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 방법론] 질적 사례 연구 {질적 사례 연구 정의와 특성, 목적, 연구자의 특성, 연구 과정}.ppt
해당 자료는 32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2

[질적 연구 방법론] 질적 사례 연구 {질적 사례 연구 정의와 특성, 목적, 연구자의 특성, 연구 과정}.ppt

자료번호 p1336243
수정일 2015.05.06 등록일 2015.05.05
페이지수 32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mi********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질적연구에 관한 PPT입니다

목차

1. 질적 사례 연구 정의
2. 질적 사례 연구 특성
3. 질적 사례 연구 목적
4. 연구자의 특성
5. 연구 과정
6. 맺음말
7. 연구 예시 (논문)

본문내용

[질적 연구 방법론] 질적 사례 연구 {질적 사례 연구 정의와 특성, 목적, 연구자의 특성, 연구 과정}.ppt
질적 연구 방법론

질적 사례 연구




1. 정 의




1.정 의
╋━━━━━━━━━━─────────

 • 현상과 맥락간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다면적 증거 원천들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현상을 실생활 맥락 내에서 연구하는 경험적 탐구(Yin, 1994)

 • 연구의 초점은 실생활에 두며, 표준화된 측정도구가 아닌 다면적 자료의 축적을 통해 연구

 • 사례연구는 사상이나 조건 및 그들 간의 관계성에 대한 세밀한 맥락적 분석




2. 특 성




2. 특 성
╋━━━━━━━━━━─────────

 • 개별적인 특수한 상황이나 사건, 현상의 과정, 역할 등을 연구대상으로 함

 • 현상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심층적인 기술(thick description)을 목표로 함

 • 현상에 대해 독자가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기 위해 사례연구는 독자의 상황파악을 돕기 위해 내부자적(이해,느낌) 및 외부자적(객관적 조사) 관점에서 병행 진술

 • 미리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 속에서 자료 검토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거나 일반화 함




 ≪ … 중 략 … ≫




5. 연구 과정




5. 연구 과정
╋━━━━━━━━━━─────────

1. 연구의 목적 및 질문
 • 사례 연구의 내용, 구성, 기간, 자료 수집의 주안점, 그리고 사례 연구의 증거 형태는 연구 목적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과 목표는 명백하게 명시해야 한다.

2. 이론
 • 이론적 틀 또는 이론적 명제는 사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를 안내하게 된다.

3. 분석 단위
 • 분석 단위 및 분석 단위가 내재해 있는 맥락은 연구 초기에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뚜렷한 목적은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질적 연구 방법론] 질적 사례 연구 {질적 사례 연구 정의와 특성, 목적, 연구자의 특성, 연구 과정}.ppt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질적 연구방법론
  • 1. 질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 ∙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으로서 연구자가 대상자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연구를 진행함. ∙ 현상학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주관성과 상황적 변화를 강조하지만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 보편적 진리를 밝히는데 한계가 있음. ― 양적 연구방법론(quantitative research method) ∙ 대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 관계를 통계적 분석에 의해 밝히는 방법
  • 질적연구방법론에서의 질적연구설계
  • 질적연구방법론에서의 질적연구설계 1. 질적 연구 방법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 ‘질적연구’ 또는 ‘질적접근’ 이라는 말이 자주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막상 질적 연구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자신있게 대답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자신있게 나온 대답들 조차도 모아놓고 보면 각양각색이어서 혼란스럽다. 왜 그런가? 일차적으로 질적연구에 대한 개인의 관심과 이해 부족을 탓해야 할것이나, 구조적인 원인도 크다 하겠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질적연구의 전통이 일천(日淺) 하여 그 본질에 대한 확립된 규정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것은 질적 연구가 여러 갈래의 학
  •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절차, 기초 이해, 조사연구의 절차, 자료수집방법
  •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절차, 기초 이해, 조사연구의 절차, 자료수집방법 Ⅰ. 들어가며 교육은 목적 지향적인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 대한 조사방법론상 검토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 대한 조사방법론상 검토 Ⅱ. 질적 연구 1. 의의 ⑴ 개념 기존의 질문지나 면접에 의존하는 간접적․계량적 방법에만 의존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면서 주관적․해석적 조류와 인식론적 방법론에 걸맞는 대안적 기법의 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사회현상에 접근하는데 양적 자료를 수집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고 인간이 상호주관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행위를 그 행위자의 그것에 부여하는 의미와 파악을 통해 이해하려는 주관적․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이 질적 연구이다. 이는 1960~70년대 활발히
  • 질적연구방법론에서의 질적연구설계
  • 질적연구방법론에서의 질적연구설계 제 1장 질적 연구의 성격 ․질: 개별적 사물의 고유한 속성이며, 그것을 그것답게 만드는 내재적 속성 ․양: 비교와 측정을 통해 인식되는 관계적 속성 ․질적인식: 사물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 인위적인 개념, 범주, 표준, 척도 등을 통한 부차적 감환(reduction)을 최소화하고자 함. ․양적인식: 현상을 사소하거나 예외적인 특성을 배제하고 일반적인 경향의 확률의 논리 속에서 구명하는 입장을 취함. 1. 질적 연구의 특징 (1) 자연주의적 탐구 - 질적 연구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