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체른 불꽃축제-카펠교
담배꽁초가 부른 재난 딛고 새 단장한 카펠교 취리히 공항에서 기차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스위스를 여행하는 사람들의 첫 관문이 되곤 하는 곳이 루체른이다. 붉은빛 스위스 꽃들과 아우러진 카펠교를 중심으로 잔잔한 로이스 강이 흐르고 강 주변에는 리기산과 필라투스산이 멀리 올려다보이는 조용한 중세 분위기의 마을이다. 루체른 시내를 걷다 보면 모두 4개의 다리가 있어 구시가와 신시가를 연결해주고 있다. 이 중 지붕이 있는 다리는 카펠교와 Mill다리 두 개뿐이며 카펠교는 지붕이 있는 다리로서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루체른의 상징이 되어왔다. 1333년 세워진 이 다리는 중세 예술과 건축양식을 잘 표현한 역사적 의미가 있는 다리였지만 1993년 8월18일 다리주변 보트에서 기름이 유출되었는데 그만 누군가 버린 담배꽁초에 인해 화재가 발생, 다리의 3분의2가 소실되어 루체른을 사랑한 전 세계인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그 후 1994년 4월14일 재건축되어 일반인들에게 다시 공개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명소가 되고 있다. 다리안쪽 천장의 삼각형 용마루에는 17,8세기의 항인리히 베그만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 111개나 붙어 있으며 그림들은 스위스의 크고 작은 역사 및 에피소드, 성인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그림 역사책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금 카펠교에서 볼 수 있는 그림 대부분도 화재로 소실되었고 화재 이후 다시 복원한 것이다. 화재 당시 111개의 글림중 30개의 그림만 건질 수 있었다고 한다. 다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리의 한쪽 벽이 다른 한쪽보다 높게 만들어졌는데 이는 침략자를 대비해 화살을 피하며 잘 공격 할 수 있도록 요새의 역할을 한 것이다. 다리 옆 한쪽에는 물 탑이 로켓 모양으로 서 있다. 이 물 탑은 원래 파수대로 사용되었고 내부는 감옥과 고문실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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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의 현대적 의미
현재 우리나라는 농경 문화가 더 이상 아니며, 현대의 축제는 지역과의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되고있다. 즉,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축제의 기원
발생시기를 안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노래와 춤을 비롯한 예술이 망라된 것을 축제라고 한다면, 제천의례가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부여 : 정월 영고, 고구려 : 10월 동맹, 무천과 마한 :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
축제의 의미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컬으며,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 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 마시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하나비의 문화성
에도 시대부터 시작된 오랜 전통의 하나비 축제는 요즘은 불꽃을 쏘아 올리는 단순한 축제에 그치지 않고 각양각색의 이벤트와 함께 치러지는데 디즈니랜드에서 열리는 하나비 축제 등은 현대적 감각으로 꾸며지는 행사의 하나이다. 쓰미다카와 하나비 대회, 동경만 하나비 축제, 에도카와구 하나비 대회 등은 오랜 전통과 대규모를 자랑하는 유명한 하나비 축제이다. 여러 하나비 축제에서는 단순한 불꽃놀이 외에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어 화려한 불꽃을 감상함과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한편, 지방자치제도가 정착되어 있는 일본은 하나비 축제 또한 지방자치정부와 민간의 협조로 서로의 지방이 경쟁이라도 하듯 축제를 열고 있다. 지방의 어느 작은 시골마을이라도 매년 여름에는 하나비 축제가 그 지방의 이름을 내걸고 열리고 있다.
일본의 하나비축제-유래
1613년 영국왕 제임스 1세의 사신인 존 셀리스가 도쿠카와 이에야스 앞에서 펼쳐 보인 것이 처음이다. 이를 계기로 도쿠가와 가문은 물론 전국의 제후들이 전문 장인인 하나비시'(花火師) 장인들은 매년 스미다가와에 모여 후원자의 명예를 걸고 솜씨를 겨루었다. 이는 곧 서민들 사이에서도 유행했고 전국 주요 도시에서 전문적으로 놀이용 '꽃불'을 만드는 민간업자들이 잇따랐다. 이렇게 시작된 하나비는 곧 서민들 사이에서도 유행하게 되었으나 그 후유증으로 화재가 잇따랐다. 그 후 막부는 화재를 이유로 6차례의 금지령을 내리기까지 하였으나 1733년 8대 쇼군이었던 요시무네(吉宗)가 전년의 흉년과 전염병으로 숨진 사람들을 위한 위령제에서 불꽃놀이를 다시 시작하게 된 후 금지령은 완전히 해제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던 것이다. 화약은 전국(戰國)시대에 무기로 사용되었으나 에도시대에 들어오면서 오락으로서의 하나비가 시작되었던 것이다. 전쟁에서 사람을 죽이는데 사용되었던 화약이 오락으로서 그 용도를 바꿀 수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한편, 오늘날과 같은 기술을 갖게 되기까지는 19세기 말 각종의 화학약품을 곁들여 다양한 빛깔을 내는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대를 이어 장인들이 기술을 개발하고 매년 대회를 통해 기량을 겨룬 결과 세계 정상의 기술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매년 새로운 하나비가 개발되고 있으니 올해도 변함없이 새롭게 태어난 하나비가 쏘아 올려져 사람들의 탄성과 로맨틱한 분위기를 창출해낼 것임이 분명하다.
스페인축제-주간 축제 (3월)
축제의 시작은 3월에 열리는 성주간 축제로부터 시작된다. 전국적인 행사로 벌어지는 성주간 축제는 종교 행사의 일종으로 스페인에서 열리는 축제 중 가장 아름다운 퍼레이드이다. 밴드를 앞세운 성상의 뒤를 따라서 촛불을 들고 마을 주민들이 따르며 예수의 고난을 재현하는 성주간 행사는 스페인 전역에서 행해진다. 예수의 고난을 상징하기 위해 십자가를 짊어지거나 기어서 행렬을 따르는 등 지역별로 특색 있게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부산불꽃축제
단일 불꽃행사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부산불꽃축제가 18일 밤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광안리 해수욕장 일대의 하늘과 바다에서 화려하게 펼쳐졌다. '희망'을 주제로 올해 4회째를 맞은 이번 불꽃축제에서는 50여분 동안 웅장하고 화려한 불꽃 8만5000발이 발사돼 광안리를 가득메운 120만명에 이르는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지난 해보다 중대형 폭죽이 늘어 불꽃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화려해진 불꽃축제는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5막으로 이뤄진 '이야기가 있는 부산 멀티미디어 불꽃쇼'를 펼쳤다. 직경 400m가 넘는 초대형 불꽃을 만들어 내는 일명 '대통령 불꽃'이 광안리 하늘을 가득히 수놓았으며, 광안대교의 현수교 구간 상판에서 마치 폭포가 쏟아지듯 불꽃이 바다로 흘러내리는 '나이아가라'도 한층 아름다운 모습을 선보였다. 관람객들의 머리 위로 등장해 인기를 모았던 '불새'도 올해는 5마리로 늘어 더욱 멋진 모습을 연출했고, 하늘로 치솟은 불꽃이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아래위로 움직이는 '고스트 불꽃'을 비롯해 '캐릭터 불꽃' 등 새로 개발된 불꽃들이 첫 선을 보여 운집한 관람객들을 즐겁게 했다. 주말 가을밤하늘을 화려하게 장식한 불꽃축제의 다양한 불꽃 모습들을 모아 화보로 꾸몄다. 단일 불꽃행사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부산불꽃축제가 올해 4회째를 맞아 `희망'을 주제로 한층 웅장하고 화려하게 펼쳐져 120만명에 이르는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축제는 오후 8시 카운트다운과 함께 첨단 레이저 및 음향을 배경으로 45분 동안 무려 8만5천여발에 이르는 폭죽들이 하늘로 솟구쳐 오른 뒤 터지면서 다양한 불꽃들을 만들어냈다.
히나마츠리
3월 3일에 행해지는 여자아이의 명절로 「복숭아 명절」이라고 한다. 어린 여자아이의 장래의 행복을 기원하는 축제이다. 이것은 중국에서 불결해진 마음과 강물에 흘려보내는 풍습과 일본 헤이안 시대의 인형놀이가 결합되어 시작된 행사이다. 히나단의 히나 인형(고대 궁궐의 의상을 입은 다이리비나, 산닌칸죠, 고닌바야시가 한 조가 된 것) 을 장식하고 가족이 히시모치를 먹거나 누룩과 술로 만든 시로자케를 마시기도 하고 식사를 하며 축하한다
세쓰분
입춘 전날을 말하며, 해에 따라 날짜는 다르지만 대개 2월 3일 전후이다. 세쓰분 날 밤에는 각 가정에서 “귀신은 밖으로, 복은 안으로”라고 외치는 소리와, 집 안팎으로 콩을 뿌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 행사는 계절이 바뀔 즈음 “귀신(사악한 것이나 불행)은 집 밖으로 나가고 복(행운이나 행복)은 집안으로 들어 오라“고 하는 바람이 깃들어 있다. 콩을 뿌린 다음 남은 콩을 가족 전원이 각기 자신의 나이만큼 먹기도 한다.
오쇼가쓰
월 1일, 새해의 첫날로서 설날 혹은 원단이라고 하여, 1년 중 가장 중요한 날이다. 더구나 1일, 2일, 3일을 특히 산가니치라고 하여,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일을 쉬고 신년의 출발을 축하한다. 풍습에는 가도마쓰, 시메카자리, 가가미모치, 하쓰모데가 있다. 가도마쓰는 옛날에 각자의 집 문에 인줄을 치고 소나무 장식을 설치하고 소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장식이다. 보통 12월 26일경에 장식하여 1월 7일경에 치운다. 시메카자리는 신년의 장식물로서 볏짚를 왼쪽으로 꼬아 만든 시메나와(금줄)로 신을 모시는 선반인 가미다나 현관등 집안 여기저기에 장식한다. 가가미모치는 도시가미에게 바치는 동그란 모양의 찹살떡을 가미다마, 도코노마 현관 부엌등에 놓아두는 것을 말한다. 하쓰모데는 설에 처음으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는 것으로 참배자는 가족의 행운을 기원하다. 그 해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방향의 사찰이나 신사에 참여하는 관습에서 에호마이리라고도 불렀다. 오늘날에는 방향과 관계없이 유명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러 가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날
초여름에 접어들어 한낮의 더위도 제법 심해지며 향기 높은 신록이 물들기 시작하는 5월이면 어린이들이 고대하는 하루가 있다. ‘어린이 날’, 어른들도 그들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게 되고, 어른들을 중심으로 바삐 돌아가는 세상에서 잠시 눈을 들어 어린이들의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날이다. 어린이날의 기원을 세계적으로 고찰하면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1856년 미국의 레오날드 목사가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는 6월의 둘째 주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고 어린이들의 신앙심을 높이기 위한 의식을 매년 거행하였다. 그 후 미국의 각지에 퍼져 1863년 미국의 감리교회에서 6월 둘째 주일을 그 기념일로 제정하자 1883년부터 전 국민적으로 시행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그 기원이 성질상 미국과 다르다. 어린이 운동의 선구자인 소파 방정환 선생의 제창으로 1923년 1월 1일에 첫 어린이 날 행사를 갖고 그 뒤 해마다 5월 1일(후에는 5월의 첫 일요일)을 기하여 다채로운 행사를 거듭하면서 3.1운동 후 각처에서 조직된 소년 단체를 규합하여 어린이날의 민족 정신을 함양함에 노력하였던 것이다. 이런 어린이날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결국 일제의 탄압으로 1937년 제 16회를 끝으로 1938년부터는 행사를 갖지 못하였고, 8․15해방 후 1946년 5월 5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여 행사를 소생시켰으며 1956년에 이르러 국가의 정식 법령으로 확정을 보았다. 방정환 선생은 어린이를 올바르게 기르는 길이 바로 잃은 나라를 되찾는 길이라고 믿고 어린이 운동을 시작한 그 때와는 달리, 우리 나라는 어엿한 주권 국가로서 경제적인 발전과 더불어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황금만능 사상과 인명 경시 사상이 만연하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마저 일어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먼저 구조되어야 하는 어린이가 범죄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심각한 일이다. 어린이들을 어른의 축소판이라 생각하기보다는 그들만의 독특한 정신적 구조를 인식하여 그들의 인격을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야겠으며, 그들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자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지켜보면서 지도해 줄 수 있는 민주적인 교육 환경이 만들어져야겠다.
일본의 5월 5일 - 단오절과 어린이 날
전후, ‘새 시대에는 새 경축일’이라는 취지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3월 3일과 5월 5일을 여자 어린이의 명절과 남자 어린이의 명절로 하자는 의견에 따라 남녀 상관없이 5월 5일을 「어린이 날」로 정하고 경축일로 삼게 되었다. 그러나 원래 3월 삼짇날이나 5월 단오 모두 남녀에 상관없이 액막이와 어린이의 성장을 기원하는 명절이었기 때문에 이는 어느 의미에서는 타당한 것으로 생각된다. 삼짇날을 여자 어린이의 명절, 단오날을 남자 어린이의 명절로 보게 된 것은 에도(江戶)시대부터인 듯 하다. 단오의 단(端)은 최초라는 의미가 있으며, 오(午)는 말을 의미한다. 즉 단고노셋쿠라고 하는 것은 5월 첫 번째 말(午)의 날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전에는 5월 5일을 단고노셋쿠라 지칭하지 않았다. 중국 한(漢) 시대에 와서 고(午)의 발음이 고(五)와 같다고 해서 5일이 된 것이다. 또 다른 명칭으로 창포의 절구(菖蒲の節句)라고도 불리운다.
5월 5일, 어린이날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만든 날이다. 이 날은 고궁을 비롯한 각종 관람시설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무료 및 할인 입장 행사를 실시한다. 한국의 어린이들이 1년 중 가장 기다리는 날이다.
음력 4월 8일, 석가탄신일(釋迦誕辰日)
석가모니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초파일(初八日)'이라고도 부른다. 전국의 사찰에서는 기념행사가 열리고, 사찰의 마당과 거리에는 연등이 줄지어 매달리게 된다. 밤이 되면 연등(燃燈)에 불을 밝히고 불자들이 모여 퍼레이드를 벌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