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북센 유통시스템의 특징

북센은 많은 혁신적 관리를 위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북센이 대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RFID 과 iWMS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RFID 란? (전자 태그; 전파식별)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1980년대부터 등장한 이 시스템은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전용 근거리 통신) 또는 무선식별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판독․해독기능이 있는 판독기와 고유 정보를 내장한 RF 태그(RF ID tag), 운용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전파식별 시스템은 사물에 부착된 얇은 평면 형태의 태그를 식별함으로써 정보를 처리한다. RF 태그는 반도체로 제작된 트랜스폰더 칩과 안테나로 구성되며, 수동식과 능동식이 있다. 수동식이 내부 전원 없이 판독기의 전파신호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동작하는 데 비해 능동식에는 스스로 작동하기 위해 RF 태그 전지가 내장되어 있다. 실리콘 반도체 칩을 사용하는 칩 태그와 LC소자, 플라스틱 또는 폴리머(polymer:중합체) 소자로만 구성된 무칩 태그로 구분하기도 한다. 전파식별 기술은 바코드처럼 직접 접촉하거나 가시대역 안에서 스캐닝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장점 때문에 바코드를 대체할 기술로 평가받으며, 활용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저주파 전파식별 시스템(30 kHz~500 kHz)은 1.8m 이하의 짧은 거리에서 사용되며, 고주파 시스템(850 MHz~950 MHz 또는 2.4 GHz~2.5 GHz)은 27m 이상의 먼 거리에서 전송이 가능하다.

건강/의학 > 건강/의학일반

고위험 신생아

1) 고위험 신생아 분류 및 간호 Ⅰ.성숙장애 1. 체중과 관련된 고위험 신생아 1) 미숙아 (1) 정의 조산(preterm)이나 미숙(premature)은 제태연령 37주 이하에 출생한 영아를 의미한다. 출생시 체중이 2,500gm, 혹은 그 이하일때를 말하며 정수리부터 발 뒷축까지의 키는 47cm 정도이다. (2) 원인 - 모체의 원인;산모의 체중, 흡연, 음주, 자궁경관무력증, 자궁의 기형과 확장된 자궁, 산모의 질병(급성 신우신염, 융모양막염, 저산소증, 고혈압, 임신중독증), 산모의 병력(유산, 사산, 습관성 미숙아 분만) - 태아의 원인;태아곤란증, 선천성 기형아, 태아적아구증, 염색체 이상, 태내 감염, 다생아 태반의 원인;양막 파열, 태반의 조기박리 및 전치태반, 태반기능부전, 종양, 쌍생아간 출혈 - 사회 경제적 원인;사회 경제적 환경이 좋지 않은 산모(나쁜 영양상태, 빈혈, 부적절한 산전간호) (3) 증상 ①매우 작고 여윈 외양 ②피부 - 말초정맥이 비쳐보이는 붉거나 분홍색 ③가늘고 솜털같은 머리카락 : 등과 얼굴의 솜털(lanugo) ④ 몸체에 비해 커보이는 머리 ⑤흡지방체(sucking pad)가 현저하게 두드러짐 ⑥축 늘어진 모습으로 누워있음 ⑦사지가 펴진모습 ⑧귀의 연골이 덜 발달됨 ⑨손바닥, 발바닥에 거의 주름이 없음 ⑩여아인 경우 음핵이 두드러져 보임 ⑪남아인 경우 음낭이 덜 발달되어 있고 주름도 거의 없으며 고환이 아직 하강되지 않음 ⑫이완되기 쉽고 조작하기쉬운 관절 미약한 악수반사, 빠는 반사, 연하반사, 기타 신경학적 반사가 없거나 미약함 체온유지가 어려움 농더가 옅은 소변 유연한 흉곽 주기적 호흡장애 및 환기부족 무호흡이 잦음 (4) 치료 및 간호 미숙아의 출생이 예견되면 중증 신생아실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분만시 소아과 의사 특히 신생아 전문의가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소생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영아는 즉각적으로 보온된 보육기에 넣어 중증 신생아실로 옮기고 체중을 잰 후 영아의 요구에 따른 필요한 처치를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 소생술은 중증신생아실로 안전하게 옮길 때까지 분만실에서 이루어진다. 후속간호는 영아의 발달상태에 따라 다르다. 미숙아에 대한 일반적 간호는 호흡지지, 체온조절, 영양, 감염에 대한 높은 감수성, 활동내구성 결요, 그리고 기타 신체적 미성숙으로 인한 합병증 등에 대한 것으로 만삭아에 대한 일반적 간호와 다르다. 미숙아는 모드 조절된 온도 환경과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이 수행되어야 한다. 정맥주입은 수분과투약, 때로는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실시된다. 대부분의 영아들이 특수한 영양법과 보충열량이 필요하다. 저혈당증이나 저칼슘혈증과같은 미숙아에게 빈번한 합병증은 구체적인 상태에 따라 다루어져야 한다.

건강/의학 > 건강/의학일반

신생아(新生兒, newborn)

분만 직후부터 독립된 자궁외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때까지의 아이로 생후 4주일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에 신생아는 모체의 태 안에서 자동적으로 산소나 영양을 받고 있던 상태에서 자력으로 호흡이나 영양 섭취를 하게 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서 초기의 체온의 강하, 생리적 체중의 감소, 피부의 낙설, 신생아황달, 제대단단의 탈락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감각 면에서는 영양섭취를 위한 흡인반사는 잘 발달되어 있으나, 미각은 대강의 맛의 판별, 후각은 강한 악취에 대한 반응, 시각은 명암을 판별하는 정도이며, 청각은 생후 1주일 경까지는 거의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신생아의 특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신체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신생아는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아기의 모습과는 다르다. 피부는 붉고, 주름투성이며, 온몸에 흰 빛깔의 태지를 뒤집어쓰고 있고, 솜털이 가득한 얼굴로, 눈을 꼭 감은 채 잔뜩 찡그리고 있다. 머리는 큰데다가 좁은 산도를 뚫고 나오느라 길쭉하게 일그러져 있으며 몸집은 보잘것없이 배만 볼록하게 크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사라진다. 신생아의 몸무게와 키는 산모의 출산 회수와 나이, 체격, 생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평균적으로 몸무게는 남아가 3.400g, 여아는 3.24g 정도이고, 키는 남아가 51.4cm, 여아는 50.5cm이지만, 이 수치는 어디까지나 평균치이고 몸무게 2,500~4,000g까지는 정상 체중이다. 태어날 때 아기의 머리는 머리둘레가 가슴둘레보다 더 크고, 몸 전체에서 머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1/4이상이다. 또 머리털도 나 있다. 하지만 이 배냇머리 털은 서서히 빠져서 첫돌이 되면 새로운 머리털이 나기 시작한다. 한편 머리의 맨 윗부분 중앙에는 뼈가 없이 말랑말랑한 부분이 숨을 쉴 때마다 팔딱팔딱 뛰는데, 이것은 머리를 둘러싸고 있는 네 개의 뼈가 서로 맞닿을 정도로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구멍으로 대천문이라고 한다. 대천문은 대개 18개월쯤 되면 닫히는데, 실제로 질긴 섬유질로 둘러싸여 있어서 만져도 그다지 위험하지는 않다. 태어날 때 받은 압력 때문에 길쭉하게 일그러진 머리 모양과 전체적인 부기도 차츰 없어진다. 갓 태어난 아기의 손과 발은 태지 때문에 허옇게 불은 것같이 보이고 손톱과 발톱이 나 있다. 태지는 2~3일 후부터는 곱게 벗겨지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되고, 너무 길게 자란 손톱은 할퀴지 않도록 갈라준다. 남아든 여아든 갓난아기는 유방이 부풀어 있다. 이는 어머니의 유선 자극 호르몬이 아기의 유선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인데, 간혹 젖이 나오는 경우라도 그대로 두면 수주일 내에 정상으로 돌아온다.

건강/의학 > 건강/의학일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