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자료번호 p521520
수정일 2012.09.23 등록일 2008.06.10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na******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자료입니다.

목차

제Ⅰ장.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Ⅱ장.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등장
1. 인터넷시대의 도래와 온라인 미디어의 등장
2.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등장

제Ⅲ장. 모바일 저널리즘의 등장
1. 모바일 저널리즘의 개념과 현황
2. 모바일 저널리즘의 시민저널리즘으로의 가능성
3. 모바일을 통한 시민저널리즘의 국내 활용 사례;

제Ⅳ장. 결론: 논의 및 종합정리
- 모바일 저널리즘의 한계와 활성화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제Ⅰ장.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가 보통 미디어라고 부르는 매체(媒體)는 현대 사회를 규정지을 수 있는 하나의 속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그 위상을 증명하듯이 우리 모두는 미디어 없이는 원활한 생활을 할 수 없는 소위 ‘미디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발명되었고, 이를 위해 봉사해야할 미디어의 책무는 이미 편리성과 효율성,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라는 본분을 넘어서 하나의 커다란 가상 권력과도 같은 힘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인터넷이 없는 생활, 휴대폰이 없는 일상을 상상하지 못한다. 만약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이러한 매체들이 사라진다면 그 혼란은 이루 말할 수 가 없을 것이다. 미디어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욕구의 발현에 따라 계속해서 발전되어가고 있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의 정보 환경을 위해 인간은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미디어는 끊임없는 발전을 계속해나가고 있다. 미디어는 초기의 활자미디어에서 전파미디어를 거쳐 지금은 정보 통신미디어의 형태로 시대를 지배하고 있으며 그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뉴미디어가 등장하며 상대적으로 기존의 미디어는 말 그대로 ‘올드(old)’한 매체가 되어가고 있다. 사회가 매체를 받아들이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처음에 TV를 받아들였을 때보다 인터넷이 자리잡기가 더 쉬웠고 요즘 계속해서 선보이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구들에 우리가 큰 자극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정보 통신 기술의 급속성에 이미 둔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너무 많은 문명의 이기에 길들어진 우리의 상황에서 새로운 발명품의 창조적 가치가 사회적으로 하나의 센세이션으로 받아들여지기에는 그 정도가 약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뉴미디어의 등장은 흥미롭고 새로운 물건이 나왔다는 정도의 의미에서 그치지 않는다. 미디어는 사회와 사람들 사이에서 자리 잡을 수 밖에 없는 상호교환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뉴미디어가 얼마나 사회 안에서 자리 잡느냐에 따라 그 시대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미디어의 발전은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개인의 생활양식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 뿐 아니라 필연적으로 언론의 역할 수행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참고문헌

강미은, 「온라인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관훈저널』, 관훈클럽, 2002 여름호.
강진숙․박상호, 『모바일 공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KT문화재단, 2005.
김병철,『온라인 저널리즘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편집부, 2005.
김병철,『온라인 시민저널리즘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6.
김벽수, 「모바일미디어 시대의 저널리즘 」,『관훈저널』, 관훈클럽, 2005 봄호.
김병철,『시민사회와 시민저널리즘』, 한국외국어대학출판부, 2006.
김원제, 『호모 미디어쿠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이크 워드,『온라인 저널리즘』,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박소라,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모델과 새로운 유형화」, 한국언론학회 모바일 콘텐츠 이론 및 제작 연구 세미나, 2004.
박주연, 『모바일 뉴스: 콘텐츠,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한국언론재단, 2004.
편집부, 『세계의 인터넷 미디어』, 한국언론재단, 2002.
이은미,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윤영철,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패러다임의 변화」,『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회, 2001 통권 제7호.
이재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한국언론학회 모바일 콘텐츠 이론 및 제작연구 발표회.
최진순, 「시민저널리즘의 발전을 위한 제언(Ⅰ)」『언론중재』, 한국언론중재위원회 2006, 여름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신문방송학] 기호학에 대한 연구 논의
  • [신문방송학] 기호학에 대한 연구 논의 1.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두 갈래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심적인 두 개의 중심적인 학파를 생각할 수 있다. 우선, 커뮤니케이션을 메시지의 전달로서 정의하는 과정학파가 있다. 과정학파(process school)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부호화하고 해독하는지, 또 전달자는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및 미디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하는지에 관심을 둔다. 그리고 이 학파는 주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정확성의 문제에 관심을 둔다. 두 번째 학파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의 산출과 교환이라고 정의하는 기호학파이
  • [신문방송] Dolby Digital과 SACD
  • [신문방송] Dolby Digital과 SACD 1. 돌비 디지털 * 돌비 디지털이란? 돌비방식 [Dolby system] 이란? 테이프의 잡음을 녹음 ․재생 과정에서 적게 하는 방법이다. 1966년 영국의 돌비사(社)가 개발하였다. 테이프 리코더나 레코드 플레이어로 악음(樂音)을 재생할 때, 테이프 마찰음(고음역의 잡음)이나 럼블(rumble:모터로부터 턴테이블에 기계 진동을 전달하는 잡음)이 귀에 들리며, 동시에 잡음에 의해서 녹음신호가 변조되어 귀에 거슬리는 소리로 되는 수가 많다. 특히 녹음되어 있는 음의 레벨이 낮을 때 심하다. 이 잡음을 적
  • [신문방송]한류의 허와 실 분석
  • [신문방송]한류의 허와 실 분석 발 표 의 도 오늘날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인기 증대, 한류의 문화적 영향력 확대 -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가? - 중국에서 한류의 이면에 존재하는 것들은? - 그들은 왜 한류에 열광하는가? - 앞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은 영원히 존재할 것인가? 한류의 단순한 소개 차원이 아닌, 1. 부정적인 측면의 조명 2. 분석을 통한 문제의 심각성 고취 한류란 무엇인가? 정의 : ㆍ韓流〔할-〕[명사] 한국 문화의 분위기를 이르는 말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과 열기를
  • [신문방송학]우리의 스크린 쿼터제와 그 논란에 대한 이해
  • [신문방송학]우리의 스크린 쿼터제와 그 논란에 대한 이해 1. 스크린쿼터제[Screen Quota]란? 극장이 자국의 영화를 일정기준 일수 이상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국산영화 의무상영제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 [신문방송학]스크린 쿼터와 그 축소 논란에 대하여
  • [신문방송학]스크린 쿼터와 그 축소 논란에 대하여 ● 스크린쿼터(Screen Quota)란? : 영화상영관이 연중 일정기간을 한국영화의 상영에 할애하도록 의무화한 것 【영화진흥법 제28조】영화상영관 경영자는 연간 대통령이 정하는 일수 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해야 한다. 【영화진흥법 시행령 13조】‘연간상영일수의 5분의2 이상’으로 규정 ․연중 무휴로 영화를 상영하는 경우 스크린쿼터 일수는 146일이나 실제로는 106일이 기준으로 통용 ․설, 추석, 연말연시, 여름방학 등 성수기에 한국영화를 상영하는 경우에는 하루를 3분의 5일로 계산해주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