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에 대하여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학생회에 대하여

자료번호 o552654
수정일 2012.09.28 등록일 2008.11.25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a********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생회에 대하여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생회에 대한 무지

2. 본론
2-1. 학생회란
2-2. 학생회의 역사
2-3. 학생회의 구성
2-4. 학생회가 하는 일
2-5. 학생회의 존재가치

3. 결론
3-1. 학생회는 존재해야 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회에 대하여
1. 서론.
1-1. 학생회에 대한 무지.
학교를 다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학생회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한 번쯤은 누구나 다 들어본 학생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언론에서도 많이 나오는 학생회. 그러나 정확히 학생회가 무엇이고, 누가 학생회가 되며,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자기들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내가 어떠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행사할 수 있는지를 누구에게도 들은 바가 없어서 모르는 사람들. 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지금 당신이 학교를 입학하면서부터 모든 것은 당신의 손에 쥐어져 있다고 말이다. 당신이 그것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순간 당신이 보는 것은 훨씬 더 많아질 것이다. 자신이 직접 참여함으로서 얻어지는 많은 것들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자기 손 안에 쥐어진 것들을 손을 펴 떨어뜨려버리는 것은 어린아이나 하는 짓이지 우리가 행동 할 모습은 아니다.
자기는 대표자를 뽑았으니 그만이라는 생각 또한 우리가 버려야 할 자세 중 하나이다. 자신이 대표자를 뽑았으면 그 대표자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 지 또한 주의 깊게 지켜봐 주는 게 당연한 것이 아닌가. 대표자만 뽑았다고 해서 자기의 권리를 다 보여준 것은 아니다. 정확히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고 싶다고 조금 더 깊숙이 안을 들여다보고 이해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2. 본론.
2-1. 학생회란.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다. 학생회란 무엇인가?
사전적인 의미로 학생회는 각 급 학교의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교육과 운영에 참여해 교육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자치조직이다. 또한, 학생들은 그 학교에 다님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생회의 일원이 된다. 자기가 나서서 어딘가에 가입절차를 밟고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학교 안에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가지는 학생의 권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회는 자주적 대중조직이라고도 불린다.
우선 학생회의 기원은 서양 중세대학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경제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학생조합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학생회는 19세기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학생회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학생회의 권한은 제약을 받게 되었고, 학생회 운영의 책임과 권한은 각 급 학교의 장에게 부여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초· 중등학교의 학생회는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고 지도력을 기르는 교육적인 활동으로 정착되었다. 초· 중등학교의 학생회와 대학교의 학생회는 사뭇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같은 학생회라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지만은, 조금 더 진취적이고 적극정인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대학교의 학생회이다.


참고문헌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4h2512a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
홍익대학교 학생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생회에 대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 참여 - 학생회
  • 청소년 참여 - 학생회 청소년은 사회 구성원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청소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청소년의 권리가 무시되어 왔다. 청소년의 참여는 청소년의 권리 중 하나이며 청소년을 사회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써 책임과 의무를 가진 시민으로 성장하게 한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학교에서 접하게 되는 학생회와 동아리는 학생들의 대표적인 참여 기구이다. 이러한 참여에서 배우게 되는 조직의 활동과 경험은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의 참여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 참여란 사회 구성원의
  • 무지에서 시작된 인권침해와 인권에 대한 사소한 관점의 차이
  • 무지에서 시작된 인권침해와 인권에 대한 사소한 관점의 차이 올림말... 법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고, 권리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고 토대가 되는 것이 인권이다. 인권(人權, Human Rights)은 말 그대로 인간으로써 태어난 이상 당연히 갖는 권리이다. 인권의 성격 중 인권의 보편성은 인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인권의 보편성은 사람이 세계의 어느 장소에서 살건, 어떤 문명권에 속하건 상관없이 이미 세계사적 보편성을 지니는 개념이 되었다. 오늘날 국가는 자국의 인권보호를 위해 직접 나서고 있고 다른 나
  • 학생회와 포스트모더니즘
  • 80년대 중반 이후의 학생회는 한마디로 ‘조직적으로 투쟁하기 위해 잘 짜여진 조직’이이었다. ‘전국중앙-지역-지구-총학-단대-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조직체계(전대협, 한총련)를 만든 것은 바로 독재정권에 맞선 조직적 투쟁을 전개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여기에 입각한 80년대 중반 이후의 학생회는 한마디로 ‘조직적으로 투쟁하기 위해 잘 짜여진 조직’이이었다. ‘전국중앙-지역-지구-총학-단대-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조직체계(전대협, 한총련)를 만든 것은 바로 독재정권에 맞선 조직적 투쟁을 전개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여기에 입각한 조직론을 ‘근대적인(
  • 역사스페셜-조선시대에도 학생회가 있었다를 보고난 후에...
  • 지금 대학에서의 유사한 점이 많은데, 재회의 활동들이다. 학생회가 대자보를 붙이고, 단체를 조직하여 목소리를 내고, 동맹휴학을 하듯이 재회도 그러한 활동을 한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지금의 대자보와 같은 벽서를 성균관 곳곳에 붙여 자신들의 생각을 나타내기도 하고, 출석을 하지 않거나, 수업을 거부하는 들의 행동도 하였다. 성균관은 모든 유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였는데, 자신들의 의견이 벽보에 써도 수렴되지 않으면 성균관을 아예 나가버려서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못 박아 둔다는 점에서 조선시대의 유생들은 수렴적이고, 수동적일 것이라는 나의 예상과 달라서 신선한 충격을 먹
  • 새내기대상 학생회 간부지원 및 기획행사 계획
  • 새내기대상 학생회 간부지원 및 기획행사 계획 새내기대상 학생회 간부지원 및 기획행사 계획 ⅰ) 예비 대학-3월달 기획 행사 취 지 새내기들의 대학생활의 안내와 선·후배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것을 도모한다. 또한 총학생회와 xx대학교에 관심이 있는 새내기들을 간부활동 제의를 함으로써 새내기들의 간부 모집을 도모한다. 과 정 1) 오리엔테이션때 행사장 뒤쪽에서 접수를 받는다. 2) 선전판을 만들어서 홍보 활동을 한다. 3) 각 학부에 협조 공문을 발송해서 지원을 받는다. 발 생 효 과 1) xx대학교를 좀더 가까이서 알 수 있고 총학생회란 어떤 곳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