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교상담의 특성과 전략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학교학교상담의 특성과 전략

자료번호 p118646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5.16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m***** 가격 3,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과연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역사는 우리나라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하였으며 그 특성과 전략은 어떠한지를 검토해 본 후,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향후 전망를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개념과 목표

  1-1.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개념
  1-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표와 목적

 2.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역사

  2-1 발생
  2-2. 초기의 이론적 경향성
  2-3. 학교상담제도의 변천
  2-4. 청소년상담의 발전

 3. 학교상담의 특성과 전략
  3-1. 학교상담의 특징
  3-2. 학교상담의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학교학교상담의 특성과 전략
Ⅰ. 서론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학생의 지적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지도교육활동과 둘째는, 학생의 창의적 특성발달을 강조하여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생활지도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사회환경이 점점 더 급변하면서 학생들이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과 같은 학생자신들이 속한 조직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며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비중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상담분야, 특히 청소년 및 학교상담 분야가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왔다. 본고의 본론을 통해 과연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역사는 우리나라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하였으며 그 특성과 전략은 어떠한지를 검토해 본 후,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향후 전망를 결론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개념과 목표

 1-1.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개념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은 다음과 같이 그 개념에 있어서 유사한 부분과 상이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1-1-1. 생활지도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경로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첫째, 미국의 가이던스(Guidance)에 대한 번역어로서 생활지도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미국학교에서 의미하는 가이던스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이다.

활지도라는 용어는 우리나라가 1945년 이후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미국학교에서 당시에 유행하던 가이던스 활동이 우리의 교육계에 수입되면서 생긴 말이다. 이러한 의미의 생활지도는 의미상 대체로 전문적인(professional) 활동영역이나 활동내용 등을 포함한다. 둘째, 학생의 생활 및 행동지도 등을 총칭하는 의미로서 생활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학교교육을 크게 교과지도(학업지도)와 생활지도로 양분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을 생활지도라고 지칭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생활지도는 특화된 전문활동을 포함하지 않는다. 이러한 의미의 생활지도는 행동습관, 청결과 위생, 예정 등 학생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을 관여하기 때문에 비록 비전문적이긴 하지만 그 영역은 매우 넓고 중요하다. 생활지도에는 전문적 훈련을 요하는 부분이 있어서 일반교사들이 담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든 교사가 맡아야 하는 교육활동으로 보아야 한다.
1-1-2 . 학교상담
상담은 영어의 Counseling에 대한 번역어로서 counsel이란 원래는 ‘조언을 준다’ 혹은 ‘가르쳐 준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런데 이 카운슬링이 전문화되면서 조언의 기능 이외에도 많은 다른 다양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상담은 조언 이외에도 심리치료, 태도변화, 행동수정, 의사결정, 문제해결, 정보제공 등 전문적 기법에 의한 새로운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학교상담은 전문상담교사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하고, 일반교사들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한다. 전문상담교사와 일반교사간의 차이가 있다면 전자는 상담에 대한 교육을 후자보다 좀 더 많이 받았다는 것뿐이다. 도움을 호소하는 학생에게 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임무는 전문상담교사나 일반교사나 모두 다 같이 가지고 있다.
학교상담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즉 장소를 기준으로 붙여진 용어이다. 학교 중에서도 초중등학교에

참고문헌

김계현 외6인, 『학교생활과 상담』, (서울: 학지사, 2012).
이재창, 『생활지도』, (서울: 문음사, 1988)
김동일 김봉환,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서울: 학지사, 2009).
연문희, 강진령, 『학교상담21세기의학생생활지도』(서울: 양서원, 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교학교상담의 특성과 전략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교상담][상담]학교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특징과 학교상담의 성격 및 다양한 상담기법 분석(상담사례)(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특징, 학교상담의 성격, 상담기법, 다양한 상담사례)
  • [학교상담][상담]학교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특징과 학교상담의 성격 및 다양한 상담기법 분석(상담사례)(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의 특징, 학교상담의 성격, 상담기법, 다양한 상담사례) 상담은 학교, 교회, 지역사회 혹은 봉사기관 등 여러 곳에서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상담은 장소에 따라 상담내용과 형태가 달라질 뿐만 아니라 상담의 전문성과 그 깊이도 달라진다. 따라서 학교상담을 다룰 때에는 먼저 왜 학교라는 특정한 장소에 상담이 필요한지, 누가, 어떻게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우리나라의 상담은 미국으로부터 들어왔고, 우리나라의
  • [학교상담][교실대화방][상담][학교교육]학교상담의 의의, 학교상담의 성격, 학교상담의 중요성과 교실대화방의 목적, 교실대화방의 순서, 교실대화방의 내용, 교실대화방의 사례, 교실대화방 관련 제언 분석
  • [학교상담][교실대화방][상담][학교교육]학교상담의 의의, 학교상담의 성격, 학교상담의 중요성과 교실대화방의 목적, 교실대화방의 순서, 교실대화방의 내용, 교실대화방의 사례, 교실대화방 관련 제언 분석 Ⅰ. 서론 현대 사회는 ‘불안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즉, 진정한 공동체 사회가 해체되고, 대중속의 불안한 인간상을 형성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물량주의, 배금주의, 상업정보의 홍수속에서 인간 소외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고 그에 대한 극복의 노력과 가치관 또한 다원화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또한, 현대 사회는 억압적 상징인 ‘관리사회화’로 자율적인 개성의 상실,
  •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치료의 혁신적 적용, 한국의 학교상담, 초등학교 집단상담
  •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치료의 혁신적 적용, 한국의 학교상담, 초등학교 집단상담 <<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치료의 혁신적 적용 >> 1. 부모님과 학교 당국에게 놀이치료의 본질과 효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학교 상담교사에게는 학교 당국에 놀이치료의 이론적 설명, 이득, 금기 및 적당한 기대를 제공하기 위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놀이치료 전문가에게 일반 교사들의 훈련 및 교육을 이해시키는 부분은 아이들의 상담프로그램을 위하여 필요한 점이다. 또한 학교의 연례회의에서 놀이치료에 관한 자료를 발표하는 것은 놀이치료에 대한 오해를 다소 줄여줄 수 있을 것이
  • [학교상담] 학교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사례
  • [학교상담] 학교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사례 1. 학교상담이란? 학교상담은 학교 장면에서 주로 학생과 교사 사이에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학교에서 담임교사나 상담교사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고 수시로 면담을 통해서 조언하는 상담활동을 말한다. 상담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장을 도우며 장차 사회에 진출하여 필요한 일꾼이 되도록 안내해 주며 개인의 행복과 효과적인 삶의 기초가 되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궁극적으로 상담의 목적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최대한의 자율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 학교상담 - 문제영역별 상담
  • 학교상담 - 문제영역별 상담 Ⅰ. 학업 1.학업성취 동기 1) 동기의 기능 -발생적 기능 : 행동의 출발점 또는 시발점, 모든 행동의 전제조건 -방향적 기능 : 행동에 있어서 구체적 방향을 정하고 자극에 대한 선별적 반응을 통해 순조롭게 목표달성, 긴장완화 -강화의 기능 : 동기가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강화 칭찬이나 질책과 같은 외부적 상황이 특정 행동을 수정하도록 유도 2) 성취동기 (1)과업 지향성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의의가 있고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과업을 잘해냄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자기 능력에 비해 적절히 어려운 일, 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