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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 `관객모독` 감상문
- 관객의 틀을 벗어버려라!
기존의 연극과는 다른 ‘관객모독’이라는 작품에 놀라고 말았다. 시작을 알리며 무대의 모든 조명이 꺼지고 배우는 등장한다. 등장한 배우는 어둠 속에서 욕을 남발한다. 거친 육두문자를 관객들에게 내뱉는다. 연
- 화려한 공포 우먼 인 블랙
- 연극은 처음이었기에 그에 대한 기대와 설레임도 매우 컷다.
영화처럼 공간의 이동이나 특수효과의 사용이 쉽지 않는 제한된 ‘무대’라는 공간 안에서 관객들에게 어떤 식으로 공포를 줄 것인가가 가장 큰 관심 이었다. 연극 ‘우먼 인
- 감상문- 우먼 인 블랙
- 연극은 나에게 참 생소했다. 공포영화의 문법이 갖추고 있는 특수효과나 소름끼치는 음향을 어떻게 연극적으로 바꿀 것인지도 의문이었다. 소극장이 가지고 있는 공간적 제약 안에서 어떻게 관객에게 공포감을 줄 것인지 궁금했다. 없음.
소개글
연극 <관객모독>에서의 관객과 무대의 소통
목차
희곡 <관객모독>
<관객모독>의 원작자 페터 한트케
본문내용
연극 관객모독 감상문
여러분들이 일찌기 듣지도 못했던 걸 여기서 듣게 되리란 기대는 마십시오. 또한 보지 못하던 걸 보게 되지도 않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극장에서 늘 보고 듣던 것들을 지금 여기선 보지도 듣지도 못할 겁니다.
-중략-
여러분은 뭔가를 기대했겠죠. 아마도 사건을 기대했을 겁니다. 또는 아무 사건도 기대 않았는지 모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분위기를 기대했을 거고, 다른 세계를 기대했었을 겁니다. 다른 세계를 기대하지 않았을 수도 있죠. 어쨌든 여러분들은 뭔가를 기대했었습니다. 듣기를 기대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여러분들의 기대는 빗나갔습니다.
극의 초반, 연극은 이렇게 도발적인 대사와 함께 시작한다. 연극을 보러 온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라니, 당황스러운 말이 아닐 수 없다. 당황스럽기는 무대장치와 조명도 마찬가지이다. 무대에는 달랑 의자 네 개만이 있을 뿐이다. 보통 연극에서 봐오던 배경이나 문 등 무대를 무대가 아닌 다른 곳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그 어떤 것도 찾아볼 수 없다. 조명은 배우뿐만이 아니라 관객들도 환히 비추고 있었다. 관객들은 더 이상 어둠 속에서 배우들을 몰래 훔쳐볼 수 없게 되었다. 객석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배우들에게 들키게 된 것이다. 이로써 관객과 배우가 동등한 조건 하에 놓인 채로 연극은 진행된다.
객모독>에서 관객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배우들에 의해 정의된다. “여기서의 여러분은 존엄성을 가진 개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운명이나 과거, 개인적인 사건, 얼짱, 몸짱등의 자부심은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연극 경험 그 자체 일뿐입니다.” 라며 객석에 앉아있는 우리들을 그저 “관객의 표본” 이라고 말한다.
무대의 배우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관객에게 말을 건다. ‘이 바보들아, 이 어릿광대들아’ 라며 관객을 호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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