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의 목적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진단·평가의 목적

자료번호 o210539
수정일 2012.09.29 등록일 2004.09.14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eb********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독서 진단 평가지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 평가 방법이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하게 변화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읽기 능력 평가에서 중시해야 할 평가 영역은 크게 어휘력과 독해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휘력은 개별 단어의 의미, 단어 사이의 연관성, 관용
  •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 평가들의 결과로 기초학력미달 학생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 지원하여 학교간의 학력 격차를 줄이고 각 학교와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우리는 그러한 좋은 목적을 가지
  • 교육평가와 표준화 검사
  • 평가이다. 3) 따라서 ‘평가 = 측정 + 가치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평가의 목적 1)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의 파악 - 설정된 교육목적을 학생이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를 알기 위한 것이다. 2)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효과 파악

소개글

진단·평가의 목적 자료입니다.

목차

1. 진단·평가의 목적

1) 용어의 정의
2) 진단·평가의 목적
⑴ 선별 ⑵ 진단과 배치
⑶ 교수 프로그램과 전략의 평가와 결정
⑷ 현재 성취수준과 교육적 욕구의 결정

본문내용

진단·평가의 목적

진단과 평가는 넓은 의미의 `평가라는 용어와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측정, 검사 등과 함께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측정(measurement)이란 인간의 행동이나 사물·사건의 증거를 수집하여 이를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단순히 양적인 혹은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진단·평가의 목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기초학력진단평가][기초학력][학력평가]기초학력의 개념,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배경, 기초학력진단평가의 추진계획, 기초학력진단평가의 해설자료,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비판, 기초학력진단평가 관련 제안 고찰
  • [기초학력진단평가][기초학력][학력평가]기초학력의 개념,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배경, 기초학력진단평가의 추진계획, 기초학력진단평가의 해설자료,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비판, 기초학력진단평가 관련 제안 고찰 Ⅰ. 서론 학력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고학력(高學歷)자가 늘어난다. 우리나라는 그 대표적인 예에 해당하므로 당연히 고학력자가 많다. 그러나 갈수록 학력(學力)은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또 다른 사회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물론 사회가 원하는 것은 개인의 학력(學力) 그 자체는 아니다. 그러나 학력(學力)이 뒷받침되는 능력과 전문성이 올바른 실력으로 평가된다. 학교 성적은
  • 교육프로그램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합평가
  • 교육프로그램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합평가 Ⅰ. 도입 1.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① 평가 :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 ② 교육평가 : 교육의 활동과 대상에 대하여 그 성과의 정도를 가치 판단하는 행위 ③ 교육평가의 목적 - 첫째,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함 - 둘째, 교육 과정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따져보기 위함 ☞ 요컨대,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학습행동과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교육적 가치판단을 실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함. 2.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평가 ① 교육의 과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필요성, 환경분석, 목표 집단분석, 요구진단, 교수법, 평가 및 보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필요성, 환경분석, 목표 집단분석, 요구진단, 교수법, 평가 및 보고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① 프로그램의 주제는? (사례3) -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적응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유도한다. ② 프로그램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는? (사레3) -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주로 각급 학교교사와 지역사회 학부모들이 요청했다. 이들의 근본의도는 각급 학교의 부적응 학생들을 단순히 방치하거나 처벌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을 통해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올바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 진단평가
  • 진단평가 1. 진단평가(diagonostic evaluation) 진단평가는 현재의 학습단원에 대한 학습지도가 시작되기 직전에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학교현장에서는 종종 과거 학습의 정도, 준비도, 흥미, 동기 상태 등 학습자들의 특성이 교수의 효율화와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자 특성을 수업 전에 진단하는 일은 중요하다. 진단평가의 주요 목적은 학습자들을 최적한 교수-학습상황에 정치(placement)코자 하는 것이며, 또한 교수-학습이 전개 또는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들이 학습상황에서 어떤 결함이 있느냐의 원인을 진단하기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Ⅰ. 개요 교육평가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평가의 목적이 달라지고 평가의 목적이 다르면 평가의 기능도 달라진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가치판단론적으로 정의하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주로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그것을 준거로 하여 교육목표가 도달된 정도 또는 그 성과를 확인, 판단하는데 있다. 정보처리론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습자에 관한 의사결정, 학습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