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취미 판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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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취미 판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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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취미 판단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취미판단은 미감적이다.
1). 논증 가능한 명제
2).《순수이성비판》에서 본 "감성적"이라는 말
3). "미감적 판단력 비판"에서의 "미감적"이라는 말
4). 미감적 판단의 파라독스
5). 칸트의 자기 주장을 위한 뒷받침

2. 취미판단은 무관심적이다.
1). 무관심성
2). 관심과 쾌
3). 칸트의 자기주장을 위한 뒷받침

3. 분석의 의미들
1). 미, 쾌적, 그리고 선
2). 미, 자극, 그리고 감동
3). 미와 완전성의 개념
4). 자유미와 의존미

본문내용

칸트의 취미 판단 분석
1. 취미판단은 미감적이다.
1). 논증 가능한 명제
취미판단은 미감적이다. 칸트는 이 주장이 판단들의 한 부류(즉 취미판단)가 지닌 뚜렷한 특징들 중의 하나를 박혀 준다고 생각한다.
2).《순수이성비판》에서 본 감성적 이라는 말
《순수이성비판》의 제1판을 집필하던 당시만 해도 칸트는 취미의 기저를 이루는 선험적인 규칙들이란 존재할 수 없고, 따라서 우리의 취미판단들은 초월론적으로 도출될 수 없고, 단지 경험적으로 (심리학적으로 또한 인간학적으로) 도출될 수밖에 없다고 믿었다.
제1비판에서 칸트는 일관성 있게 그의 감성적 이라는 단어를 감각적 이라는 의미로 한정하여 구사하였다.
3). 미감적 판단력 비판 에서의 미감적 이라는 말
칸트는 취미 비판의 가능성에 관한 그의 견해를 변경하였다 칸트는 표상에도 판단에고 모두 미감적이라는 말을 적용한다. 표상의 두 가지 양식, 감각과 감정은 미감적 이라고 지칭된다. 이 양자는 우리가 추측하는 대로 개념에 대립되며 또한 (순수) 직관에도 대립된다.
취미판단은 미감적이다. 왜냐하면 표상(예술적 또는 자연적 대상물)을 주관과 그 주관의 쾌-불쾌의 감정에 연관시키기 때문이다. 판단은 표상이 판단을 통해서 주관(주관의 감정)에 관련되는 경우에, 또한 오로지 그러한 경우에만 미감적이다.
4). 미감적 판단의 파라독스
이것은 아름답다 라는 말이 특정한 사물을 대상의 어떤 개념이나 보편에 관련시키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칸트에 의하면 쾌 또는 불쾌의 감정들은 보편이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아름답다 라는 말은 결코 판단이라고 불리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아름답다 라는 말을 칸트가 미감적 판단이라고 명명해야 한다는 것은 따라서 분명히 파라독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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