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

자료번호 o740616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1.05.19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프로모션관리]POP(구매시점)커뮤니케이션 상의 포장효과 사례분석,VIEW모델 적용 - 구매실물사진첨부
  •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출, 기업의 의도대로 전달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한다면 구매고객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요소가 예쁘고 멋있는 것이 전부일 수는 없다.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더 많이 팔아 가능한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
  • 청소년의 과소비 일탈
  • 특성  1.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자 행동  2. 또래 집단의 영향력  3. 성인 소비자 행동으로의 이행 과정  4. 가치관 혼란에서 오는 소비 행동 Ⅱ. 청소년의 소비문화  1. 청소년의 소비는 유행에 민감  2. 계획성 없는 충동구매
  • 구매중독의 원인과 구매중독자의 특성
  • 구매중독의 원인과 구매중독자의 특성 *구매중독 구매중독은 생물학적으로 강박증이나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으로 보며, 알코올이나 도박 에 집착하는 것과 비슷하다. 필요한 물건이 아닌데도 카탈로그만 보고 있으면 쉽게 물 건을 구입

소개글

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 자료입니다.

목차

*충동구매

Ⅰ. 충동구매의 특성

· 순수충동
· 상기효과
· 암시효과
· 계획적 충동
· 제품류의 종류만 계획

Ⅱ. 충동구매와 구매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

Ⅲ. 충동구매와 소비자의 감정 정도에 의한 구분

Ⅳ. 충동구매의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
* 충동구매

충동구매란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진 구매행동 중 소비생활에 부정적인 측면을 가진 경
우만을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충동적으로 구매할 경우, 불필요한 것을 구매하게 되거나
충분한 시장조사 없이 물건을 구매하게 됨으로써 비합리적인 소비가 된다는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자.

1) 충동구매의 특성

무계획적 구매는 충동구매의 전제조건이 된다. 그러나 무계획적 구매라고 해서 모두 부
정적 의미의 충동구매라고 보기 어렵다. 비합리적 소비의 문제성이 있는 무계획구매(충
동구매)와 문제성이 없는 무계획구매의 차이는 무엇일까?
스턴(Stem, 1962)과 아셀(Assael, 1998)이 분류한 다음 비계획구매의 유형을 통해 이
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순수충동(Pure impulse)
단순히 상품의 다양성이나 진기함을 추구하는 구매로 순간적인 구매욕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부정적 의미의 충동적 구매로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 소
비자가 진기한 상품을 발견하고 흥미를 느껴 사게 되는 구매행동이나 심리적 랄출 구매
등이 이에 속한다.

상기효과(reminder effect)
상점에 들여가기 전의 쇼핑 목록에는 없었지만, 점포 내에서 제품을 보고구매하려고
계획하였던 상품이라는 것이 생각나서 구매하는 경우이다. 빵가게의 방을 보는 순간 집
에 장이 떨어졌다는 사실이 생각나서 구매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암시효과(suggestion effect)
점포 내 진열된 제품 중 지금까지 전혀 몰랐던 신제품이 현채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상
품일 때, 소비자가 점포 내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구매하는 경우이다. 병뚜껑을 열
때마다 힘이 들었는데 쉽게 병뚜껑을 열 수 있는 기구를 우연히 발견하여 구매한 경우
를 예로 들 수 있다.
계획적 충동(planned impulse)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일부분은 계획적이었으나 나머지 부분은 비계획적인 경우를 의미
한다. 할인판매 광고를 보고 무언가 값싼 상품이 있을 것 같아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있
는 점포에 들른 것까지는 계획적이지만, 특정 제품을 구매한 것은 비계획적 구매

참고문헌

-여운승(2007). 최신 마케팅 관리

-김재옥(2003).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및 소비자 안전 정책

-마이클J. 실버스타인 저, BCG역(2006). 소비자의 반란

-박명희(2002). 소비자의사결정론

-박승환(2005). 소비자행동의 이해

-김상현(2001). 유통관리

-김경훈, 김정흥, 이우형(2004). 한국인 트렌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충동구매의 특성과 원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비행의 영향요인-공부(학업)관련 요인(원인)
  • 청소년비행의 영향요인-공부(학업)관련 요인(원인)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공부관련 요인 1. 학습능력 개인적 특성에 관련된 요인으로서 공부와 연관되는 변인으로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학습능력(academic ability)을 들 수 있다. 자기보고연구나 공식통계를 이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학습능력과 비행 간에는 강하지는 않지만 일관되게 부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학습능력은 여러 가지로 측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로서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일부 학자들은 지능지수의 신뢰성에 대해서 의심하기도 한다. 포크와 샤퍼는 지능검사결과에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한국의 경우 국회는 헌법상으로 국민의 대표기관, 입법기관, 행정부 감독기관이라는 위상을 갖는다. 그러나 반세기의 헌정사에서 과연 국회가 이러한 지위를 점하고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다. 제1공화국에서부터 국회는 이승만의 집권연장을 위해 발췌개헌안과 사사오입개헌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자유당의 주도하에 국회를 무력화시켜 나갔다. 제2공화국
  • [관광의 영향요인] 관광의 사회문화적 영향, 환경적 영향
  • [관광의 영향요인] 관광의 사회문화적 영향, 환경적 영향 I.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1) 인구구조의 변화 관광의 발전은 경제성장과 지역산업의 발전을 가져와 수입과 고용의 기회가 늘어난다. 이러한 고용기회의 증대는 관광지내 경제인구의 외부유출을 막으며 외부인구의 유입을 불러온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여성인구의 증가와 경제활동이 가능한 젊은 층의 증가를 수반한다. 2) 여성의 지위향상과 역할변화 한지역이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로 변화되면 여성은 더 많은 취업의 기회를 갖는다.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던 여성들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 I. 개인적 영향요인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는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은 물론, 자신의 내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또 일반 생활, 가정을 꾸미는데 대한 관심 및 자녀 양육에 대한 견해 등은 동일한 문화나 인구통계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일지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 [조직문화의 성격과 영향요인]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영향 요인
  • [조직문화의 성격과 영향요인]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영향 요인 조직문화의 성격과 영향요인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관점으로 최근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개념은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또는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이다. 이것은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 혹은 인격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조직에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이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개인 또는 사회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은 개인의 인격과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