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 대교(구조 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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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시 대교(구조 역학)

자료번호 o379197
수정일 2006.10.13 등록일 2006.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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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조 역학에서 아카시 대교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공사의 개요에서부터 현황 그리고 설계에서 시공과정까지 자세하게 다룬 레포트입니다.
정성껏 작성했구요...사진 자료도 같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 A+ 받으세요~^^

목차

목 차
1. 아카시 대교 개관

2. 공사 개요 및 현황

3. 설계 및 시공 과정

4. 느낀점 및 결론

본문내용

아카시 대교(구조 역학)
1. 아카시 대교 개관
■ 아카시(명석)
- 위치 : 일본 효고현[兵庫縣]
면적 : 49.22 km2
인구 : 29만 2316명(2002)
■ 아카시 해협 대교
- 아카시 해협대교는 1998년 4월에 개통한, 길이 3,911m의 세계 최대 다리로 강도도 세계 최강급이다. 한신 아와지 대지진에도 꿈쩍도 안 했을 만큼 험한 자연조건에 충분히 견딜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 다리로 인해 오사카, 고베와 이와지, 시코쿠와 등을 자동차로 직접갈 수 있게 되어 교통이 더욱더 편리해졌다. 또한 밤에는 아름다운 조명을 받아 마치 진주를 이어놓은 듯해 '펄 브리지'라고도 불린다. '꿈의 세계로 이어주는 다리' 주변에 많은 관광시설도 갖춰져 새로운 관광구역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2. 공사 개요 및 현황
■ 공사 개요
: 1A anchorage는 지중부의 원통형 콘크리트채움 기초와 길이 84.5m, 폭 63m, 높이 약 52m 의 anchorage 구체부로 이루어진다. anchorage 기초는 시공순서상,
(1) 지하연속벽(두께 2.2m, 길이 75.5m)
(2) 슬라브(두께 6.0m)
(3) 측벽(두께 2m)
(4) 저판(두께 2.5mm)
(5) 중간채움(RCC)
(6) 바닥채움(두께 4m)
으로 구분되며 시공순서는 그림-3의 시공플로우와 같다.
3. 설계 및 시공 과정
1) 지하 연속벽의 시공
■ 개요
- 지하연속벽의 시공순서는 그림-4와 같다. 굴착작업중 트렌치벽의 안정을 꾀하기 위한 지반개량과 그라운드 및 guide well 구조 등의 준비공사를 실시한 후 선행 엘리먼트의 굴착을 개시한다. 굴착완료후, 철근케이지(cage)를 건입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서를 반복하여 선행 엘리먼트를 구축한다. 그 다음 선행 엘리먼트 간을 굴착한 후 후행 엘리먼트를 구축해 지하연속벽을 완성한다. 다시 지하연속벽 상단에 높이 3m의 철근 콘크리트 캡빔(cap beam)을 시공함으로써 대규모 흙막이벽이 된다.
4. 느낀점 및 결론
■ 1A 앵커리지는 1991년 12월 현재, 중간채움 콘크리트(RCC) 시공을 하고 있으며 거의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6에서 보는 것과 같이 바다에 아주 인접하여 직경 85m에 깊이 약 65m의 견고한 굴착공이 지금까지의 기술을 집약하여 시공한 지하 연속벽에 둘러싸여 있다. 본 기초에서 적용된 지하 연속벽에서 얻어진 시공기술은 대심도 지하공간 등과 같은 대규모 공사에 참고가 되며 앞으로의 토목기술 발전에 기여함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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