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이란 ?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국적의 한민족으로 중국내의 55개 소수민족 중에 하나이다. 일제 강점기 무렵에 만주로 들어온 세대 또는 그들의 후손들 이라 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조선족 인구 분포는 동북 지방(만주)에 집중. 길림성 - 약 120만 명, 길림성 동부의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는 약 80만 명이 집중 흑룡강성 - 약 45만 명 요녕성 - 약 25만 명 내몽골 자치구 - 약 2천 명 그외에는 베이징, 톈진, 상하이와 칭다오, 광저우, 선전 등의 대도시에도 거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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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뤼민
1985년, 막 하이얼(海尔;당시 칭다오(青岛)냉장고 총공장)의 공장장을 역임하게 된 장뤼민은 어느날 사람들을 파견하여 창고 안에 있는 400여대의 냉장고를 검사하도록 하였는데, 총 76대의 냉장고에서 결함이 발견되었다. 그는 모두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물었고, 대부분이 싼 값으로 직원들에게 처리하자고 말하였다. 당시 냉장고 한 대의 가격은 800여 위안 정도로 일반 직원들의 2년치 수입에 해당되는 가격이었다. 이에 장뤼민은 “내가 만약 이 76대의 냉장고를 팔도록 허락한다면 이것은 당신들에게 내일 또 760대의 이 같은 냉장고를 생산하도록 허락하는 것이오”라고 말하고는 “이 냉장고들은 모두 부숴버릴 것이오. 각각 만든 사람이 직접 부수시오”라고 선포한 후 망치를 들어 먼저 직접 내리쳤다. 당시 많은 직원들은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나서 그는 다시 모두를 향해 ‘결함이 있는 상품은 폐품’이라고 말하였다. 그로부터 3년 후, 하이얼은 중국 냉장고 업계에서 첫 번째로 ‘국가 품질 금상’을 거머쥐었고, 현재 그 철망치는 전시실에 진열하여 모든 신입 사원들이 참관할 때마다 이를 기억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장뤼민은 ‘망치를 휘두른 기업가’로 불리게 된다. 1980년대, 기술합작을 위해 독일에 갔던 장뤼민은 독일의 상점에서 중국산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당시는 마침 그 지역의 축제기간이었는데 그를 안내하던 독일인은 하늘로 쏘아올린 폭죽을 가리키며 그에게 말했다. “저것이 당신 나라에서 수입된 것이오.” 그 순간 장뤼민은 ‘중국 사람들은 반드시 중국만의 국제적인 브랜드가 있어야 한다’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였다.
제갈량 출신 배경
제갈량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백부(伯父)인 제갈현 슬하에서 자라 유년시절을 불우하게 보냈던 것 같다. 학문은 그의 형으로부터 배웠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그는 다른 사람처럼 여유있게 경전에만 집착하여 평생을 보낸 것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학문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정사에는 없지만, 나관중의 『삼국지』에서 “도대체 당신은 무슨 경전을 읽었소?” 하는 말에 대하여 제갈량은 자신은 글줄이나 외며 인용하는 썩은 선비가 아니라고 대답한다. 이것은 제갈량이 경전 공부나 훈고학에 침잠한 사람이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서 나관중이 예로 들었을 가능성이 예로 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제갈량은 자신을 공자, 맹자, 순자, 한비자에 비유한 것이 아니라 관자(管子)와 악의(樂毅)에 비긴다고 하였다. 관중은 춘추시대 최고의 정치가이고, 악의는 전국시대 최고의 무장(武將)이었다. 관중은 춘추시대의 오패 중 하나인 제(齊)나라 환공을 도와 상업, 공업, 수공업 육성을 통하여 부국강병을 꾀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동방이나 중원(中原)의 제후(諸侯)와 9번 회맹(會盟)하여 환공에 대한 제후의 신뢰를 얻게 하였으며, 남쪽에서 세력을 떨치기 시작한 초(楚)나라를 물리쳐 춘추시대 최초로 패자(敗者)가 된 한족의 위대한 영웅이다.
장루이민의 혁신적 경영전략
1984년 12월, 장루이민이 취임할 당시 하이얼(칭다오 냉장고 총 공장)은 147만 위안의 적자에 직원들이 공장 아무데서나 대소변을 보고 공장비품과 자재를 마음대로 가져가는, 사회주의 기업 내에서도 최악의 기업이었다. 이 같은 엉망진창의 기업에 취임한 장루이민은 엄격한 규율의 적용과 효율적인 경영방식의 실천을 통해 하이얼을 오늘날 세계 500강 진입을 바라보는 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중국에서 최초로 기업 브랜드 전략을 도입, 20년 전 147만위안(약 22억500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부실기업을 806억위안(12조9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중국 최고기업으로 키우는 경영능력을 발휘했다. 올해 세계 100대 브랜드에 중국 기업 중 유일하게 올라 중국의 체면을 살렸으며 개인적으로 국제기부협회가 선정한 우수기업인에 선정된 유일한 중국 기업인이다
하이얼
1984년 산둥성 칭다오에서 조그마한 냉장고 공장으로 출발했다. 칭다오는 인천공항에서 1시간이면 가 닿을 수 있는 중국 산둥반도의 해안 도시이다. 칭다오는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여기는 중국이 아니라 유럽이구나하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도시가 깨끗하고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다. 게다가 늘어선 고층 빌딩도 최첨단 수준이어서 개혁 개방의 성공작이라는 평이 무색하지 않다. 칭다오는 다음 세 가지로 유명하다. 첫 번째 해수욕장, 두 번째는 맥주, 세 번째가 칭다오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하이얼이라는 광고탑과 깃발이다. 현재 중국에는 20개 정도의 대 가전 메이커가 난립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업체가 바로 하이얼이다. 하이얼은 중국에서 뿐 만 아니라 이제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업체로 성장했다. 하이얼은 세계 전자업계 6위이며 일본에 수출하는 냉장고의 무려 60%가 하이얼 제품이다. 유럽 에어컨 시장의 8%가 하이얼이고, 미국에서는 200리터 이하의 소형 냉장고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1999년에는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중국기업 베스트 50위 중 매출 순위로 중국 전체 18위를 차지하였다. 그렇지만 1위부터 17위까지는 중국의 주요 기간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중국 기업 매출로는 단연 톱클래스 수준이다. 당시 1위는 중국 석유천연가스 집단, 2위는 중국석유화학 집단, 3위가 국가 전력공사였다. 2000년 매출액 406억 위안으로 매출 자체는 아직까지 크지 않지만, 지난 17년간 연평균81.6%의 성장을 보인 초우량 기업이다
울산지역의 경제
울산은 1962년 市승격과 함께 국가 공업단지로 조성되면서 단기간내에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현재 전국 대비 울산의 제조업 생산은 12.2%, 수출 13.2%, 수입 12.8%, 항만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은 서울, 경기에 이어 전국 3위 수준이다. 1인당 지방세 부담액은 42만 6천원으로 전국 평균(39만 3천원)보다 높고 서울(54만 2천원) 다음으로 전국 2위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울산지역의 지역내 총생산(GRDP)는 25조 3,376억원으로 서울(108조 5,238억원), 경기(106조 9,027억원), 부산(30조 2,921억원)다음인 전국 4위 수준이지만, 지역인구를 감안한 울산의 1인당 GRDP(2,333만 5,000원)는 전국 1위이며, 전국 평균(1,064만 9,500원)의 2.2배이다.
극장 공간 형태의 이해
고야마 교수의 건축의장 강의에서 나온내용에서 일본의 경우 극장의 원형은 동물들의 싸움을 구경하기위해서 사람들이 원형으로 에워싸면서 서로 즐긴데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원형은 많은 사람이 동시에 구경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기하학적인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이 원형을 통하여 사람들은 동물들의 싸움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구경하는 사람들 자체가 하나의 테두리를 형성하면서 하나의 공간을 형성함과 동시에 그 공간내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서로를 보면서도 즐긴다고 할 수 있다.
저널리즘
저널리즘이라는 말의 어원(語源)으로 보면, 저널리즘이란 곧 신문․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을 발행하는 직업활동이라는 말이나 이후에 방송 매체가 등장하면서 신문이나 잡지와 같이 시사적인 문제들에 대한 보도 및 평가를 하는 활동을 전개함에 따라 저널리즘 분야에 포함되어 요즘에 와서는 실제로 저널리즘이란 말은 활자나 전파를 매체로 하는 보도나 그 밖의 전달 활동, 또는 그 사업이나 직업을 지칭하는 말이다.
스포츠신문의 역사와 현황
우리나라에서 일반신문에 스포츠란을 설정한지는 오래 되었으나, 본격적인 스포츠 일간지, 우리가 흔히 신문 가판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스포츠 일간지의 형태의 신문이 나타난 것은 1963년 8월에 일요신문사가 자매지로 창간한 《일간스포츠》가 그 효시이며, 이 신문은 1964년 《일간경제신문》으로 개제되었다. 그 뒤 1969년 《한국일보》에서 《일간스포츠》, 1985년 《서울신문》에서 《스포츠서울》, 1989년 《조선일보》에서 《스포츠조선》을 각각 창간하였다. 그리고 2001년 9월 21일 경향미디어그룹에서 《굿데이》를 창간하였다. 현재 비정기적이기는 하나 전국적인 구독자를 갖고 있는 신문은 다섯 개로 굿데이, 스포츠 서울, 스포츠 조선, 스포츠 투데이, 일간 스포츠이다. 실제로 이 다섯 개의 신문 모두가 우리나라 주요 신문사의 계열사마냥 자매지로 성장했다.이들 스포츠 신문은 기존의 정기 일간지가 갖고 있는 저널리즘과는 다른 저널리즘을 표방하고 있다. 기존 신문이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방면에 스포츠 신문은 스포츠 연예분야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사를 보도하고 있는 것이다.
독일의 고성
여러 군주국이 오랫동안 나눠져서 각자 강한 세력을 갖고 도시국가를 다스리며 살았기 때문에 독일에는 고성이 많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성이 방어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거의 모든 성이 벽돌이나 단단한 돌 등으로 쌓아 올린 특성
네오 마르크스(Neo-Marxism)주의의 정의
일반적 정의 : 정통파 마르크시즘(마르크스 -레닌주의등)과 따로 발전한 마르크시즘의 분파, 범위가 매우 느슨한 개념임 Andreas Von Weiss의 네오마르크시즘 정의 ① 역사적 측면 : 2차대전 이후의 후속마르크스주의의 발전형태 ② 제도적 측면 : 공산주의 집권국가 밖에서의 자유로운 마르크스주의 전통 ③ 사회학적 측면 : 집단이나 당보다 개인이 중요한 요소임 서구 마르크시즘 : 소비에트 마르크시즘(레닌, 스탈린)과 대립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
바이마르(Weimar)헌법
1919년 8월 11일에 제정된 독일공화국헌법으로 제1차 세계대전 후의 독일혁명에 의해 독일제정이 붕괴된 후, 보통․평등․직접․비밀․비례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국민의회가 7월 31일에 의결하고 8월 11일 공포한 헌법이다.
프로이센(Preusen)헌법
프랑크푸르트의 국민의회는 프로이센의 강력한 저항에 의하여 해산되었다. 약 100명의 의원들이 독일남부의 슈투트가르트에 옮겨 회의를 하였으나 1849년 6월 18일에 무력에 의하여 그 도시에서도 추방되었다. 이러한 자유쥬의자들의 패배와 보수주의자들의 세력확장중에 프로이센국왕은 1848년 12월 5일에 흠정헌법(왕이 민든 헌법을 흠정헌법이라고 함)을 제정하였다. 이러한 보수주의적 헌법의 기초위에 비스마르크가 등장하여 1862년 10월 8일 프로이센의 수상이 된다. 프로이센의 주도권장악은 자유주의에 대한 보수주의의 승리를 의미하며, 독일통일이라는 가치가 선순위를 차지하게 되고, 독일시민계급이 그리던 통일이 아닌 군사적 힘에 의하여 이루어진 시민계급이 없이 이루어진 독일통일이었다.
프랑크푸르트(Frankfurt)헌법
독일은 프랑스혁명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초엽에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헌법을 제정하려 하였다. 1848년 3월에 국민의회의 소집을 준비하기 위하여 프랑크푸르트에 모여든 대표들은 통일독일의 헌법을 제정하기 위하여 약 830명의 의원들로 구성된 독일국민의회(Die deutsche Nationalversammlung in der Frankfurter Paulkirche)가 1848년 5월 18일 마인강유역의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파울교회에서 개원되었다. 사상적으로는 자유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은 헌법제정국민의회는 상당히 진보적이고 자유주의적인 독일국민의 기본적 권리가 포함된 독일제국헌법을 1948년 3월 28일에 결의하였는데, 이를 프랑크푸르트헌법이라 부른다. 이 프랑크푸르트헌법은 시행되지 않고 실효되었지만, 그 이념과 사상은 각 영방의 헌법과 후일의 독일헌법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 헌법은 국민주권주의의 입장에서 상세한 국민의 기본권을 규정한 독일 최초의 헌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중을 지배하는 수단으로서의 문화
근본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문화는 여가시간을 보내는 오락(entertainment)이다. 전기 자본주의가 노동을 지배하는 체제를 만들어냈다면 후기 자본주의는 여가를 지배하는 체제를 만들어낸다. 그 수단이 바로 대중문화산업인 것이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가장 큰 특징이 상업성과 동질성(획일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