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해당 자료는 26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6

중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자료번호 p468562
수정일 2012.09.19 등록일 2007.10.01
페이지수 2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중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자료입니다.

목차

l.서론 ..........................................p2

Ⅱ.본론 ..........................................p3
1.중국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 .....................p3
2.중국 음식 문화의 철학적 기초 ...................p3
3.음식 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p5
4.중국인의 조리 기술 .............................P6
5.중국 지역별 음식의 특징 ........................p7
1)북경 요리 ....................................p8
2)사천요리 ...........................p8
3)광동 요리 ...................................p11
4)상해 요리 ...................................p12
5)중국의 맛있는 음식들 ........................p13
6.중국 일반인들의 음식 문화 .....................p17
7.중국인들의 주식 ...............................p20
8.중국인들의 부식 ...............................p21
9.음식과 관련된 중국의 생활 풍속 ................p23
10.절기에 먹는 음식 .............................p25

Ⅲ.결론 .........................................p26

본문내용

중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중국의 국토는 우리나라와 북한 전체 면적의 약 44배로 매우 넓어서 생산하는 식품재료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인구는 세계 1위이고 한족 외에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지역마나 지형, 기수, 풍토, 생활습관에 큰 차이가 있다 .특히 기후가 남부지방은 역대다우, 중부지방의 양쯔강 하류는 온대습윤, 서부지방은 온대몬순, 북부지방은 냉대 하계 습윤으로 큰 차이가 있다. 옛날 중국의 음식이 불로장수의 사상과 연결되어 발전해왔기 때문에 음식은 사람에게 양분을 주는 것이라는 인식을 명확히 하고 먹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산, 들, 하늘, 바다의 모든 생물을 음식으로 만들기에 약 600종의 음식재료를 사용하였고. 48종의 조리법을 활용한다. 중국인 스스로가 “바다의 잠수함과 육지의 탱크, 하늘의 비행기만 빼고 모든 것을 다 먹는 민족은 중국민족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할 만큼 거의 모든 동, 식물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든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수의 비결로 흔히 오미팔진이라는 것이 전해진다. 오미는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으로 이 오미가 인간의 오장(간, 심장, 췌장, 폐, 신장)을 보양한다고 해서 소중히 여겨왔다. (오미는 뒤에서 한 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중국에서는 이미 5천 년 전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 섭취방법으로 한 가지 식품을 전부 먹는 식생활, 즉, 생선은 머리에서 꼬리까지, 채소는 잎에서부터 뿌리까지 통째로 먹는 식생활을 실천해왔다.
고대부터 중국인들은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가치체계를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가치체계는 오늘날 중국의 정치 행위나 경제 행위는 물론, 작게는 대인 관계나 또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행위에서도 중요한 경정 준거의 하나로 작용한다. 이는 오랜 내우외환의 역사적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국가와 사회 그리고 개인의 안위는 물론, 집단과 집단, 개인과 개인 간의 평화적 공준이 조화와 균형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치체계를 발전시킨 것은 주로 오행 철학과 음양 철학, 그리고 유가의 중용 철학이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균형과 조화의 가치체계 확립에 가장 먼저 영향을 준 것은 바로 오행 철학이었다. 고대 중국인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물, 불, 나무, 금속, 흙 등 5가지 요소의 구조체로 파악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또는 현실적, 이상적, 관념까지도 모두 오행의 5가지 구조로 귀납시키는 지혜를 발휘했다. 즉, 중국인들은 이러한 구조적 관념을 통하여 우리가 존재하는 이 우주를 일정 수량을 지니고 있는 기본적 요소들로 구성된 유지체일 뿐만 아니라 일정한 구조와 규율을 지닌 질서 정연한 합규율적 종합체로 파악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김태정, 손주영, 김대성편 대한교과서 1997
<세계 속의 음식문화> 구난숙, 권순자, 이경애, 이선영 공저 법문사 2003
<중국문화사> 김원중 을유문화사 2001
<해외여행가서 꼭 먹어야 할 음식 130가지> 한복진지음 시공사2000
<한권으로 읽는 중국> 이익히 일빛출판 2003
<중국의 음식 문화와 중국 요리> 채영철 지구 문화사 2003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25946(네이버)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중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차와 문화
  • 차와 문화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중국을 대표하는 것 중에는 매우 많은 것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차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차의 고향이라 할 만큼 중국에서 차는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중국인은 하루도 차가 없으면 살 수 없는 민족이다. 우리나라에서 고려 때 다방(茶房)이 있었지만 그 후 자취를 감추고 현대에 와서야 서구풍(西歐風)에 의한 다방들이 몇 집 건너마다 있을 정도로 많이 생겼다. 중국에서는 근대에도 다관(茶館) 또는 다석(茶席)이라고 하는 다방이 있어 한종일 차를 마시고 있다. 이 다관에서 마시는 차는 엽차가 중심이 되는데 그 마시는 식도 찻잔에 찻잎을 넣은 다음 탕수를 부어 마신다. 다 마시고 나면 주인이 다시 그곳에 탕수를 부어주고 또 다 마시면 다시 부어주고 이렇게 한종일 앉아 있어도 탕수만 부어주는데 찻값은 한 잔 값만 받는다고 한다. 또한 어느 공공장소에 가더라도 찻잎만 있으면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끓는 물이 준비되어 있다. 학교에서 선생님은 교실에 들어서면 준비해 온 차병을 먼저 교탁에 내려놓고 교실에 준비된 끓인 물로 차를 준비한다. 그런 다음 차를 마시며 강의를 시작한다. 이처럼 교실에서도 호텔에서도 열차 안에서도 항상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끓인 물을 준비한다. 언제 어디서든지 겨울이던 여름이든지 계절에 관계없이 차를 마실 수 있도록 차병 혹은 빈병을 들고 다니는 것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현재 중국차는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중국차 붐이 일어나고 있는 현재에, 중국차에 관한 지식을 확실하게 공부하면서 중국차를 즐기면, 그 묘미를 더욱더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옛날부터 중국에서 차는 생활과 같이 함께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중국인들의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활 속에서 사람들에게 만족을 가져다주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생활에도 즐거움을 가져오고, 정신에 안정을 주기도 한다. 옛날 사람들이 서서히 차를 맛보는 것에서부터 발전을 하여, 차를 마시는 것이 예술로 승화되었으며, 현대 사람들은 곧 차를 마시는 것에 고상함과 우아함을 덧붙여 완성시키고, 정서적으로도 풍요롭게 즐기고, 생활 속에서 윤택함을 구하는 것으로 성공했다. 이처럼 중국차는 중국인의 생활과 문화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러한 이해 없이 중국차를 즐긴다고 하는 것은 일시적인 호기심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중국차 문화의 전체적인 모습을 알고, 문화의 심오한 이치를 알고서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면, 중국차의 훌륭함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차 문화 차 문화의 의미는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광의의 차 문화란 「다엽(茶葉)전체가 발전해 가는 것으로, 이 과정에 관한 물질적․정신적인 문제를 모두 포함한다.」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 광의의 차 문화란 「정신적인 문제」만을 의미한다. 「우리들이 학습하고 습득하려고 하는 것은, 차를 보다 잘 마시는 것이고, 그것에 관한 환경․기술․정신적 문화를 향수하고, 생활의 윤택과 마음의 여유를 즐기는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2. 중국의 다예(茶藝) 중국차 문화는 중국문화의 일대 중심을 이루고 있다고 말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절강성 항주시의 중국다엽박물관에서 발행한 《품차설차(品茶說茶)》의 서두에, 중국에 있어서 차에 대한 인식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생활의 필수품은 땔나무쌀기름소금간장식초차의 일곱 가지이다.」라 하였다. 이것은 차가 중국인의 생활 속에서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1) 중국다도 정신 전통적인 한(漢)문화는 농경문명이고, 중국의 차 문화도 그 기반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옛 농경문명이 차에 대한 숭배로 이끌었다. (1) 차와 삼교(三敎) 3천년 이상에 이른 역사 속에서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정신은 기본적으로 불교 유교도교 3교의 정신 및 그 영향에 의해 형성되고 있다. 3교의 영향은 동시에 차 문화의 발전과 방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차 문화는 3교정신의 영향과 작용아래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3교와 차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국차에 대한 정신문화를 아는 이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2) 중국 다덕(茶德)―렴미화경(廉美和敬) 중국에는 예로부터 다도가 있었지만, 특정한 종교로부터의 영향은 없었다. 그것은 중국 다예(茶藝)가 유교도교불교의 사상을 모두 일체화하고, 각 계층의 사람들이 다 방면에서 자신의 요구와 애호에 의해 다는 형태와 사상의 다예를 선택해 전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엄격한 조직형식규칙은 없다. 20세기 80년대 이후, 차 문화가 붐을 일으켜, 중국의 다도사상을 정리하기 위해서「다덕」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절강농업대학의 장만방씨가 1990년 제 2기의 《문화교류》지에 발표한 <차 문화 천의(茶文化淺議)>에서, 「다예에 의해, 차의 도덕을 발양하고, 차인의 교양습득이 도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또 중국 다덕을 「렴미화경(廉美和敬)」으로 해석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렴(廉) : 청렴, 검약의 덕을 기르는 것을 지향한다. 차로 손님에게 경의를 표하고, 술 대신에 차를 마시면 덕을 기를 수 있다. ② 미(美) : 벗과 함께 맛있는 차를 음미하면서 우정을 돈독히 하고, 또 건강하며 장수하는 것을 지향한다. ③ 화(和) : 예의를 중시하고 성의를 가진 사람과 사귀며, 온화한 관계를 쌓는 것을 지향한다. ④ 경(敬) : 좋은 다기, 맛있는
  • 중국음식 문화와 한국음식 문화의 비교
  • 중국음식 문화와 한국음식 문화의 비교 * 중국의 음식문화 요리는 문화와 지혜의 결정체이다. 중국요리는 긴 역사를 즐기고, 최상의 기술을 형상화 한 것이다. 중국은 거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후와 산출물등에 따라서 사람들의 식습관도 다양하다. 1. 중국 음식의 일반적인 특징 ⊙ 재료의 선택이 광범위하고 자유로움 ⊙ 맛이 풍부하고 다양하다. ⊙ 조리기구가 간단하고 조리법이 다양하다. ⊙ 기름을 많이 사용하지만 합리적이다. ⊙ 조미료와 향신료가 다양하다. ⊙ 풍요롭고 외양이 화려하다 중국요리가 세계 요리계에서의 역할은 적지 않다. 다른
  • 중국에 대한 이해 수업시간에 작성한 중국음식에 대한 레포트
  • 중국에 대한 이해 수업시간에 작성한 중국음식에 대한 레포트 Ⅰ. 들어가며 중국의 음식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중국의 지리환경, 역사조건, 여러 민족 등의 각종 요소와 불가분의 관계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땅이 넓고 재료가 풍부하고 기후가 다양하여 각종 다른 생태환경 속의 동식물의 성장이 가능하며 품종 또한 다양하다. 이는 다른 국가 보다 중국의 음식 문화가 훨씬 발전하게 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었다. 중국 음식은 단순히 맛만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맛 보다 더 깊은 의미, 즉 인체의 건강을 생각하는 양생(養生)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건강에 영
  • 중국의 금기 문화
  • 중국의 금기 문화 중국은 땅이 넓고 소수민족이 많은데다 역사가 오래되어 기피하고 금하고 완곡하게 표현하는 넓은 의미의 타부나 특정한 숫자, 색깔, 물건 등에 대한 선호가 우리보다 훨씬 종류가 많고 다양하다. 그 중 일부는 우리와 공유하는 것도 있지만 상당수는 우리와 다르며 심지어 어떤 것은 전혀 이해가 가지 않을 때도 있다. 금기는 종교적 관습에서 어떤 대상에 대한 접촉이나 언급이 금지되는 일. 금지되는 것에는 행동과 말 양쪽이 포함된다. 터부(taboo,tabu)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는 금기는 ‘구기(拘忌)’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의 민속 현장에서는 ‘가리는 일’, ‘금하는 일’ 등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더러는 ‘지키는 일’, ‘삼가는 일’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인간에게 금기가 존재하게 된 이유는 인간은 스스로의 말이나 행동으로 말미암아 상상했던 불행을 초래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인들은 당시에 많은 사건이나 사물에 대해서 해석을 할 수 없었고, 따라서 그것이 신비로운 존재로 인식되었으며, 그것이 이익을 가져올지 해를 가져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단 그것을 금기해야 하기 때문에 금기를 정한 것이다. 여기서 몇 가지 분류를 나눠서 금기의 종류와 예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죽음에 대한 금기 중국에서는 노인들이 돌아가시면 그분의 이름이나 호(號)같은 글자를 말하는 것을 금기하였다.이 역시 죽음을 두려워해서 이다. 고대 사람들은 사람이 죽어도 영혼이 살아남아 자손들로 하여금 재앙을 피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산 사람들은 명절이나 죽은 사람의 생일에 제를 지내는 것으로 존경의 뜻을 나타내며 동시에 재앙을 불러온다고 여겨 그들의 이름이나 호를 부르는 것을 금기하는 것이다. 심한 경우에는 아버지 이름에 악(岳)자가 있으면 평생 음악을 듣지 않거나, 고(高)자가 있으면 떡이나 과자를(糕)를 먹지 않을 정도이다.현재 산동지역에는 부모님의 수의에는 옷깃이 없어야 하고 단추를 달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중국말에서 옷깃을 뜻하는 말 영자(領子)는 자식을 데리고 간다 라는 뜻으로 단추를 뜻하는 글자는 자식을 잡고 놓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 할수 있는데 이는 자식에게 길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관광과 외식문화 중국음식 보고서
  • 관광과 외식문화 중국음식 보고서 ◎ 연구에 앞서서.. 우리 주위에서 너무나 쉽게 접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중국집’이다. 한적한 시골에 찾아가도 중국집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배달음식부문에서 우리가 가장 편하게 시키는 음식은 바로 중국음식이다. 또한 우리 조원들이 방학을 이용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동남아시아 등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것은 어느 나라, 지역이든지 ‘China Town’ 이 매우 크게 형성되어 있으며 전혀 한인사회나 다른나라의 커뮤니티처럼 폐쇄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개방된 차이나 타운을 선도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