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_정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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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의_정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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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양]스피노자의 윤리설
  • 자는 스피노자를 완전히 이해하였다고 말할 수 없다’는 등의 말을 한다. (1) 생애와 저술 (2) 스피노자의 실체관과 인식론 (3) 스피노자의 정서론 (4) 인간의 굴레 (5) 인간의 자유와 지복 (6) 스피노자의 윤리설에 대한 평가

소개글

스피노자의 대표 저작인 <에티카> 중 인간의 '정서'를 다룬 3부에 대해 서술한 소논문입니다. 대학원 석사 재학 중 A+ 받은 자료이며, 철학 등 인문학 관련 전공자 분들께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스피노자의 정서 이론 일반
1-1. 기하학적 방법론
1-2. 세 가지 기본 정서들
1-3. 정서의 일반적 정의
2. 제 1종의 인식과 정서
2-1. 대중의 삶을 이끄는 정서들
2-2. 자기만족과 명예
2-3. 타인과의 관계와 정서
3. 제 2종의 인식과 정서
3-1. 정서와 이성
3-2. 데카르트 정념론 비판
3-3. 정서에 대한 이성의 힘
나오는 글

본문내용

스피노자의_정서론
들어가는 글
스피노자의『에티카』는 영원하고 무한하며 유일한 실체인 신, 즉 자연1)에 대한 논의로
부터 시작된다. 그에 따르면 실체 이외의 모든 것은 실체의 양태2)이므로, 인간은 자연 안에
존재하며3) 자연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그런데 인간은 수많은 오류와 잘못을 범하는 것으
로 보인다4). 스피노자는 인간의 이러한 우행은 인식의 결핍으로 인해5) 정서의 원인을 제대
로 파악하지 못하고 수동적인 정서에 지배받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정서란 정신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혼란한 관념6)인데, 기쁨과 슬픔, 욕망이 수많은 양
상으로 나타나는 정서들의 기본 요소이다. 즉, 우리가 이름 붙이는 많은 정서들은 기본적으
로 특정한 대상과 특정한 맥락에서 나타나는 기쁨이나 슬픔, 욕망으로 풀이될 수 있다. 따
라서 인간이 이러한 정서에 심각하게 사로잡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이성의 활
동을 통해 정서를 명석 판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에티카』는 부분적이고 혼란스런 경험적 지각에서 공통 개념에 따른 인식으로, 나아가
제 3종의 인식이라는 신의 인식, 즉 영원성 아래에서 사물을 고찰하는 인식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전 과정은 매우 길고 험난하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제 1종의
인식에서 제 2종의 인식으로의 이행 과정만을 살펴보기로 한다. 따라서 1장에서는 스피노자
가 개별 감정들을 상세히 논의한 제 3부를 중심으로 다루면서, 세 가지 기본 정서들을 중심
으로 스피노자의 정서론을 대략적으로 논할 것이다. 2장에서는 아직 제 1종의 인식에 머물
러 있는 대중들의 삶의 방식을 이끄는 특정 감정들, 즉 “자기만족”과 “명예”에 대해 특히
고찰해볼 것이다. 이러한 1, 2장에서의 정서들에 대한 전체적 고찰을 마친 후, 마지막 3장
에서는 제 2종의 인식에 도달할 때, 즉 정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때 우리의 욕망과
이성이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따라서 우리는 이성의 논리에 따라 정서에 질서를
부여하고 그것을 연결하는 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밝힐 것이다.
1. 스피노자의 정서 이론 일반
1-1. 기하학적 방법론
『에티카』는 윤리학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하학적 방법으로 서술된
매우 독특한 책이다. 스피노자가 이러한 방법론을 택한 것은, 겉으로는 매우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인간의 삶을 논리적으로 충분히 설명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인 듯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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