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YMCA활동과 자치활동의 범주 - 특별활동 영역, 학생자치활동 내용, 학생권리항목, 청소년자치활동의 분류, 청소년자치활동의 조직에 따른 영역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프리미엄

청소년YMCA활동과 자치활동의 범주 - 특별활동 영역, 학생자치활동 내용, 학생권리항목, 청소년자치활동의 분류, 청소년자치활동의 조직에 따른 영역

자료번호 o1303055
수정일 2014.09.22 등록일 2014.09.22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자치(自治)’는 사전적 의미로 ‘자기 일을 스스로 다스리는 것’을 뜻한다. 현실적인 면에서는 청소년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것을 뜻한다(김지수, 2003). 청소년의 자치활동은 그간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생자치활동 영역이 주로 연구되어져 왔다. 학교에서는 학생자치활동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교육인적자원부의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영역과 하위영역의 내용은 <표1>과 같다. 즉, 협의활동, 역할분담활동, 민주시민활동을 자치활동으로 규정한다.

<표1> 특별활동 영역(교육인적자원부,2000)

  ≪ 표 ≫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집단 활동으로서 민주 시민의 기본자질과 태도를 함양해 나가는 활동이다.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교사의 지도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자주적,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해 나가는 활동이다. (강순규, 2001; 김난영, 2002). 특별활동 영역 중 학생자치활동을 세분화 하면 <표2>와 같다.

<표2> 학생자치활동 내용(교육인적자원부, 2000)
영역
내용
활동예시






협의활동
학급 회의와 학생회의 조직 및 운영, 학생 생활 전반에 필요한 사항 협의 등
역할분담
1인 1역 활동, 학급 부서 활동, 운영 위원 활동 등
민주시민활동
애향반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대화의 광장
그 밖의 필요한 활동
7차 교육과정의 자치활동의 영역 구분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지금까지 학생자치활동의 영역은 학급회의를 중심으로 한 학급내 자치활동과 학생회활동으로 나누어져서 연구되어 왔다(김난영, 2002). 학생자치활동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집단 활동으로서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YMCA활동과 자치활동의 범주 - 특별활동 영역, 학생자치활동 내용, 학생권리항목, 청소년자치활동의 분류, 청소년자치활동의 조직에 따른 영역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YMCA봉사활동
  • YMCA봉사활동 1. YMCA 봉사활동의 동기와 기간 대학을 입학하고 한 번도 봉사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국방의 의무를 지고 군대에 가서 자연히 봉사활동프로그램이 있었고 그로 인해 매 주말마다 부대 근처에 있는 장애인 시설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였다. 주말에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을 하는 내 자신을 문득 발견할 때마다 자부심과 새로운 인식을 하였고, 군대에서 무언가 하고 나온 내 자신에게 보람을 느꼈던 것 같다. 전역을 하고 바로 복학을 하게 되었고 새로운 학기 시작 전에 우연히 봉사활동이라는 과목이 있다고 듣고 그 보람을 다시 느끼고 싶기도 하고 또한 학점에
  • 지방자치의 의미, 지방자치의 필요성,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간 관계, 지방자치제도의 구성, 지방자치의 범위,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의 장을 보장하기 위한 지방분권, 지방자치의 활성화 개선방안
  • 지방자치의 의미, 지방자치의 필요성,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간 관계, 지방자치제도의 구성, 지방자치의 범위,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의 장을 보장하기 위한 지방분권, 지방자치의 활성화 개선방안 지방자치는 궁극적으로는 주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봉사해야만 하고 주민의 의사에 따라서 실시되는 것이 이상적인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행정의 의사형성에는 가능한 한 광범하게 각계각층의 주민이 참가하도록 하여 정책결정에 이것을 반영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를 위해서 홍보활동의 강화와 행정정보공개는 필수이다. 주민이 행정에 참가하여 의견을 말하는 기회가 주어지더
  • 의정활동과 지방자치
  • 의정활동과 지방자치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지방의회가 부활된 후, 십여 년이 지난 지금, 지방자치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은 지방의회 의정활동의 성과에서 찾을 수 있다. 민간부문에서와 같이 지방의회 의정활동도 경쟁력을 높여가야 한다.의정활동의 만족도를 높이고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제2장 본론 제1절 의정활동의 의미와 개념 1. 의정활동의 의미 국가 기관의 의회를 국회라 하고 지방 자치 단체 기관의 의회를 지방 의회라 한다. 임승빈(2005), “지방자치론”, 법문사, p.24지방의회는 그 지역주민
  •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
  •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 형식적 교육으로서 학교 교육이 성립된 삼국시대 이래로, 많은 교육기관들이 명칭을 바꾸고 성격을 달리하면서 존재하여왔지만, 그 중에서도 현대사회의 누구나에게 가장 익숙한 명칭으로 알려진 교육 기관은 아마 성균관일 것이다. 물론 성균관이 처음부터 성균관으로 설립되어 그 맥을 이어온 것은 아니지만, 성균관의 기원은 명칭으로 볼 때 고려의 국자감(國子監), 신라의 국학(國學), 고구려의 태학(太學)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나라의 최고학부의 명칭으로 ‘성균(成均)’이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1298년(고려 충렬왕 24), ‘성균감’이며,
  • [사회복지][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와 사회복지정책의 역할과 현황 및 향후 개선방안 분석(사회복지의 원칙, 사회복지정책의 주체, 사회복지전문가, 사회복지정책의 모형, 지역사회복지실천 활동범주)
  • [사회복지][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와 사회복지정책의 역할과 현황 및 향후 개선방안 분석(사회복지의 원칙, 사회복지정책의 주체, 사회복지전문가, 사회복지정책의 모형, 지역사회복지실천 활동범주) Ⅰ. 서론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조직과 공통된 특성을 지니는 동시에 다음과 같이 독특한 고유의 특성을 지닌다. 사회복지조직은 변화되어야 할 속성을 지니고 있는 이용자들과 직접 접촉하며 활동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의 주된 프로그램과 활동은 문제나 욕구를 지닌 사람을 그 대상으로 한 서비스라는 것이다. 사회복지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하도록 사회로부터 위임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