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극단 10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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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극단 10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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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시극단 10년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설립배경과 운영 5
1. 설립과정과 목적 5
2. 극단의 조직과 운영 9

Ⅲ. 공연활동의 구성과 정기공연의 분석 24
1. 공연활동의 구성과 성격 24
가. 공공성 확립을 위한 ‘찾아가는 공연’ 24
나. 대중성을 위한 ‘가족뮤지컬’의 시도 32
다. 예술성을 지향하는 ‘정기공연’ 35
2. 정기공연의 분석과 평가 38
가. 레퍼토리 분석 38
(1) 고전의 재해석과 보편적 인간성 제시 38
(2) 근·현대작을 통한 사회문제의 고발 44
(3) 창작극의 무대화 56
(4) 대중성 확보를 위한 희극의 시도 65
나. 공연의 성향 72
(1) 다양한 중진 연출의 기용 72
(2) 연기의 안정성과 개방성 77

Ⅳ. 공립극단으로서 「서울시극단」의 성과 및 개선안 80
1. 「서울시극단」의 성과 80
2. 「서울시극단」의 개선안 82

Ⅴ. 결 론 85

참 고 문 헌 89

ABSTRACT 94

■ 부 록

1. 「서울시극단」 연혁
2. 「서울시극단」 공연 활동별 연보
3. 「서울시극단」 전체 공연연보
4. 「서울시극단」 정기공연 사진자료

<표 목 차>
<표 1> 창단 당시부터 현재까지 단장 현황 10
<표 2> 창단 당시부터 현재까지 지도단원 현황 11
<표 3> 창단 당시부터 현재까지 기획단원 현황 12
<표 4> 창단 당시부터 현재까지 일반단원 현황 14
<표 5> 창단 당시부터 현재까지 연수단원 현황 15
<표 6> 「서울시극단」 정기공연의 연출가 현황 74
<표 7> 정기공연의 출연 배우 현황 78

[무대자료 목차]

[무대자료 1] 세종 M-씨어터의 무대도면과 객석 23
[무대자료 2] 제19회 정기공연 ≪2006 오이디푸스 The Man≫ 41
[무대자료 3]《그래도 지구는 돈다》의 무대 모형 55
[무대자료 4] 이중섭의 《길 떠나는 가족》과 「서울시극단」의 공연 장면 60
[무대자료 5] 《피그말리온》의 무대 - 하긴스 박사 연구실 70

본문내용

서울시극단 10년 연구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1세기는 문화예술 분야가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며 다양하고 질 높은 공연을 통한 사회구성원의 행복권 보장을 요구하는 시대다. 최근 우리사회는 건강하고 쾌적한 삶의 환경을 누리도록 하는 '문화예술과 복지의 추구'라는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다. 문화예술과 사회복지는 삶의 필수요소이며, 급변하는 세계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 말할 수 있다.
「서울시극단」의 창단은 당시 사회 문화적 요구와 시민의 복지를 위해 필수적이었다. 「서울시극단」이 창단될 무렵, 대부분의 공연장 입장료가 높이 치솟고 있는 반면에 공연의 질적 향상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시민들의 불만은 나날이 커지고 있었다. 값싸고 질 높은 공연을 향유하고 싶은 시민들의 희망이 공립극단의 창설을 강하게 요구했던 것이다. 또한 연극계에서는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수준 높은 예술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공립단체의 설립을 바라고 있었다.
서울시를 대표하는 공공극단인 「서울시극단」의 창단 당시, 공무원 사회는 예술과 문화에 대한 관심 부족과 새로운 사업에 대해 편견이 심했다. 그리고 이를 이해시키려는 연극계의 노력 부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는 시민들의 무관심 등은 「서울시극단」 창단에 큰 장애가 되었다.
「서울시극단」은 '시민을 위한 연극', '시민과 함께하는 연극', '시민에게 다가가는 연극'을 기치(旗幟)로 내세우며 「서울시립극단」이라는 이름으로 1997년 1월에 세종문화회관 산하 9개의 전속단체 중 마지막으로 창단된다. 시민에게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창단된 「서울시극단」은 2007년 12월 현재, 창단 10주년을 맞이하였다.
.
사실 「서울시극단」은 국립극단과 같은 '공립극단'
) 공립극단은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가 출연(出捐)하고 이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운영하는 극단을 말한다. 따라서 공립극단의 특징은 예술가의 개인적 예술관보다는 공공적 사회적 예술성을 추구하는데 있다.
이라 해도 출발부터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국립극단이 '민족문화의 계승과 창조적 발전'을 창단 목표로 삼고 출발한 반면, 「서울시극단」은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연극을 만들고자 함을 목표로 삼았다.
무엇보다도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며, 서울시민이 주인인 「서울시극단」은 '공공성, 예술성, 대중성'이라는 지향목표 아래 '시민연극'을 만들고자 하였다. 「서울시극단」은 '공공성', '예술성', '대중성'을 지향하며 창단부터 현재까지 이를 조화롭게 운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서울시극단」은 서울시로부터 작품제작비와 단체운영비 등 극단의 제반비용 전액을 지원받는 공립극단으로, 2007년 12월 현재까지 총 22회의 정기공연과 해외연극제 참가작품을 포함한 2회의 특별공연 그리고 7회의 가족뮤지컬과 13회의 찾아가는 공연을 제작하여 공연하였다.
) 2005년부터 현재까지, '찾아가는 공연'의 명칭은 세종문화회관의 '찾아가는 공연-함께해요 나눔예술'이란 명칭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다.
「서울시극단」은 공공성으로는 '찾아가는 공연'을, 대중성으로는 '가족뮤지컬'을, 예술성으로는 '정기공연'을 통해, 공립극단으로서 유지해야 할 공연의 질적인 측면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공립단체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국가의 문화적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가 된다. 시민들에게 공연을 쉽게 관람할 수 있고 체험할 수 있게 하여 문화적 권리와 욕구를 채워주는 역할은 공립단체가 수행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공립극단인 「서울시극단」이 창단 이후 지속적으로 보여준 공공성, 예술성, 대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그 진단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은 「서울시극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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