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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마항쟁 정의

1960년 자유당에 의해 3.15 부정선거가 자행되었을 당시, 고등학생이던 김주열의 시신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참혹한 모습으로 마산 앞 바다에 떠오르면서 4.19항거의 시발점이 되었던 마산에서의 시위는 한층 격렬한 형태로 전개되었다. 경남대학교 학생들의 휴교령을 무릅쓴 시위로 시작된 마산에서의 항쟁은 마산, 창원 공업단지의 노동자들과 고등학생들까지 합세, 해가 지면서 수만 명으로 불어난 시위대가 공화당지부, 파출소, 시청, 법원, 방송국 등을 공격하는 사태로 발전했다. 민주화 운동이 치열해 지면서 민주인사들에 대해 연행, 투옥 등 탄압의 강도를 더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마다 엄청나 숫자의 경찰들을 풀어 봉쇄를 하려 했지만 한 번 불붙기 시작한 민주화에의 열망은 쉽사리 사그러들지 않았다. 특히 70년대에 들어 급성장한 기층민중들의 투쟁은 유신체제의 근간을 뒤흔들기 시작했다. 8월달에 YH무역주식회사 여성노동자들의 신민당사 점거 농성은 뒤이은 여당의원들에 의한 김영삼 당시 야당 총재의 제명 결의안 날치기 처리와 그에 따른 야당의원 전원의 의원직 사퇴등을 촉발하면서 얼어붙어 있던 국민들의 가슴에 저항의 불길을 지피기 시작했다. 9월에 들어서는 YH사건에 자극 받은 대학생들의 시위가 이어졌고 그 불길은 곧 부산에도 이어졌다. 1974년 긴급조치 1호가 선포된 이후 단 한번의 시위도 없었던 부산대학교에서는 10월 16일 오전, 5년여만에 처음으로 반정부시위가 시작되었다. 도서관 앞에서 수 백여 명의 학생들이 모여 "유신철폐"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작된 시위는 강의를 듣던 학생들과 도서관에 있던 학생들이 가세하면서 삽시간에 수천명으로 불어나게 되었다. 예상 밖의 호응에 고무된 학생 시위대는 오후에 들어서면서 가두진출을 시도하게 되고, 교문을 가로막는 경찰을 뚫고 거리로 나선 학생시위대에 노동자, 학생 등 시민들이 가세하면서 밤 열시부터 실시된 야간 통행금지에도 불구하고 점차 민중봉기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경찰의 잔혹한 진압에 부상자가 속출하면서 시위대는 점점 늘어가고 각 지역의 파출소가 공격을 받게 되었다. 결국 공수부대가 투입이 되고 나서야 그들의 무자비한 진압으로 부산지역의 시위는 수그러들게 되었다. 하지만 투쟁의 불꽃이 이번에는 마산 지역으로 옮겨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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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전사(前史)

1920년대 초반 기존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의 문학활동을 비판하며 새로이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문학유파를 가리켜 신경향파라 하는데 카프의 구성원 대다수가 카프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프롤레타리아 문학활동을 하기 직전까지 카프 결성의 두 핵심 축이었던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가입하여 그 맹원들로 활동하며 신경향파 문학활동에 관여하였기에 이 신경향파 문학 활동기를 카프와의 연장선상에서 카프의 전기시대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카프의 결성이후 제1차 방향전환이 이루어지기 직전까지 목적주의와 당파성에 입각한 본격 프로문학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신경향파 문학 경향의 작품창작이 계속되었는데 이 시기 사회주의 경향의 자연발생적인 초보적 단계의 프롤레타리아 문학작품들을 카프 이전의 신경향파(新傾向派)문학의 연장으로 보아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분류하고 있다. 카프의 결성시기는 대내적으로 1919년에 일어난 3.1 운동이라는 민족적 저항의 결과, 일제의 한반도 식민정책이 강압적 탄압일변도의 무단정치에서 회유와 동화, 민족 내부의 이간 등을 유도하기 위한 문화정치로 전환, 제한적이나마 최소한의 언론, 출판 및 활동의 자유가 확보되고(당시 총독이던 사이토(齋藤實, 데라우치(寺內正毅), 하세가와(長谷川好道)에 이은 제 3대(1919. 8.12~1927.12.10), 5대(1929. 8.17~1931. 6. 17) 조선 총독)의 훈시(1919. 9. 3, `언론 출판 집회 등에 대하여는 질서와 공안 유지에 무방한 한 상당히 고려를 가하여 민의창달을 허(許)하여야 한다.`)의 발표 이후 조선일보(1920. 3. 5), 동아일보(1920. 4. 1), 시대일보(1924. 3.31)등 신문의 창간과 월간 잡지 [개벽(開闢, 1920. 6)], 학생 잡지 [학생계(學生界, 1920. 7)], 문예 잡지 [폐허(廢墟, 1920. 7)], 월간 잡지 [새동무(1920.11)], 그리고 19 21년에 잡지 [청년], [신천지], 조선청년연합회기관지 [아성(我聲)], 잡지 [신민공론(新民公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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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버(i-river)

1999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iMP-100이 2000년에 완성되어 대한민국에서 출시되었으며, iMP 시리즈는 당시 소닉 블루(Sonic Blue)-현재는 리오(Rio)사로부터 OEM 발주를 받아 리오볼트(RioVolt)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출시되기 시작했다. 2001년 12월에는 세계 초박형 MP3 시디플레이어 iMP-350을 개발했으며 그 뒤부터는 슬림엑스(SlimX)라는 브랜드로 자체 판매하였다. 2002년 6월 세계 최초로 데이터플레이 디스크를 재생하는 뮤직 플레이어 iDP-100을 개발·출시하고, 9월에는 첫 번째 플래시 메모리 MP3 플레이어 iFP-100 시리즈를 출시하여 미국의 베스트 바이에 공급한 데 이어, 12월에는 홍콩 현지법인 아이리버 홍콩을 설립하였다. 2003년 11월에는 첫 번째 하드 디스크 플레이어인 H100(iHP-100)을 대한민국에 출시하였고, 해외에는 iGP-100이 출시, 베스트 바이에서 판매하였다. 2004년부터는 애플의 i-Pod에 대항하기 위해 H10을 출시하였고, 2005년에는 디 클릭(D-Click)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제어 방식을 적용한 U10을 출시하였으나 매출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2007년 CES에서는 Clix2, W10, Book2, S10 등 신제품 10종을 발표하였으며, 그 가운데 Clix2 제품이 Clix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에 출시하였다. 특히, 아이리버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감성적 디자인을 바탕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Design Award 2008에서 Clix, Mplayer, NV가 수상을 하게 되는 영예를 얻게 되었으며, 미국 Chicago Athenaeum Good Design Award에서도 Clix와 Mplayer가 전자제품 부문에서 수상을 하였다. 올해 벽두에 열린 CES에서는 W7이 세계적인 IT 매체 씨넷(CNet)이 선정하는 최고 제품상(Best of CES 2008)을 수상하며, 제품 및 기술력에 대한 호평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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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지침 10 계명

운동은 약과 같아서 잘하면 보약이 되지만, 잘못하면 독약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약을 복용하듯이, 운동도 개인에게 맞는 올바른 방법에 따라 실시해야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올바른 운동방법이란 운동을 통하여 부족한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신의 건강 및 체력상태에 맞는 운동량을 설정한 후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말한다.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운동지침을 마음에 두고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자신의 연령과 체력수준에 맞게 한다. 올바른 운동은 운동이 끝난 후에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고 사람마다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이런 운동이 좋다 나쁘다고 판단을 내릴 수 없다. 하지만 운동이 끝난 후에 너무 피곤하여 다음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면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종목을 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운동장소까지의 이동시간이 길면 길수록 지속성을 상실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하면 집이나 사무실 근처에서 할 수 있는 운동종목이 좋다. 초보자 일수록 자신의 신체조건, 기호, 그리고 관절에 부담이 없는 운동종목을 선택해야하며 경쟁적인 운동은 피해야 한다. 속보, 등산, 수영 , 가벼운 조깅, 고정식 자전거타기, 계단 오르기 등과 같이 우리 몸의 큰 근육들이 참여하는 운동이 여기에 해당된다. 부족한 근력을 보완하기 위해선 가벼운 아령운동, 팔굽혀펴기, 철봉운동 등을 첨가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기본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이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준비운동은 운동을 하기에 앞서 관절과 심장 등에 생길 수 있는 부담을 줄여 주어서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해를 예방해 준다. 또한 정리운동은 심장의 상태를 운동 전의 상태로 되돌려 주면서 운동 중에 생긴 근육 내 피로물질을 없애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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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정치적 속성

① 스포츠 참여자는 학교, 직장, 지역, 사회, 국가 등과 같은 특정 사회조직을 대표하며, 그 조직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지니고 있다. 특히, 국제경기에서의 결과는 상당한 정치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한 날의 정치. 경제체제 및 문화적 우월성을 표출하여 주는 수단이 된다. ②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조직의 속성 자체에 존재한다. 산업혁명 이후 스포츠팀, 리그, 선수, 행정기구가 출연했으며 따라서 선수와 구단간(프로 야구 선수협의회 구성을 둘러싼 선수단 대 각 구단), 경쟁 리그간(남자 프로농구대 여자 프로농구, 프로야구 대 프로축구), 혹은 다양한 행정기구 간(대학야구연맹 대 프로야구위원회)에 헤게모니 쟁탈전이 벌어지게 된다. ③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은 정부기관이 개입되었을 때 더욱 명백하게 발생한다. 정치.경제학적 입장에서 볼 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기업체가 스포츠 관견조직을 운영 할 경우 조세감면 혜택을 준다. 또한 프로 스포츠구단에게도 조세감면 특혜를 줌으로써 의도적으로 정경유착의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④ 스포츠와 정치는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 정치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간의 축구전쟁 ▫ 모스크바 올림픽 사태 ▫ 로스앤젤러스 올림픽 불참 사태 ▪ 스포츠가 정치에 미친 영향 ▫ 1971년 미국의 탁구팀 중공방문으로 인한 외교관계 정상화 ▫ 1963년 이후의 남북체육회담 ▫ 1990년 서울과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통일축구대회 ▫ 1991년 일본 지바에서 열린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에서의 남북단일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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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경제학

근대사회에서 개인은 독자적인 인식주체이자 행위주체로 인식되면서 정치철학이나 사회윤리 차원에서 사회에 앞선 존재로 평가되었다. 이는 개인이 사회질서의 근거로 등장했음을 의미한다. 이제 사회질서는 개인에게 규범과 법규를 강요할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은 자신의 구성근거인 개인을 자율적인 주체로 존중하면서 개인에게 정치적·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그렇지만 개인은 결코 사회의 밖에서 살 수 없으므로 개인의 권리가 사회질서에 앞서게 되면 개인(의 행위원리)과 사회(의 질서원리) 사이에 긴장과 갈등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서 개인과 사회 사이에 균열가능성이 잠재해 있는 것이다. 근대사회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사회 사이에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을 안고 있다. 근대 이전에 사회는 사회구성원에 앞선 존재론적 실체로, 개인은 사회구성원으로서만 가치를 지닐 수 있는 존재로 취급되었다. 사회정의는 (이미 올바르다고 여겨지는)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수단인 규범과 법규의 추상적 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행위를 평가하는 원리로 기능하였다. 개인의 행위는 사회의 규범과 법규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에만, 다시 말해 사회질서라는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만 올바르다고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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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바람직 관점

신뢰라는 단어가 오늘날에 있어서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모든 분야에 걸쳐 중요한 발전이나 생존의 수단으로 인식되게 되었고 향후에는 이러한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사회의 정치 사회적 이슈 현상으로는 바로 세종시 논쟁과 4대강 수질 개선사업 등 다양한 정치적 현안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주요한 정책적 정치적 이슈들은 분명히 하나의 사업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것이 왜 찬성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완전히 다른 해석들을 내놓고 있는 것인가? 바로 이를 보는 각각의 사람들 나아가 정치집단들의 관점에 따른 그리고 그러한 관점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가치지향이 어디에 집중되어 있느냐에 따라 명백하게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첨예한 대립들 속에서 정치집단들은 각각의 관점과 정치적 가치관을 가지고 동일한 정책사업들을 재단하고 평가하기에 가치갈등은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민주정치사회에서 이는 매우 상식에 기인하면서 동시에 민주주의를 더욱더 성숙하게 하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것이다. 특히 세종 시 논쟁과 더불어 정치에서의 신뢰의 문제가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정치 지도자 간에 원안을 추진할까 아니면 미래의 백년대계를 염두에 둔 수정안을 추진할까에 있어 신뢰라는 문제가 자주등장하고 있으며 원안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주민과 약속한 신뢰를 유지할 경우 수십 조 원의 정치경제학적 이익이 발생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신뢰를 이룰 것인가? 그래서 신뢰가 주는 이익을 추구할 것인가? 아니면 정확히 계산되지 않는 정치공학적 신뢰만을 맹목적으로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상황에 따라 새로운 대안을 찾을 것인가? 바로 이것이 우리 사회에서 불고 있는 신뢰와 실용의 충돌로 정치사회 전반에 커다란 충돌을 불러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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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 과학관 정의

쿤의 저서를 읽어보면 그가 비단 물리학, 화학, 전기학 등 자연과학에서 뿐 아니라, 철학이나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등에도 상당한 이해를 하고 있음을 아 수 있다. 9장에서는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에 대한 논지전개에 있어 과학혁명을 정치혁명에 대비시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상당히 설득력있는 것이었다. 또한 10장에서는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을 설명하는데 심리학의 많은 실험들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패러다임의 변동을 말할 때 그것이 일어나는 과정이 점진적, 누적적인 것이아니라, `게슈탈트적인 전환`이라 표현한 것처럼, 사회과학의 여러분야를 그의 과학관의 전개에 접목시켜 설명하고 있다 경제학은 시회학, 정치학 등 다른 사회과학들에 비하여 통상, 더 `과학적`임을 자처하고 있고, 필자도 이 의견에 동조한다. 경제학의 과학성은 쿤의 책에도 언급이 되어 있듯이 과학이 예술이나 철학 등 다는 학문들과 비교할 때 나타나는 톡성들, -비교적 다양하지 않은 학파들의 일치된 견해가 별 거부반응없이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되며,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자연히 그 학파의 패러다임을 수용하며, 공통의 언어로서 의사소통을 한다. - 을 역시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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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위치 기능

신장은 좌, 우에 하나씩 두개가 있으며 등쪽 갈비뼈의 가장 밑부분에 싸여서 척추의 양 옆으로 위치한다. 각 신장은 약 100만개의 신원(腎元)이라는 기본구조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신원은 사구체라고 불리는 미세한 모세혈관덩어리와 신세뇨관으로 구성이 되어 여과와 흡수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혈액이 흘러 사구체로 들어가게 되면 여과가 되고 이 여과된 수액은 세뇨관을 따라 흐르게 되는데 여기서 여러 화학물질들과 수분이 체내의 필요에 의해 첨가되거나 제거된 후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신장은 24시간 잠시도 쉬지 않고 하루에만도 약 200리터의 수분을 거르고 재흡수하는 일을 하며 이중 평균 약 2리터를 소변으로 배설하며 배설된 소변은 방광에 약 1-8시간 가량 머무른 뒤 최종적으로 버려지게 되는 것이다. 정상적인 신장은 인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체내의 수분을 균형있게 유지시켜 준다. 그러나 만성신부전은 정상적인 신장 기능의 점차적인 상실이 나타나는 것으로 신네프론이 서서히 파괴되고 악화되어 신장이 회복불능의 상태로 손상된다. 이 때에는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과 같은 투석요법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방법으로 신장기능을 대체해야 한다. 이번 울산대학교 62병동 실습에서는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받고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으면서 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만성 신부전은 일정 기간 동안 치료한다고 해서 회복되는 것이 아니므로 환자 스스로 치료 방법이나 식이요법과 같은 것에 대해 아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나는 만성 신부전의 원인, 증상과 함께 치료(투석의 원리와 방법, 식이 등) 방법, 신부전 환자에게 요구되는 간호가 무엇인지 공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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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언어문제

중간언어(inter language)란 두 개 언어의 특징을 가진 언어로,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흔히 생기는 언어 현상이다. 중간언어는 가정 내의 의사소통 문제를 야기하고, 자녀가 학교나 다른 사회 집단에서 정체성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언어 습득을 가능하게 하여 다문화 가정의 자녀에게 국제적 감각을 키워주는 등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미숙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어린 시절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다른 사람들과 제대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좌절감을 맛보기도 한다. 때로는 자아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기도 하며, 심할 경우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는 이주 여성에게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2007년 여성가족부는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발간한 바 있으며, 각종 사회단체에서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실을 증설하고 있지만, 그 수가 아직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외국인 이주자와 국제결혼으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데, 가장 큰 문제로는 자녀의 교육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 중 상당수가 생김새를 이유로 차별을 당하거나 학업 단절과 언어 부족, 정체성 혼란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들 자녀의 학업능력 중 언어 부분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 보통 자녀는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마련인데, 다문화 가정에서 어머니가 외국인일 경우 자녀의 ‘모국어’에 혼란이 초래된다. 아버지나 다른 사람들은 한국어를 사용하고, 가장 많이 접하는 어머니는 외국어를 사용하기에 이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한국어도 아니고 외국어도 아닌 복합 언어인 ‘중간언어’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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