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 있어서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발달지체 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인식 비교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통합교육에 있어서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발달지체 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인식 비교

자료번호 p1179308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4.23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l*****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대한정상 아동과 접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7) 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자이며 교육자이다 8)치료적인 접근에 있어서 발달학적 접근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다. 9) 일생에 걸친 치료교육의 계획이 필요하다. 10) 통합교육을 확대 실
  • 세계 각국의 아동복지와 과제
  • 것이 필요하다 5) 18세 이하의 빈곤아동의 문제에 대해 사회복지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6) 가족복지대책도 함께 수립하여야 한다. 7)소년·소녀가장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8) 장애인복지단체 활성화 시켜야 한다 Ⅲ. 결론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일반인의 접촉은 인식, 태도, 행동 면에서 변화가능성이 큰 유아기 때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조기보육 현장에 적용한 것이 통합보육이다.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교육 4

소개글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Ⅱ.연구방법
1.연구대상
2. 연구 도구
3.자료 처리

Ⅲ. 결과 및 해석
1. 통합교육에 때한 기본적인 측면에 대한 인식 비교
2. 통합교육에 있어서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

Ⅳ.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본문내용

통합교육에 있어서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발달지체 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인식 비교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존엄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다. 이는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예외일 수 없으며, 오히려 일반인들과 동일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잇는 권리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발달지체유아도 모든 유아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가운데 사회적응력이 향살될 수 있도록 통합하여 교육하는 방법과 학습능력, 지적능력 및 장애정도에 관계없이 통합된 장에서 일반인과 함께 교육 받고 생활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사회적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일반 유아들이 갖는 발달지체유아들에 대한 이해와 수용태도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발달지체유아 측면에서도 일반유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태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양자 간의상호작용을 위해 피차 올바른 이해와 수용태도를 배양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생활의 전 과정을 통해서 일반유아와 발달지체유아간의 벽이 없는 상호작용을 실현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제기 된다. 또한 성공적인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 교육의 목적, 원장의 교육철학, 교사의 신념과 자질, 준비된 교육환경과 교육 프로그램, 부모와의 유대관계가 뒷받침이 되어야 할 것이다.(김광웅,1990)
통합교육을 영-유아 시기부터 하는 이유는 시기가 빠를수록 일반유아가 대상에 대한 편견이 적기 때문에 거부하거나 괴롭히는 가능성이 적다는 기대와 초기 상호작용은 정상적으로 성장한 또래들이 성장 후에 장애인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리고 조기 배치하는 것이 발달지체유아도 일반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교육효과에 대한 기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김옥기.1993)
서경희도 발달지체유아의 진정한 통합교육의 선행조건으로 물리적 통합, 교육적 통합, 사회적 통합을 제시하면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유치원 교육이 사교육의 테두리에 있는 우리의 현실을 감안할 때 통합경험을 실시하는 유치원에 취원 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사람은 바로 부모이기 때문에 부모는 통합교육 실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 긍정적 태도는 통합경험의 질, 정보의 전달, 아동에 대한 부모/교사와 같은 성인들의 태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통합교육에 있어서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발달지체 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인식 비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논문]동화책 읽어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논문]동화책 읽어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성 중의 하나는 말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언어를 통하여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고 언어를 통하여 우리 사회나 개인에게 중요한 이해, 태도, 가치 등을 배운다. 동물의 경우는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예를 들면 새 울음소리나 원숭이의 울음소리들은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동료들을 부르는 소리 위험을 알리는 소리 등 몇 가지로 구별되지만 인간의 경우 낱말을 빼거나 더하거나 바꾸어 말함으로써 계속 조금씩 다른 표현을
  • 특정한 연령을 선책하여 영유아의 일반적인 발달특성 (신체, 사회성, 언어, 인지)을 작성하고 이에 근거한 발달에 적합한 연간, 주간계획안을 작성
  • 특정한 연령을 선책하여 영유아의 일반적인 발달특성 (신체, 사회성, 언어, 인지)을 작성하고 이에 근거한 발달에 적합한 연간, 주간계획안을 작성 Ⅰ. 서론 영아기는 전 생애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발달이 급속도로 일어나는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출생 후 첫 3년간은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며, 이 시기에 이루어진 발달은 전 생애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아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영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징을 알아야 한다. 즉, 각 월령에 따른 영아 발달 수준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영아 발달 수준은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데
  • [아동발달] 유아기 신체발달 -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특성, 신체적 발달과 신체 각 부위의 발달,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아동발달] 유아기 신체발달 -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특성, 신체적 발달과 신체 각 부위의 발달,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유아기의 일반적 발달특성 ① 유아기(3-6세)는 영아기 다음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가장 독특한 특징을 든다면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 깨어 있는 동안 유아는 끊임없이 움직 이고 놀이하고 돌아다닌다. 심지어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이는 대뇌피질의 운동을 관리하는 운동 영역이 발달하고, 신체적으로 성숙되어 힘이 향상되며, 기본운동기능이 급속 히 발달하기 때문이다. ②
  • [성][성발달][성의 정의][성의 특성][성 가치][유아 성발달][초등학생 성발달][정신지체아 성발달][유아][초등학생][정신지체아]성의 정의, 성의 특성, 성의 가치, 유아 성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정신지체아 성발달
  • [성][성발달][성의 정의][성의 특성][성 가치][유아 성발달][초등학생 성발달][정신지체아 성발달][유아][초등학생][정신지체아]성의 정의, 성의 특성, 성의 가치, 유아 성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정신지체아 성발달 Ⅰ. 개요 전통적인 한국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성행동이 유교의 영향으로 극히 억압을 받았다. 그러나 남녀칠세부동석과 같은 기준은 남아보다도 여아에게 더 제한적이었다. 남성에게는 성경험이 어느 정도 허용된 반면 여성들은 정숙해야 한다는 강요만을 받아왔다. 혹시 부녀자의 외도나 매춘, 호스트바 등 여성의 성욕 표출과 관련된 문제가 거론되면 “부녀자들
  • 통합상황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통합상황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 사회에 적응하고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그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 유아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사회적 능력’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사와 요구를 상대방이 받아들이도록 하는, 또는 다른 사람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상호 작용의 과정에서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 능력이란 유아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유아가 효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