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이론(논문)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이론(논문)

자료번호 p1621739
수정일 2023.04.12 등록일 2023.04.12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m****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이론(논문)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임용고시 기출문제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는 기존의 교육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이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전환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주의란 결국 인식의 대상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새로운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을 제시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Fineman & Bootz, 1997)
따라서, 구성주의적 교육에는 인간은 궁극적으로 그 자신에 내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각 개인이 구성해 나가는 지식은 필연적으로 독특할 수밖에 없다는 신념이 내재되어 있다. 그렇기에 구성주의적 교육은 기존의 정보 제공자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재 중심의 교육에 대조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틀로서 수용되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적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들이 함께 의미를 탐구하는 교육의 과정을 중시하기에 학습자 중심의 교육 체계, 학교 체계, 그에 따른 교육 과정 및 수업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Ⅱ. 본론
(1)구성주의 핵심 및 개관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구성주의의 의미를 확실해 둘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먼저 구성주의의 명확한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을 의미한다. 게다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의 이론, 그리고 비고츠키 이론 등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것으로,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반영하고 있다.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변화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이 교수-학습이론에 적용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그리하여 구성주의란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 교수-학습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이론(논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구성주의]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유형, 구성주의의 유래, 구성주의의 중요성,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관,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적 학습모형,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입장 분석
  • [구성주의]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유형, 구성주의의 유래, 구성주의의 중요성,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관,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적 학습모형,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입장 분석 Ⅰ. 서론 사람이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고 형성해 나가는가 즉 지식을 보는 눈을 의미하는 인식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인데 객관주의는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으로, 지식이란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절대적 진리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학교 현장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 기본전제][구성주의 원리][구성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시사점]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구성주의의 원리,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 기본전제][구성주의 원리][구성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시사점]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구성주의의 원리,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구성주의 교육론의 근본 과제는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이라 볼 수 있다. 구성주의 교육론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교육에 관한 사고방식을 바꿀 것을 요구한다. 사실 구성주의식으로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보다 삶이 더 중요함을, 사회적 통념이 그 반대인데도 불구하고, ꡒ심정적으로ꡓ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또 학습이나 삶은 필연적으로 사회적인
  • [구성주의][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원리][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배경, 구성주의의 원리, 구성주의의 원칙, 구성주의의 인식론,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구성주의교육)
  • [구성주의][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원리][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배경, 구성주의의 원리, 구성주의의 원칙, 구성주의의 인식론,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구성주의교육)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는 구성주의를 교육공학 혹은 열린교육과 관련하여 주로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이것은 구성주의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라고 할 수 없다. 엄밀히 말해 구성주의는 지식과 학습에 관한 하나의 이론이지, 교수 이론이 아니기 때문이다 (Fosnot, 1996). 따라서 우리는 구성주의의 응용적 측면만을 중시하는 것에서 탈피
  •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 - 구성주의 이론을 근거로 한 세 가지 학습모형
  •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 - 구성주의 이론을 근거로 한 세 가지 학습모형 1) 월취의 대화학습 (언어의 창조적 기능을 중시) 윌취는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과 대화」라는 논문에서 비고츠키의 ‘고등 정신 기능’에 대한 이해와 로트만의 ‘언어의 대화적 기능’을 바탕으로 사회적 구성주의에 바탕한 대화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 논문에서 로트만의 ‘언어의 두 가지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수용과 전달의 과정에서 언어라는 매체가 갖는 ‘한 목소리 기능’과 대화 과정에서 언어가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대화적 기능’이다. 월취는 로트만의 ‘대화적 기능
  • 구성주의학습이론
  • 구성주의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는 정보화 시대의 시대적 요구에 의해 대두된 새로운 교육학습 이론이다. 기존의 산업화 시대를 지배했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대안적 인식론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교수-학습 영역에서도 객관주의 패러다임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한 대안으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오늘날의 대포적 학습이론인 구성주의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에 의해서 구성된다는 것이 구성주의의 핵심이다. 즉 학습자가 기존의 학습을 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