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사 인식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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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사 인식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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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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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 3
1. 발해사 인식의 전재 ……………………………………………… 3
2. 고려시대의 발해사 인식 ………………………………………… 4
3. 조선시대의 발해사 인식 ………………………………………… 6
4. 한말의 발해사 인식 ……………………………………………… 9
5. 독립운동기의 발해사 인식 ……………………………………… 10
6. 각 국의 발해사 인식 ……………………………………………‥11

결론 …………………………………………………………………… 13

참고문헌 및 사이트 ………………………………………………… 13

본문내용

발해사 인식의 변천사
5. 독립운동기의 발해사 인식
식민사학의 기본적인 방향은 한국사의 정체성과 타율성을 강조하여 한국 침략을 역사적으로 합리화하는 것이었다. 즉, 정체성의 논리는 1910년대의 한국사회를 8-12세기의 일본 노예제 사회로 규정하여 800년 내지 1200년간이나 뒤떨어진 한국사회를 근대화시키기 위한 일본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타났고, 타율성의 논리는 한국사의 지리적 숙명론을 제기하여 일본의 󰡐온정적󰡑 지배를 정당화하여 그들의 침략을 합리화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논리는 급기야 이른바 일본과 조선은 같은 조상이라는 󰡐일선동조(日鮮同祖)󰡑론으로 비약하여 침략에 대한 역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그들은 그들의 보다 큰 야욕인 대륙 침략을 합리화하기 위해 한국사의 연고 지역인 만주를 한국사에서 제외시키는 작업에도 정열적이었다. 이른바 󰡐만선사관(滿鮮史觀)󰡑으로 불리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식민사학의 논리는 당연히 한국사 상의 발해사 서술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제부터의 발해사 서술은 한국사와는 별개인 만주사로서 서술되기 시작했다. 좋은 본보기로는 한말의 《조선사》에서 이미 발해를 기록했던 하야시가 그의 개정판인 《조선통사》(1912)에서 발해를 제외시키고 󰡐신라의 통일 및 쇠망󰡑만을 기록한 점이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조선사의 길잡이(朝鮮史のしるべ)》(1936)가 조선총독부 주관으로 쓰여졌다는 사실도 주목하여 볼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조선총독부가 일제의 조선 통치 25주년을 기념하여 25장으로 편찬한 것으로서, 발해사는 25개의 장 어느 곳에도 들어가지 못하였고, 다만 제6장 󰡐신라일통시대󰡑에서 신라가 당으로부터 패강 이남의 땅에 대한 영유권을 인정받는 과정에서 잠시 언급되고 있을 따름이었다. 한국사의 체계는 발해사를 제외시킨 채 하야시에 의해 선창․표제화된 󰡐통일신라󰡑가 삼국에 이어 단일 정통 왕조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하야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발해 가는 길
역사스페셜 4,6
발해를 찾아서
http://mahan.wonkwang.ac.kr/
http://www.ks.ac.kr/~palhae/index.htm
http://blog.naver.com/mearee.do?Redirect=Log&logNo=20003957093
http://chang256.new21.net/board/board.php?db=536&no=643
http://www.garam21.x-y.net/zboard/view.php?id=bh_pds&page=1&sn1=&divpage=1&sn=o 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2
http://www.koguryo.org/balhe/balhe-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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