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해당 자료는 20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0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자료번호 p492091
수정일 2012.09.26 등록일 2008.01.09
페이지수 2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u*******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 편
2) 드라마 편
3) 광고 편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1. 서론
성 역할이란 한 개인이 신체적으로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을 구분 짓는 순간부터 그 문화에서 그의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한 일련의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나가는 성형화 과정을 촉발시켜 이 성형화 과정을 통해서 성별에 따라 습득하게 되는 성격특성, 태도, 선호경향, 행동 등을 모두 합한 것을 통칭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각각의 성별이 지니는 일련의 특성에 대해서 그 사회 구성원들을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성 역할 고정관념이라고 한다.
여성적 특징은 감정적이고 자기희생적이고 남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섬세하다는 것 등으로서 전반적으로 표현적이고 공감적인 것으로 요약할 수 있고, 남성적 특징은 자기주장을 하고 활동적이며 자기 발전을 도모하고 독립적이고 목적의식이 있다는 등으로서 전반적으로 도구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거의 대부분의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은 그들이 주되게 갖고 있는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고 여겨져 왔다.
성 역할 고정관념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으로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위에서 설명되어진 남성과 여성의 성격 특성에 이에 대해 기대되어지는 성 역할은 학습을 통해서 습득하며 어려서부터 남성과 여성의 행동에 있어서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성 역할을 배운다고 하였다. 따라서 성 역할 정체감의 형성에서 가정환경 즉, 양육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사회학습 이론에서 강조한다. 가정 내에서의 잘못된 사회화 과정으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TV, 잡지, 신문, 인터넷 등 매체의 발달로 미디어물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 많이 때문에 이들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 역할 학습에도 유의해야 할 것이다. 김대환, <사회심리학>, 법문사, 1998.

참고문헌

1. <한국 TV 40년의 발자취>, 방송문화 진흥회, 한울 아카데미, 2000.
2. 오명환, <텔레비전 드라마 사회학 : 현대 드라마 영상언어와 해법을 위하여>, 나남출판, 2000.
3. <MBC 가이드> (2003. 2~5)
4. 최외선 外 9명, <결혼과 가족>, 정림사, 2003.
5. 김대환, <사회심리학>, 법문사, 1998.
6. 박성희, 천자칼럼, <한국경제>, 2005. 10. 10.
7. 유종숙, <특집: 21세기 소비시장의 지형도>, 「광고정보 2000. 3」(서울:한국 방송광고공사)
8. TVCF <www.tvcf.co.kr>
9. 애드갤러리 <www.Adgallery.co.kr>
10. yahoo 영화 검색 <www.kr.yahoo.com>
11. 한국방송공사 <www.kbs.co.kr>
12. 문화방송 <www.imbc.com>
13. 서울방송 <www.sbs.co.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범/법학] 대중매체속의 여성과 남성
  • [사범/법학] 대중매체속의 여성과 남성 1. 광식이 동생 광태 최근 개봉된 영화인 광식이 동생 광태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연애관을 가진 두 형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현대 남성과 여성을 그리고 있다. 물론 영화의 장르가 로맨틱 코미디란 점에서 그 내용이 극화된 부분이 있지만 각 등장인물을 통해 대중매체가 요즘 남성과 여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주인공에는 형인 광식, 광식의 짝사랑 윤경, 광식의 동생 광태, 광태의 여자 친구 경재이다. - 광식 광식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소심한 로맨티스트라 하겠다. 너무나 소심한 나머지 모든 사랑은 짝사랑으로 시
  • (대중매체)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대중매체)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현대는 정보와 영상의 사회이다. 인간의 시각과 청각을 통해 동시에 작용함으로써 최단시간에 최대량의 정보와 오락을 제공하며 삶의 질과 모습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는 것이 영상매체의 위력이다. 그래서 인류의 문명사에서 이처럼 막강한 힘을 가진 발명품이 일찍이 없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제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 놓은 이 거대한 힘을 제거할 수도 없고 스스로 벗어 날 수도 없는 상황에까지 왔다. 여기에서 우리에게 남은 선택은 이 새로운 매체의 기능과 효과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며 관리하느냐의 문제이다. 우
  • 대중매체중의 하나인 영화를 통해서 본 여성상에 대한 고찰
  • 대중매체중의 하나인 영화를 통해서 본 여성상에 대한 고찰 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가 있는가 말이다. 하나의 이론을 설명하고자 할 때나 내러티브적 스토리를 보여줄 때 영화는 카메라 앵글이나 조명, 사물의 공간과 배치와 같은 형식으로서의 장르적 양식의 문제를 이용한다. 영화가 영화답다고 하고 그것이 좋은 영화라는 것은 다른 장르
  • [대중매체] 대중매체의 위치와 역학, 그리고 교육에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 대중매체의 위치와 역학, 그리고 교육에 미치는 영향 1) 일반적 기능 오늘날 대중매체는 정보와 의견의 전달수단으로서,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서 우리생활에서 불가분의 사회제도가 되었다. 이렇게 대중매체는 우리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고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적 구실 또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대중매체의 이해는 우선 그 사회적 기능의 이해를 필요로 한다. 대중매체는 사회체계의 하부조직체로서 상호 연관된 행위체계를 갖는다. 매체는 의사소통적 거리를 축소시킨다. 사람과 사람의 사이, 지역과 지역의 거리를 축소시키고 결국 정보가 있는 곳에서 없는 곳으로
  • [페미니즘][대중매체][여성운동]페미니즘과 대중매체 및 여성운동의 관계와 변화 분석(여성운동, 페미니즘의 확산과 대중매체,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광고에 나타난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가치변화)
  • [페미니즘][대중매체][여성운동]페미니즘과 대중매체 및 여성운동의 관계와 변화 분석(여성운동, 페미니즘의 확산과 대중매체,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광고에 나타난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가치변화) Ⅰ. 서론 대중매체의 발달은 여성의 삶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여성들이 많이 보는 텔레비젼은 가정 영역에 머물고 있는 여성들에게 이미지와 정보를 통해 공적/사적의 경계를 허물게 했고, 여성들이 접근할 수 없었던 남성의 세계나 다른 여성들의 삶과 경험에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대중매체가 처음으로 여성운동의 공격 대상이 된 것은 사회의 지배가치를 반영하고 사람들은 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