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장뤼민

1985년, 막 하이얼(海尔;당시 칭다오(青岛)냉장고 총공장)의 공장장을 역임하게 된 장뤼민은 어느날 사람들을 파견하여 창고 안에 있는 400여대의 냉장고를 검사하도록 하였는데, 총 76대의 냉장고에서 결함이 발견되었다. 그는 모두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물었고, 대부분이 싼 값으로 직원들에게 처리하자고 말하였다. 당시 냉장고 한 대의 가격은 800여 위안 정도로 일반 직원들의 2년치 수입에 해당되는 가격이었다. 이에 장뤼민은 “내가 만약 이 76대의 냉장고를 팔도록 허락한다면 이것은 당신들에게 내일 또 760대의 이 같은 냉장고를 생산하도록 허락하는 것이오”라고 말하고는 “이 냉장고들은 모두 부숴버릴 것이오. 각각 만든 사람이 직접 부수시오”라고 선포한 후 망치를 들어 먼저 직접 내리쳤다. 당시 많은 직원들은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나서 그는 다시 모두를 향해 ‘결함이 있는 상품은 폐품’이라고 말하였다. 그로부터 3년 후, 하이얼은 중국 냉장고 업계에서 첫 번째로 ‘국가 품질 금상’을 거머쥐었고, 현재 그 철망치는 전시실에 진열하여 모든 신입 사원들이 참관할 때마다 이를 기억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장뤼민은 ‘망치를 휘두른 기업가’로 불리게 된다. 1980년대, 기술합작을 위해 독일에 갔던 장뤼민은 독일의 상점에서 중국산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당시는 마침 그 지역의 축제기간이었는데 그를 안내하던 독일인은 하늘로 쏘아올린 폭죽을 가리키며 그에게 말했다. “저것이 당신 나라에서 수입된 것이오.” 그 순간 장뤼민은 ‘중국 사람들은 반드시 중국만의 국제적인 브랜드가 있어야 한다’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였다.

생활/레저 > 무기/생활/레저일반

제갈량 출신 배경

제갈량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백부(伯父)인 제갈현 슬하에서 자라 유년시절을 불우하게 보냈던 것 같다. 학문은 그의 형으로부터 배웠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그는 다른 사람처럼 여유있게 경전에만 집착하여 평생을 보낸 것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학문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정사에는 없지만, 나관중의 『삼국지』에서 “도대체 당신은 무슨 경전을 읽었소?” 하는 말에 대하여 제갈량은 자신은 글줄이나 외며 인용하는 썩은 선비가 아니라고 대답한다. 이것은 제갈량이 경전 공부나 훈고학에 침잠한 사람이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서 나관중이 예로 들었을 가능성이 예로 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제갈량은 자신을 공자, 맹자, 순자, 한비자에 비유한 것이 아니라 관자(管子)와 악의(樂毅)에 비긴다고 하였다. 관중은 춘추시대 최고의 정치가이고, 악의는 전국시대 최고의 무장(武將)이었다. 관중은 춘추시대의 오패 중 하나인 제(齊)나라 환공을 도와 상업, 공업, 수공업 육성을 통하여 부국강병을 꾀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동방이나 중원(中原)의 제후(諸侯)와 9번 회맹(會盟)하여 환공에 대한 제후의 신뢰를 얻게 하였으며, 남쪽에서 세력을 떨치기 시작한 초(楚)나라를 물리쳐 춘추시대 최초로 패자(敗者)가 된 한족의 위대한 영웅이다.

생활/레저 > 무기/생활/레저일반

하이얼

1984년 산둥성 칭다오에서 조그마한 냉장고 공장으로 출발했다. 칭다오는 인천공항에서 1시간이면 가 닿을 수 있는 중국 산둥반도의 해안 도시이다. 칭다오는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여기는 중국이 아니라 유럽이구나󰡑하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도시가 깨끗하고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다. 게다가 늘어선 고층 빌딩도 최첨단 수준이어서 개혁 개방의 성공작이라는 평이 무색하지 않다. 칭다오는 다음 세 가지로 유명하다. 첫 번째 해수욕장, 두 번째는 맥주, 세 번째가 칭다오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하이얼이라는 광고탑과 깃발이다. 현재 중국에는 20개 정도의 대 가전 메이커가 난립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업체가 바로 하이얼이다. 하이얼은 중국에서 뿐 만 아니라 이제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업체로 성장했다. 하이얼은 세계 전자업계 6위이며 일본에 수출하는 냉장고의 무려 60%가 하이얼 제품이다. 유럽 에어컨 시장의 8%가 하이얼이고, 미국에서는 200리터 이하의 소형 냉장고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1999년에는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중국기업 베스트 50위 중 매출 순위로 중국 전체 18위를 차지하였다. 그렇지만 1위부터 17위까지는 중국의 주요 기간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중국 기업 매출로는 단연 톱클래스 수준이다. 당시 1위는 중국 석유천연가스 집단, 2위는 중국석유화학 집단, 3위가 국가 전력공사였다. 2000년 매출액 406억 위안으로 매출 자체는 아직까지 크지 않지만, 지난 17년간 연평균81.6%의 성장을 보인 초우량 기업이다

생활/레저 > 무기/생활/레저일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