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개파열 진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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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파열 진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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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파열 진단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반적인 정보

2. 배경 정보 및 행동관찰

3. 진단내용
1)언어발달 검사
2)조음검사
3)연인두 기능검사
4) 발성 검사

4. 요약 및 권고 사항

본문내용

구개파열 진단보고서
1. 일반적인 정보
아 동 명: 정 ○ ○ (남) 치 료 사: 이석희, 윤성태, 이경희,
장애유형: 구개파열로 인한 공명장애 이동진, 윤진영
생년월일: 1997년 10월 5일(5세 1개월) 진단일자: 2002년 11월 20일
2. 배경 정보 및 행동관찰
1)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어머니의 보고에 의하면, 아동은 임신 동안의 문제는 없었고 출산 시 3일간의 진통으로 난산을 하였다고 한다. 출산 후 아동은 의사에게 입술 및 구개의 불완전 편측파열의 통지를 들었고, 아동이 젖병을 빠는 힘이 약해서 포유병을 눌러 흘려 넣듯 먹였다고 한다. 아동은 목가누기가 3개월에 걷기를 1세 3개월에 하였다. 또한 1세 5개월 이후에 신발을 신고 밖에서의 놀이가 가능하였다. 상담시에도 건강상 별문제가 보이지 않았고, 건강한 것을 관찰했다. 아동은 생후 10개월에 입술파열 수술 후 발달이 순조로우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3세가 되어도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 3세 10개월에 구개파열 수술을 하였다. 아동은 입술파열 수술 후에 갑자기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아졌고 밖에서 놀기 시작한 1세 5개월 부터 /맘마/, /음마/, /멍멍/등으로 활발하게 발음을 많이 하였다고 한다. 아동은 생후 24개월에 중이염을 앓은 적이 있었으나 청력검사에는 문제가 없고 속삭이는 소리도 잘 반응 하였다. 아동은 어머니의 그림책 읽어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들은 이야기를 어머니에게 다시 해주기도 하였다. 치료사의 진단기간 중에 관찰에 의하면 아동은 온순한 편이며 타인과의 놀이에 다소 소극적이며, 눈맞추기, 상징놀이, 대화하기, 주의집중에 문제가 없어 보인다. 아동의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에도 문제가 없으며, 아동은 그림 그릴 때 왼손으로 크레파스를 쥐고 그린다. 아동이 말할 때는 웅얼거리는 소리가 많이나고, 특히 자음은 양순음을 제외하고는 거의 조음이 깨져 알아듣기가 어렵다. 또한 혀끝의 움직임이 둔하고, 습관적으로 혀가 후진된다. 또한 약한 음성을 나타내었다. 아동은 빨대로 컵 속의 물을 부는 검사에서 코를 손으로 쥐고 불었을 때의 평균은 6초, 코를 손으로 쥐지 않고 그냥 불 때의 평균은 2초였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관찰해 볼 때 빨대부는 요령을 알지 못나는 것 같기도 하고, 코로 숨이 새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목에 물을 머금고 ‘가르르’하며 청소하는 행동에는 숨이 차는 일이 많고 설근의 거상이 보이지 않았다. 수술 후 부터 빨대로 주스를 마시는 일이 가능해 졌다고 한다.

3. 진단내용
1)언어발달 검사
(1)취학전 아동의 수용-표현 언어검사 (Preschool Language Scale(PLS),
Zimmerman & Steiner, 1979 ; 김영태 역, 1994
1검사목적
아동의 표현언어 및 수용언어의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언어 발달의 초기단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데 유용하며 1∼7세 취학전 아 동에게 측정할 수 있다.
2검사결과
수용언어
표현언어
언어연령
점수
언어연령
언어지수
(2)그림 어휘력 검사(서울 장애인 복지관, 1995)
1검사목적
그림 어휘력 검사는 2세 0개월-8세 11개월 아동들의 수용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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