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국제 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해당 자료는 35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5

[논문] 국제 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자료번호 p1197376
수정일 2013.06.28 등록일 2013.06.28
페이지수 3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제목을 보면 아시다시피 전략적 제휴와 관련된 논문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제2장 본 론………………………………………………………………………………2
 제1절 국제 전략적 제휴란?…………………………………………………………2
  1. 전략적 제휴의 의의……………………………………………………………2
  2. 전략적 제휴의 유형……………………………………………………………5
  3. 전략적 제휴의 이해……………………………………………………………8
  4. 전략적 제휴를 범주……………………………………………………………10
  5. Win - Win을 위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1
  6. 전략적 제휴의 대상영역………………………………………………………11
  7. 전략적 제휴의 방법론…………………………………………………………13
  8.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과 시사점…………………………………………13
  9. 전략적 제휴를 넘어서 : 지식 제휴…………………………………………14
  10. 전략적 제휴의 타당성 및 전략적 분석……………………………………15
  11. 전략적 제휴의 현황……………………………………………………………17

제3장 성공사례 연구……………………………………………………………………18
 제1절 LG 정보통신의 베트남 합작투자……………………………………………18
 제2절 (주)CAPACCI의 공동브랜드전략………………………………………………24

제4장 결 론………………………………………………………………………………31

참 고 문 헌………………………………………………………………………………32

본문내용

[논문] 국제 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구조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최근 경쟁기업이 함께 이기자는 소위 윈-윈(Win-Win)전략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윈-윈 전략은 경쟁기업체 간의 기존 경쟁관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 내자는 것이다. 相生전략이라고도 하며 제휴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기업들은 제휴를 통해 상대방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고 함께 투자하며, 상대방으로부터의 기술습득을 통한 상당한 이윤획득 기회가 제공되며, 특정 자원의 투자와 분배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즉 위험을 줄이고, 충원되는 기술력 및 특허권의 활용을 통한 생산성 및 혁신을 이룩하거나, 정부에 의해 위임된 투자 및 무역장벽을 극복하거나, 경쟁이 흡수 및 방지하는 것들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제2장 본 론

제1절 국제 전략적 제휴란?

 1. 전략적 제휴의 의의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각기의 경쟁전략을 효율화시키기 위하여 상호간에 유익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는 협력관계이다. 또한 국제 전략적 제휴(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란 서로 다른 국가에 소속된 상호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합의한 사항에 한하여 한시적으로 서로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가지고 체결하는 협약을 뜻한다. 기업이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막대한 신규 투자를 하기보다는 특화된 기술과 관련 분야의 첨단시설로 무장된 기업을 파트너로 삼는 방안을 말한다. 즉, 자기분야에서 전문 기술이나 노하우 등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사이버공간에서 기술제휴, 공동출자, 업무연합 등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급변하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생존하고 성장․발전하는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최근의 전략적 제휴는 지분 참여로 제한하지 않고 제휴 당사자들이 경영상의 독립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연구개발, 생산․마케팅․조달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 걸쳐 단기적인 협력관계 형성하고 있으며, 선진 경쟁 업체들 간에도 추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제휴를 통한 생존전략 모색하고 있다. 또한 어느 한 부분에 국한하지 않고 생산․연구개발․마케팅 등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다양하고 포괄적인 제휴관계를 맺는 추세이다. 현재 전략적 제휴의 발생빈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목적과 더불어 기업의 경쟁력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은 파트너 기업들 간의 협력을 통하여 단독적으로 추구하는 것보다 더 큰 전략적 가치(이득)를 달성하려는 목적과 파트너 기업으로부터의 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핵심능력을 보완하려는 목적으로 세분될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제휴는 대부분 선진국 기업들로부터의 기술 및 노하우의 이전을 위한 적극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략적 제휴의 방어적 목적은 전략경영과정에서 당면하는 정치적, 기술적, 경쟁적 위험에 대비하여 전략경영의 옵션과 대안의 범위를 증대시키어 전략수행의 융통성을 최대화시키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이 자체의 핵심능력을 보호하려면 핵심능력을 구성하는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정보자료들이 철저히 관리되어야 하고, 따라서 기업 간의 제휴를 통하여 파트너 기업의 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핵심능력과 관련된 자원의 유출을 통제할 수 있다. 이학종, 「(무한계시대의) 전략경영」, 박영사, 2000, p.83.
(3) 전략적 제휴의 동기 장세진, 「글로벌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2006, pp.277-284.
1) 글로벌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WTO의 출현이후 세계경제의 개방화ㆍ글로벌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해외비즈니스 확대의 당위성을 높이고 더불어 국내외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만들었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에게 글로벌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적 수단을 제공한다.
2) 자원공유를 통한 투자위험의 감소
첨단산업에서의 연구개발비는 그 규모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급격히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 한 기업이 감당하기에는 위험이 큰 경우가 많다. 자원의 공유를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글로벌기업 간에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진다.
3) 신속한 혁신과 제품 도입
신제품을 처음으로 도입하는 기업은 비교적 쉽게 시장지위를 구축하고 높은 이윤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기술의 변화가 급변하는 시대에는 신제품 개발의

참고문헌

1. 국내문헌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10.
권영철,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이학종, 「(무한계시대의) 전략경영」, 박영사, 2000.
이인세, 「글로벌경영」, 비앤엠북스, 2009.
장세진, 「글로벌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2006.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 1997.
윤종훈 외, 「M&A전략과 실전사례」, 매일경제신문사, 2005.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3.
성용모 외, 「(무한경쟁시대의) 글로벌경영」, 법문사, 2005.
매일경제TVㆍ앤더슨컨설팅, 「(기업재창조를 위한)M&A 성공전략」, 매일경제신문사, 199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논문] 국제 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략적제휴]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국내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
  • [전략적제휴]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국내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제휴의 형태는 학자에 따라 또는 산업별로 여러 형태로 구분 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항공운송산업계에서 지금까지 나타난 세가지 형태에 대해 고찰해보겠다. 먼저 전통적으로 항공사간 노선상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여 이루어져 왔던 가장 단순한 형태의 제휴인 노선별(Route by Route) 제휴, 이보다 확장된 형태는 전반적인 기업의 마케팅이나 영업에 있어서 제휴를 맺는 포괄적 마케팅제휴(Broad-based Commercial Alliance), 그리고 이보다 강력한 형태의 제
  • 전략적제휴의 실패와 성공요인(사례연구 포함)
  • 전략적제휴의 실패와 성공요인(사례연구 포함) Ⅰ. 전략적제휴 두개 이상의 대등한 회사가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의 노하우와 자원을 상호 제공하여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간 협력이다.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1) 기술발전과 관련된 동기 : ·기술발전의 모니터링 ·기술의 시너지효과 ·보완기술의 습득 ·R&D 불확실성 감소 및 Risk 분담 ·R&D 수행비용의 분담 2) 혁신과정과 관련된 동기 : ·파트너 소유기술의 획득, 기술이전, 기술도약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연구개발기간의 단축 3) 시장진출과 기회탐색을 위한
  • 기업들의 전략적제휴
  • 지금 우리는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옆에 있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면 도태대고 마는...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타 기업들과 싸워 이기지 못하고 도태하지 않도록 기술 및 시장 환경의 빠른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레포트를 통하여 기업의 생존 전략중 하나인 전략적 제휴의 효과적인 혁신 수단과 성장 전략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 전략적제휴 - 제휴의 개념 및 정의, 동기, 유형, 이점, 성공포인트, 사례
  • 전략적제휴 - 제휴의 개념 및 정의, 동기, 유형, 이점, 성공포인트, 사례 최근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외시장진출에 비해 현지국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하
  • 전략적제휴와 합작투자분석과 사례연구
  • 전략적제휴와 합작투자분석과 사례연구 전략적 제휴 정의 한 기업 또는 그 이상의 제휴자의 경쟁 전략을 지원 또는 협력하기 위해 추진되는 기업 내 혹은 기업간의 결합 제휴와 해외투자로의 움직임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가까운 관계, 자본과 다른 자원의 투자를 통해 조직을 확장시키게 하는 다양한 힘의 교차에 의해 결정 국가의 선택 투자할 나라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문화적, 경제적 수준, 그리고 지리적 거리에서 근접한 나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를 하는 이유 : 기업들은 개별적인 기업 혼자는 얻을 수 없는 이익을 얻기 위해 제휴에 착수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