다. 이런 점에서 유의해야 하는 것이 ‘사람을 보는 눈’이며 ‘남에게 보이는 내 자신의 얼굴’이다. 사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외모보다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 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내적인 아름다움을 가꿔야 한다고 교육받아 왔다. 하지만 평범하기 짝이 없는 우리들은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겉으로 드러난 외모를 보고 스스로를 판단할 뿐 내적인 아름다움까지 보기는 힘들다.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은 외적인 요인에 좌우되기 쉽다. 사람이 외적 요인에 의해 사람을 판단한다는 외모가 그 사람의 내면을 반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의 인상은 그 사람의 감정에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그 순간 얼굴에 나타나는 감정을 표정이라고 하는데 표정이야말로 관상학의 기본이다. 동물 중에서도 얼굴에 표정을 제일 잘 나타내는 인간은, 표정이 풍부하기 때문에 무의식 중에 마음 속 깊이 생각하고 있던 것을 얼굴에 표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특성을 역이용하되, 몸의 외견, 특히 안면의 특징 및 동작을 보아 그 사람의 심적 특성을 읽어내고 나아가서는 그 사람의 운명을 맞추며 장래 일을 예견코자 하는 것이 인상학 혹은 관상학이라는 학문이다.

인문과학 > 철학

공자의 생애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소녀였다. 60세가 넘은 숙량흘은 안씨의 셋째 딸을 후처로 맞이한 것이다. 공자의 출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즉 어머니가 이산에 기도를 드려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그의 머리 가운데는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이름을 구(丘 : 언덕)라고 했다고 한다. 무인이었던 공자의 부친은 그가 세 살 때 돌아가시고, 모친은 그가 24세 때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어릴 적에 제기를 벌여놓고 예를 베푸는 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이는 그가 어려서부터 비범한 자질을 보인 것이라고 하겠다. 그에게는 고정된 스승이 없었다. 그는 다만 타인의 장점을 본받고, 단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은 것이다. 그러므로 자공은 '우리 선생님께서야 어디에서나 배우시지 않은 데가 있겠습니까? 또한 어찌 정해진 스승이 있겠습니까(자장-22)?'라고 말한 것이다. 그는 이미 30대 청년시절에 제자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 무렵 노나라의 실권을 장악한 이는 삼환씨였다. 이들은 국토를 채읍으로 삼고 군대와 가신을 길렀다. 이에 위협을 느낀 소공은 계평자를 제거하기 위해 군사를 동원하였다. 그러나 삼환씨의 단결된 무력에 패하여 그는 제나라로 도주하였다.

인문과학 > 철학

유교의 영향

유교에 대해서는 고등 학교 시절 윤리 시간에 유교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미 배운바 있으며 우리 생활에 내재해 있는 관습인 한국적 유교는 이미 우리의 몸속에 깊숙이 베어 있다. 그러나 유교는 중국 대륙에서 전래 되었으며 유교의 중심 인물로는 공자를 빼놓을 수 없다. 따라서 유교라는 것은 비단 중국 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에는 거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주변국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인,의,예를 중요시하는 이 유학이 정치 사상적으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나라는 다름 아닌 우리 나라, 구체적으로는 ‘조선’이다. 유교의 뿌리는 아직도 많이 남아있고 그 보수성이 잘못 발전되어 ‘동성동본금혼’ 등 폐단을 낳기도 했다. 공자와 유교는 사회의 구석 구석에 남아 우리가 태어남과 동시에 무의식 중에 교육되기 시작하고 죽을 때까지 정신의 일면을 지배한다. 현재의 우리는 개항 이후 100여 년 간 서양을 동경하고 그렇게 되고자 노력한 바, 입는 것, 먹는 것, 심지어는 얼굴의 생김새와 체형도 그들을 닮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신은 완전히 서양화 되지 못했다. 서양과는 뭔가 다른 것이 우리의 내부에 있어 그들과 우리를 단지 피부색만이 아니더라도 확실히 구별되게 해준다. 그 “차별화”. 그것이 공자의 사상이요, 유학의 영향인 것이다.

인문과학 > 철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