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생교육경영론 -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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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생교육경영론 -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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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등과 교육 수월성이 조화를 가질 수 있는가?

특정 평생교육기관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경영목적 및 이념 분석하여 파일로 제출하세요

목차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생교육경영론

교육평등과 교육 수월성이 조화를 가질 수 있는가?
 우리나라 교육은 전후 괄목할 만한 양적성장을 이룩하였다. 학생, 교사, 교원의 수가 해방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고교평준화 제도 도입 등으로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이 비교적 잘 실현되어 왔다

교육평등과 교육 수월성이 조화를 가질 수 있는가?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은 교육계에서 추구하는 두 마리 토끼처럼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소중한 과제로서 교육계의 근본문제이기도 하다


특정 평생교육기관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경영목적 및 이념 분석하여 파일로 제출하세요

1.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경영목적
2.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이념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생교육경영론 -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교육평등과 교육 수월성이 조화를 가질 수 있는가?

우리나라 교육은 전후 괄목할 만한 양적성장을 이룩하였다. 학생, 교사, 교원의 수가 해방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고교평준화 제도 도입 등으로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이 비교적 잘 실현되어 왔다. 그러나 또한 지역에 따른 교육여건(조건)의 불평등 현상, 사회․경제 계층에 따른 학업성취도 격차에 의한 교육결과의 불평등 현상 등 적극적 의미로서의 교육의 평등이 실현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 … 중 략 … ≫




특정 평생교육기관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경영목적 및 이념 분석하여 파일로 제출하세요

1.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경영목적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요망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지역사회 일반인들의 문화의식과 지적수준을 높이고 조화로운 삶을 영위케 하고 나아가서 대학문화가 지역사회 문화에 공헌하는데 그 설립 목적이 있다.

1) 교양인 양성
현대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일반교양교육을 통해 성인들의 교육적인 필요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우수한 교양인을 양성한다.

) 문화의식 향상
문화의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전통문화교육인 도예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성인들의 문화적 수준을 높여 갱인 생활에 긍지를 갖도록 한다.
3) 전문인 양성
전문, 특별교육을 통한 전문기술과 자격의 습득으로 부업 및 직업인으로서 전문성을 높여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성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이념 분석
단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은 ‘감동, 희망, 나눔의 교육’이라는 이념으로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평생교육 실현 및 나눔의 정신을 실현하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원격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1) 교양교육과정
동양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http://www.dankookce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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