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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화장품 산업의 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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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6.02.25 등록일 2016.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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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장품 산업은 일반적인 소비성제품과는 달리 생활필수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면서 동시에 국민의 미와 건강을 추구하는 산업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성 사회진출의 확대로 화장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산업전반에 대한 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우리나라 화장품 수입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EU나 일본, 미국 등과의 화장품 무역역조현상은 매우 심한 상태로 국산 화장품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산업체와 정부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화장품의 개념
2) 화장품의 기능 및 분류
2. 화장품 산업의 특성 및 글로벌 트렌드
1)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
3. 화장품 산업의 시장현황 및 향후 동향
1) 세계 화장품 산업의 추세와 전망
1) 한국 화장품산업 시장현황 및 수출입 동향
4. 화장품 산업의 발전 전략
1) 내수기반 확대
2) 시장세분화와 브랜드의 차별화
3) 수출 촉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화장품 산업의 발전 전략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 산업은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인 미(美)에 대한 욕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달해 왔으며,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수한 가치를 지닌 사업으로 한 국가의 문화와 자존심을 상징하는 대표적 문화산업이라고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의 변화, 생활패턴의 변화,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인하여 삶의 질이 높아지고 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화장품 산업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고성장, 고수익률로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생산규모가 1960년대 초반 약 1억 원 수준에서 1999년에는 2조 8천억 원, 2012년 시장규모 7조 2백억 원(수출: 1조 2천억 원)에 이르는 빠른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화장품업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고객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적극적인 제품개발 및 경영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기술력과 성장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달리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은 이전부터 글로벌 진출을 해왔고 국내 시장에서도 현지화를 중심으로 한 전략을 통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선진 미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산업으로 자원이 부족한 국내 현실에 적합한 기술집약적 산업이라는 점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또한 화장품산업은 패션산업이며 소득 탄력성 높은 산업으로 내수중심의 고부가 기술 산업으로서, 기호성 및 유행성 짧은 Product life cycle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산업이며, 감성과 품질 브랜드 이미지 용기 및 디자인 등 미학적 관심 매우 높은 재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크게 매스(Mass)와 프리미엄(Premium)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Mass는 전문점, 할인점, On-line판매, Premium은 백화점, 방문판매, 직판 형태의 판매유통을 의미한다.
특히 중저가 브랜드의 성장과 인터넷을 활용한 전문점과 On-line판매의 성장으로 가격차별화와 시장차별화를 통한 마케팅의 전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의 국내 화장품업계는 90년대 양적 성장시대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일정수준 이상의 규모로 성장했으나 시장구조와 환경변화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서 성장한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는 화장품산업이 풀어내야할 과제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화장품산업 수출성장과 향후 동향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화장품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화장품의 개념

화장이란 영어 메이크업(make-up), 페인팅(painting), 토일렛(toilet), 드레싱(dressing) 또는 프랑스어의 마끼야쥬(maquillage) 등에 해당된다. 그리고 화장품은 영어 ‘코스메틱’(cosmetic), 프랑스어 ‘꼬스메띠끄’(cosmeticos), 독일어 ‘코즈메틱’(kosmetic)으로 이들의 어원은 “잘 정리하다.” 혹은 “잘 감싼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코스메틱코스’(cosmeticos)로서 무질서와 혼돈을 의미하는 ‘카오스’(chaos)의 반대 개념인 ‘코스모스’(cosmos)에서 유래한다.
한국 화장품 법에서는 화장품의 정의를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건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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